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동래구 안락동에사는 2261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부산지역 대동병원과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진료
결과 직업(자전거점)으로 발생한 소음성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면 보청기사용을
권유받아 보청기점 운영하면서 부품을 수입하여 조립제작하는 부산 동래구지역
보청기제조사 프랜차이저점에서 우측에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130만원
주고 2008년초에 구입하였지만 왕왕 울리면서 말소리구분이 곤란하고 차소리에
머리가 아프고 정신없어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여 조치받았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자 항의했더니 구입한 보청기가격을 인정해줄테니 신규보청기구입을 전화로
제시했지만 신뢰되지 않음으로 인터넷검색중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부인과
함께 상담차 2009년5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상담하였습니다.
고객은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2채널8밴드
기능 보청기 추천하였으나 전화 및 청력검사,데이트로그기능등 편의기능이있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09년6월 일상생활에서 큰소리로 대화할때 울리는 불편있어 재활3차과정 진행
하기위해 방문하여 소리조절 진행결과 전체적인 이득변화가 보청기재활2차과정
비해 증폭이득이 낮아지는 현상있음으로 소리조절로 반영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사용하다 컴퓨터로 작은소리와 큰소리에대한
조절기능의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 증폭이득변화가 낮아지는 현상이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개개인별로 다름으로 상담사는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세밀히 고객의 청각변화를 관찰하여 재활과정에 반영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2009년7월 재활4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비오는날맞추어 부인과 함께 방문하였으며
작은소리부분과 중간주파수대역 음역에대해 반영하면서 소리조절하였으며 보청기
소리조절과정 다마친다음 고객은 기쁘고 반가운 마음에서 저의 다리를 잡는 액션
취하면서 본인의 보청기사용에 만족한 마음을 표현하였던 보청기고객입니다.
2009년8월 비옴으로 휴무하고 부인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는데
좌측보청기는 일상생활에서 문제없으나 우측보청기를 착용하면 답답하고 소리가
먹먹한 현상있음으로 보청기를 약간 빼놓고 사용한다하여 기기점검과 REC방향을
점검하여 재제작하기위해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의뢰하여 조치하였습니다.(쉘교체)
2009년8월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그동안 "답답하다","먹먹하다"는 표현이
보청기소리음감에대한 표현이 아니라 "빡빡하다"는 착용감에대한 표현으로 밝혀
졌으며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다보면 보청기사용에대한 표현방법이 개개인별로
다름에 때로는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게되는 것입니다.
2009년10월 소리가 답답하다면서 비가오지 않음에도 점검위해 부인과 방문하여
보청기확인한결과 이물질이 막힌 것으로 확인되어 청소기로 이물질을 제거하자
보청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으며 건전지를 구입하고 귀가하였습니다.
2009년12월 보청기재활6차과정을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우측보청기 착용감에
대한 불편을 해소위해 플레이드부분과 주변 껍질에대해 마모작업하고 착용결과
훨씬 편안해졌다 하였으며 불편사항 발생시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쉘교체)
2010년2월 고객은 보청기소리가 답답하다며 방문하였는데 확인한결과 이물질이
막혀있어 청소하자 개선되었으며 건전지도 구입하여 귀가하였습니다.
2010년4월 좌측보청기가 이상있다면서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소모성부품문제로
파악되었고 무상보증기간이 1개월정도남아 해당 제조사에서 REC교체하였습니다.
2010년6월 좌측보청기가 소음속에 먹먹함과 말소리구분에 불편있다며 방문하여
청각상태를 확인하고 압축비조절하여 불편한 문제를 해결하여 조치하였습니다.
2010년7월 우측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3월 우측보청기소리가 않들린다며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이물질 막힘으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고객은 보청기고장인가 걱정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6월2일 보청기소리가 잘않들리자 점검차 방문하여 확인결과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자 잘들린다 하였으며 방문전 야쿠르트를 사가지고 방문하였습니다.
6월21일 잘사용하던 우측보청기소리가 깨끗하지않아 방문,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확인되어 해당 제조사에 점검과 조치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전체청소)
2011년8월 우측보청기가 소리약해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6월
21일 수리의뢰하였으나 전체청소로 진행되었습니다.(REC교체)
2011년1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은 불편없지만 부산
안락동 충렬사부근에 신축건물지으면서 문화재관리지역으로 정화조관련으로 많은
고충이 있었다면서 그동안의 시행착오에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2012년3월 보청기가 답답하다며 방문,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으며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2년4월 보청기 플레이트부분이 파손되어 보청기수리접수위해 방문, 잠시라도
없으면 불편함으로 최대한 빨리 수리해달라며 요쿠르트를 사왔습니다.(보수작업)
2013년1월 자전거점 방문하는 고객과 대화시 불편한 문제있자 방문하여 보청기
점검했으나 이상없음으로 보청기 내장된 청력검사기능으로 청력검사진행하면서
청력변화를 확인하고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2월1일 현재 상태에서 조금만 더소리가 크면 좀더 잘알아들을수 있겠다며
방문하여 보충현상에대해 안내했지만 불편하면 재방문하겠다고 원함으로 보청기
재활15차과정을 진행하고 불편시 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2월2일 보청기사용결과 2월1일 조절상태가 최적이라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16차과정통해 원복하자 보충현상에대해 고객도 이해하였으며 번거롭게해 미안
하다며 점심식사하라면서 금일봉을 실장에게 주었습니다.
2014년11월 보청기착용해도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불편있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
검사한결과 청력변화있어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3월3일 예비보청기가 필요하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3월7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1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작은소리놓히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음으로 기도청력검사와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 이용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하고 보청기재활1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작은소리놓히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음으로 기도청력검사와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 이용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하고 보청기재활1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사용하면서 부족한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2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2월 우측보청기가 새건전지넣어도 소리안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
MIC,DOOR교체)
2017년3월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우측 고막형
보청기 착용결과 소모성부품 교체문제로 보청기재활2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0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
보청기(2015년구입)로 보청기재활2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
보청기(2015년구입)로 보청기재활2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3월 좌측보청기가 중단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P3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 점검결과 이상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
(REC교체)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
보청기(2015년구입) 점검결과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킨후
외이도내 습기와 귀지제거위해 진동귀청소기 추천하고 사용방법 교육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