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애월읍에서 근무하는 보청기고객(4035)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98년경부터 난청이 서서히 진행되었으며 조용할때 이명현상있다하였으며
2007년경부터 건설현장에서 그라인드작업을 소음방지구를 착용하지않고 하였으며
난청으로 불편함으로 2009년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종합병원,개인 이비인후과까지
6곳정도의 병원에서 진료받으면서 청각장애4급 진단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부산 남구지역 의료기판매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의 PHOENIX 113 (matrix121/56,
소비자가격 70만원) 귀걸이형보청기를 장애인보장구지원금을 포함하여 37만원주고
구입한후 보청기사용시 주의사항을 제대로 안내받지 못하여 건설현장에서 그라인드
작업을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하였다는 아찔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볼륨조절기사용하면서 사용하던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113 귀걸이형보청기가
고장남으로 부산 부전시장부근의 즉석 보청기수리점에서 수리상담하였는데 보청기
내부부품이 부식되어 수리않된다는 이야기에 신규보청기구입차 부산 진구지역에서
보청기부품을 수입하여 조립,제조하는 타보청기점과 보청기상담한다음 한미보청기
간판보고 2013년6월10일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면서 보청기가격비교보다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 비교가 중요
함을 안내한후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이 가능한 20여개 보청기제조사
중에서 출력과 모양,기능에대해 가격을 제시하자 타보청기점과도 보청기상담하면서
비교해보고 최종적으로 결정하고싶다하여 그렇게하도록 하였습니다.
고객은 한미보청기포함하여 6곳의 보청기점들을 비교한결과 추천했던 보청기가격은
한미보청기가 제일 비쌋지만 보청기상담과정과 설명,보청기재활업무능력에서는 가장
신뢰됨으로 재방문하였다면서 추천한 보청기제조사제품중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P 3 고막형보청기를 좌측에 먼저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한후 고장난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113 귀걸이형보청기는 해당 제조사에 수리견적받아보기로 하였습니다.
6월13일 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 3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큰소리에 불편없으면서 작은소리까지 들을수있음으로
만족한다며 감사인사하였으며 수리의뢰한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113 귀걸이형
보청기는 해당 제조사에서 아직 도착하지않아 다음에 찾기로 하였습니다.
6월19일 청소와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보청기편의기능중 데이터로그
기능을 확인한결과 큰소리발생지역에서 보청기사용한 비중높아 확인해보니 건설현장
에서 작업할때에도 보청기착용한다하여 가능하면 소음방지구를 착용하도록하였으며
보청기점검의뢰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PHOENIX 113 귀걸이형보청기는 AMP와 MIC
불량으로 잔존가치대비 수리효율없어 폐기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5월1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3 좌측 고막형보청기착용하여도 잘들리지
않아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결과 청력변화있고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distortion있음으로 수리접수하도록 안내하자 일상생활에 보청기없으면
않된다며 우측에 신규보청기를 제작한다음 수리접수하겠다함으로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후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
하였습니다.(공사장에서 작업할때 필히 소음방지구를 착용하도록 재교육함)
5월12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고막형보청기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1차(누계3차)과정 진행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 3 좌측 고막형
보청기는 수리접수하면서 보장구지원금청구위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였습니다.
2016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큰소리발생할때마다
찢어지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으며
제주도 건설현장에서 근무함으로 수리후 제주도로 보내기로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9월22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실수로 발로 밟아
보청기가 박살났다며 못쓴다고 폐기할려다가 혹시나하는 마음으로 전화하였다고하여
택배로 보청기를 보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9월28일 인편으로 파손된 보청기가 도착하여 확인결과 핵심부품인 AMP가 있음으로
보청기수리가 가능하지만 귓본채취가 필요하다고하자 업무관련으로 부산으로 방문
하기 힘든다며 제주도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비용이 들더라도 귓본을 채취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10월 귓본이 도착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재제작하기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플레이트,SHELL교체)
2017년7월 보청기착용중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E Series-P 3 좌측 고막형보청기 청소와 점검한다음 보청기성능
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음으로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면서 피드백제거기능 가동하자 해결되어 외부피드백현상 발생원인과 조치
방법을 안내하면서 심해지면 SHELL교체하도록 하였습니다.
오늘은 좌측보청기가 잘들리지않고 우측보청기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불편하여
제주도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수리받은후부터 잘들리지않는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한결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가
해당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껍질을 교체하지않고 사사로하는 타보청기회사에서
보청기껍질을 교체한것으로 확인되어 고객에게 확인한결과 보청기점에다 수리를
의뢰하였음으로 자세한 업무처리과정은 알지못한다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
껍질부분을 확대하여 정품수리와 사사수리의 보청기표시사항에대해 설명하면서
향후 보청기성능보증에대한 문제가 발생할수있음을 안내하였으며 좌측보청기도
부품을 교체하고 수리비용으로 8만원을 지불하였다하였지만 REC인지 MIC인지는
알지를 못하였으며 보청기성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