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제주특별자치도지역 대학교에 다니는 339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2010년12월 딸의 보청기상담위해 어머니혼자 상담차 방문하여 상담요청하였으나
본인없는 상태에서는 보청기상담이 곤란함을 안내한후 기본적인 상담만 하였는데
딸이 말소리구분을 제대로 못함으로 5살때 난청있는 것을 알고는 부산지역 3곳의
대학병원에서 그동안 진료와 보청기를 양쪽으로 구입하여 사용하였다 하였습니다.
5살때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거래하는 보청기판매회사에서(현재는 부도로 폐업함)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90만원씩 양쪽으로 구입하여 사용하다 잡소리때문에
(외부피드백?) 불편하게 사용하다 2007년 부산지역의 또다른 대학병원과 거래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볼륨조절기사용이 필요없다는 디지털보청기로 안내받고 양쪽으로
150만원씩 구입하여 사용하던중 딸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함을 알게된 지인으로
부터 몇년전에 한미보청기를 소개받았으나 방문하지 못하다 대학병원 진료대기중
대기중인 환자가 보청기에 대한 사연을 듣고는 한미보청기 추천하여 방문하였으며
가져온 보청기를 확인한 결과 트리머조절기로 증폭이득을 조절하는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로 고객이 알고있는 보청기사양과는 전혀 맞지가 않았으며 딸이 함께
방문하지 않았음으로 더이상 보청기상담의 진행이 의미없음으로 상담예약하였는데
2011년1월3일 딸과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계속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사용보청기 문제점에대해
설명한후 출력문제로 16채널16밴드기능의 matrix123/60 보청기를 추천하였지만
외이도 좁음으로 해당 제조사와 협의하여 보청기크기를 최종결정하기로 했는데
외이도 좁아 고출력보청기 제작이 곤란하다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제작하여 matrix를 최종확인하고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1월10일 신규제작된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후 큰소리 불편없고
전화통화까지 불편없이 가능함으로 만족하였으며 일상생활에서 말소리구분력을
향상시키는 교육방법을 실습과정통하여 알려주었고 이번에 경험한 보청기에대한
상식을 주변에 알려 자녀의 보청기선택과 재활과정에 관심가지도록 하였습니다.
유소아자녀가 난청으로 인해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경우 부모의 주의가
필요함을 위의 사례와 그동안의 유사한 상담사례를 통해 파악되고 있습니다.
병원이나 보청기상담사 설명에만 의존하지말고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여 적극적으로 자녀의 보청기기종선정과 보청기재활과정에 참여하기를
유소아난청의 자녀 부모님들께 알려드립니다.
2011년2월 우측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어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고
예비보청기 제작하도록 신규발주하면서 보청기사용을 확인결과 말소리분별력이
좋아졌으며 초인종소리등 그동안 듣지못하던 소리듣게됨으로 딸이 보청기착용을
즐겁게하고 있어 만족하게 생각함으로 예비보청기를 구입한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5월 좌측보청기를 어머니가 임의로 청소하다가 소리나지않자 방문, 확인
결과 이물질이 REC내부 깊숙히 들어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하고 제거하자
정상작동되었으며 예비보청기로 좌측보청기도 신규발주한다음 고객과 어머니는
베이커리 선물세트를 사가지고 방문하여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8월 모친과 영화보러 주변에 왔다가 갑자기 건전지 경고음울려 교환할려
하였지만 예비 건전지가없어 택시타고 방문하여 보청기청소까지하였습니다.
2011년10월 모친이 딸의 보청기용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대해
확인하였더니 보청기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며 감사인사 하였습니다.
2011년12월 건전지구입차 모친이 방문하여 불편없이 보청기사용하지만 방학되면
보청기점검과 보청기재활과정위해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1월 딸의 보청기만 가져와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하자 REC입구내에 이물질
가득함을 확인하고 딸이 시간없으면 모친이라도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겠다하고
한미보청기와 인연되기전 보청기구입점에서는 한미보청기와 같은 장비가 없었고
보청기청소를 하여도 별로 나아지지도 않았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해 보청기사용중 보청기부품(MIC,REC)내부로 들어가는
이물질을 제거하기위한 관련장비와 제거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노하우가 필요하나
솔이나 바늘등으로 잘못 제거하여 이물질을 부품내부로 밀어넣어 해당부품을
교체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함으로 보청기청소시 주의해야 합니다.
2012년2월 스타키보청기사에서 진행한 신제품 출시기념행사로 무상 프로그램
업그레이드행사에 참여한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위해 이모와 방문,
진행하고 예비용 보청기까지도 모두 피팅프로그렘을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2012년4월 딸의 보청기가지고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모친이 방문하여 점검결과
좌측보청기가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우측보청기와 함께 해당 제조사로 보내어
보청기점검과 조치받기로 하였으며 예비보청기있어 다행이라 하였습니다.(청소)
2012년6월 보청기소리나지않아 모친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귀지
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으며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2년9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모친이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과 청소하고
보청기사용에대해 확인한결과 2011년1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CIC
고막형보청기는 불편?하다며 잘착용하지않는다하여 함께 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2012년11월 건전지구입차 모친이 방문하여 대화하던중 척추측만증으로 27˚까지
나빠져 수술전에 보조기착용으로 개선해보고자 보조기를 맞추었다 하였습니다.
2013년1월 모친과 방문하여 2011년1월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가 불편?하다며 잘착용하지않는 원인을 파악한결과 REC튜브 길이가
길어 보청기착용할때 통증발생하자 제대로 밀어넣지못해 발생한 문제로 튜브길이
조정하자 불편이 해결되었으며 외부피드백현상도 개선되었습니다.
2013년8월19일, 2011년1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가
큰소리발생시 찢어지는 현상있은후 소리나지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
부품 문제로 설명하고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8월27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부친과
방문하여 예비용인 2011년2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도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 분실하였다며 예비용
보청기가 없음으로 불안하다 하였습니다.
2014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REC입구에 이물질막혀있어 제거해도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으며 외이도내 이물질이 많음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제거하도록 안내
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소리약하다면서 방문하여
점검결과 REC 깊숙히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청소용솔로 청소하지
않도록 재교육한다음 소모성부품에 문제있는 좌측보청기는 수리접수하였습니다.
(MIC,REC교체)
2016년9월19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2개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모친이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MIC,REC교체)
9월24일 MIC,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모친이 방문하였지만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1개가 피팅
프로그렘과 연결되지않아 재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문제로 폐기)
2017년5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
보청기점검결과 좌측보청기가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코팅,
MIC,REC교체)
2017년9월 우측보청기 소리나지않는다며 우체국등기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를 보내와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접수하였습니다.(코팅,REC교체)
2018년8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
보청기(2011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
시키면서 제거한다음 외이도내 습기와 귀지제거위해 진동귀청소기를 구입하고
사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오늘은 괌으로 해외여행을 한달동안 가는데 우측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며 방문
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 점검한결과
청소용솔로 잘못 청소함으로 발생한 문제로 재교육한다음 피팅프로그렘도 연결
되지않아 수리접수하고 수리후 택배발송하기로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