보청기관련

좌측에는 신규보청기로,우측에는 중고보청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중인 여성고객

청력박사 2009. 10. 24. 14:25

부산 대저1동에 사는 1954년생의 여성고객(1884)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에 따르면 현재 심장이 좋지않고 당뇨가 있으며 좌측귀는 오래전에 중이염치료를

받았으며 우측귀는 1개월전 돌발성난청으로 대학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치료가 끝났으나 난청으로 불편하여 병원에 불편을 호소하니 병원과 염계된 보청기점을

소개하였으나 소개료관행을 알고있는 아들이 인터넷검색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어머님을 모시고 2008년11월 상담차 방문한 것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좌측에 2채널8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보청기사용에 불편이 없고 일상생활에서 많은

도움이되자 편측성난청으로 어음효율이 낮은 우측에 이명현상을 감소하고 보조적인 목적으로

보청기를 사용하기 위해 2채널기능의 중고보청기를 이용하여 도움이 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음감테스트를 실시하였고 000고객은  도움이되는 것 같다고 하였으며 무엇보다 상담과정에서

이해하기 쉽게 자료와 자세한 설명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하던 여성 보청기고객입니다.

처음 보청기에 대한 상담에서는 잘 알지 못하였으나 직접 경험하고나서는 잘 알게되었고

앞으로 주변의 보청기사용에 실패한 지인들과 난청으로 보청기가 필요한 지인들에게

이번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청기선택의 중요성을 알리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돌발성난청으로 인하여 1개월가량의 기간동안 대인관계에서 기피하게되고

자신감도 없어졌는데 이제는 남편과도 작은소리에도 대화가 가능함으로 다른 사람과도

자신감이 생기는 것 같다고 보청기착용 첫소감을 말씀하기도 하였습니다.

보청기사용 3일만에 자택에서 설거지를 하거나 큰소리에 불편이 있어 남편과 함께 소리조절차 방문하여 확인결과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좌측귀의 문제가 아니라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는

우측귀의 문제로 밝혀졌으며 당장 우측귀에 보청기를  구입하지 못하는 형편이라 큰소리등의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맞춤형 소음방지구를 구입하기로하고 귓본을 채취하였습니다.

그리고 보청기착용 3일만에 귀지가 REC의 입구를 절반이나 막고있는것을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하고 보청기착용전 외이도청소에 대하여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 외이도 안쪽보다는 보청기착용시 입구쪽의 청소가 중요한데

대부분의 경우 외이도 입구보다는 외이도 안쪽으로 솜봉등을 넣어 청소를 하는데

이러한 잘못된 귀청소방법에 대하여 보청기의 상태와 이경을 이용하여 외이도의

구조에 대하여 본인이 직접 확인하도록하여 요령을 알 수 있게 재교육하였습니다. 

2008년12월에는 000고객이 주변의 보청기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와는 달리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보청기사용이 도움이되자 000고객의 남편친구가 10여년전 난청으로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300만원을 주고 양쪽귀에 착용하였으나 바람소리와

삐~하는 소리에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을 여러차례 방문하였으나 별다른 조치가 없자

보청기사용을 그동안 포기하고 살아왔으나 000고객의 보청기사용을 보고 관심을 보여

000고객 및 남편과 같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하였습니다.

이렇듯 보청기는 보청기사용고객이 불편한 점이 없도록 최적의 기능인 보청기를 추천하고

(실용성,경제성,편의성에 의한 보청기 추천과 청각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체계적인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여 만족감을 주게된다면 자연히 소개활동을 하며 추천할 것입니다.

2009년2월에는 보청기예상효율이 5%로 낮은 우측에도 보청기착용을 상담시 검토하였으나

구입비용대비 효율등 여러가지 문제로 보류하였으나 좌측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였고 우측에

이명현상이 있었는데 음감테스트시 우측에 추천보청기를 착용하였을때 이명현상이 감소되는

이점이 있어 좌측 보청기의 보조목적 및 우측귀에 보청기를 통한 소리자극을 통하여

보청기재활효과를 기대하는 목적으로 신규 보청기보다는 구입부담이 적은 중고보청기를

이용하여 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고 효과가 있는 경우 신규제작을 검토하기로 하였습니다.

2009년3월부터 편측성난청으로 어음효율이 낮은 우측에 이명현상을 감소하고 보조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2채널기능의 중고보청기로 사용테스트를 실시하여 도움이 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현재 사용중에 있으며 보청기사용으로 이명현상에 대하여 많은 도움이되고

있으나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여성 보청기고객입니다.

오늘은 사용중인 중고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이 간간히 발생하여 껍질교체전 코팅작업으로

개선이 가능하여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작업의뢰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였으며

보청기가 없는 몇일간 많이 불편하였다며 비용청구없이 조치되어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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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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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