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지각훈련
소리에 대한 인식, 소리에 대한 확인, 소리에 대한 변별,
소리에 대한 의미부여 훈련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훈련들은 아동이 잔존청력을 충분히 활용하여
서로 다른 낱말이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것을 알도록 해줍니다.
또한 보청기나 그 밖의 청각 보조기를 통해서 소리를 듣는 훈련,
듣기 어려운 상황이나듣기 쉬운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훈련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시각적인 단서의 활용
시각적인 단서의 활용이란 말소리 및 단어를 변별하기 위해서
말하는 사람의 입모양 뿐만 아니라 얼굴 표정,몸짓,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문맥이나 환경 등을 충분히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말하기의 향상
말소리 뿐만 아니라 음질, 속도, 호흡, 강도, 억양 및
리듬의 조절 등을 포함합니다.
의사소통
의사소통이 일어나는 상황이나 맥락에 맞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으며,
적절하게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며, 또한 의사소통이 보다 쉬워지도록
환경을 수정하거나 조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언어발달
언어발달은 개념, 어휘, 세상에 대한 지식, 서로 다른 상황에서의 언어사용,
이야기 능력, 쓰기를 통한 표현,문법적인 지식의 습득 등을 포함하는
복잡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달 순서에 맞게 이해언어와 표현언어가 발달해 갈 수 있도록 합니다.
보청기나 청각 보조기구 다루기
아동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스스로 자신의 청각보조기구를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스스로 소리를 조절하고 기구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혼자 대처할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