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를 우체국등기로 보청기수리접수한 울산광역시 중구 복산동에사는 2460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8. 9. 12:58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울산광역시 중구 복산동에사는 2460번 보청기고객 딸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로 보청기를 우체국등기보내왔습니다.

 

고객은 2006년경부터 난청이 생겼는데 발생한 경위가 안타까운 사연이었습니다.

노인대상으로 의료기구나 약품을 판매하는 곳에서 19만원주고 얼굴주름없앤다는

약품을 구입후 얼굴에 바르던중 외이도내로 약품이 들어간후 소리가 들리지않자

병원가지않고 스스로 귀를 후비고 소독약으로 외이도내를 청소하여 부작용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그후로 계속 난청과 이명현상있다 하였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난청으로 말소리구분 곤란하고 홀로사는 어머니와의 전화통화가

원활하지않자 딸이 2009년6월 보청기상담차 방문하기전 부산 롯데백화점 부근

프랜차이져방식으로 운영하면서 TV광고하는 타보청기점과 한미보청기를 비교

하여 알아보던중 인터넷에 게시한 보청기상담일지내용이 신뢰되어 우선적으로

어머니와 상담위해 2009년6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후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ITC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여 보청기제작후 2009년6월24일부터 보청기재활과정 시작하였으며 고객과

상담하면서 느낀점은 아직도 대부분 보청기소비자들이 보청기에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며 우리주변에 잘못된 보청기관련 정보가 많이 공유되고있다는 사실입니다.

 

보청기를 선택하는데 있어 디지털보청기냐고 문의하는 경우가 있는데 유통되는

귓속형보청기 대부분은 디지털신호처리방식 보청기이며 아나로그신호처리방식

보청기는 거의 단종되어 유통되지 않고 있으며 아나로그,디지털로 구분하여

디지털보청기가 좋다라고 상담한다면 전문가가 아니라 생각해도 될 것입니다.

 

이유는 귓속형보청기 대부분이 디지털방식임으로 아나로그방식보청기와 구별,

설명하는 것 자체가 의미없으며 보청기를 사용하는 고객의 청각상태가 채널과

밴드등의 조절기능을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해야하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하게 볼륨조절기로 증폭이득을 사용자 스스로 조절하여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불편없는 청각인지가 구별되어 보청기를 결정해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청각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관련검사과정을 실시해야하며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는 보청기상담사라면 문제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채널과 밴드등 기능으로 청각에 불편하지 않도록 재활과정을 진행하는

경우 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 대한 효율이 달라짐으로 이에 대한

검증과정을 확인후 결정해야하며 이러한 종류의 보청기가격이 높은 것은 보청기

수명이 다하는 순간까지의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된 것임으로 보청기재활에 대한

업무능력이 없는 상담사에게 보청기가격을 많이 할인하여 구입한다는 것은 의미

없다고 생각하며 체계적인 재활과정이 없어도 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불편한

문제가 없다면 사용중인 보청기기능보다 낮은 기능보청기를 사용해도 되는

청각일 가능성이 많음으로 결론은 비싸게 보청기를 구입한 것과 같은 것입니다.

 

2009년7월 보청기청소차 딸이 방문하여 불편없이 보청기사용하고있다고 하면서

보청기사용에 불편한 문제가 발생하면 언제든지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09년12월 사위가 장모와 함께 방문하여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청소후 불편없이

보청기를 잘사용하고 있다고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2010년2월 일상생활에서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지 않는다며 사위와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고 보청기재활과정중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는 것이

확인되어 보청기를 재제작하기 위해 설명하고 귓본채취하여 재제작하였습니다.

 

2010년7월 사위와 함께 보청기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확인결과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이물질을 제거하자 잘들린다고 좋아하였습니다.

 

2010년10월 고객이 넘어지면서 착용중이던 보청기가 파손됨으로 사용가능한지를

사위가 방문하여 확인결과 껍질만 재제작하면 문제없어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2011년3월 아들이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모친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한결과

잘사용하며 가족도 모친이 불편없이 사용함에 도움이 많이된다 하였습니다.

 

2011년4월 보청기소리가 선명않다고 방문하여 보청기확인한결과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자 깨끗하고 선명하게 보청기소리가 들린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8월 보청기착용해도 않들려 딸과 방문하여 확인결과 보청기 볼륨조절기가

잠겨있어 설명하고 재발방지위해 볼륨조절기가 잠기지않도록 고정작업하였으며

딸이 한미보청기를 선택한 것이 참잘한것 같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ITC 귓속형보청기가 잘들리지않아 딸이

전화로 최근 신문에서 "이어패스"음성증폭기에대한 광고보았다며 자문구하였으며

고객은 2010년2월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후에 가족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해

보청기청소만 하였음으로 함께 방문하여 청각확인과 보청기재활3차과정 받도록

안내하자 다음에 시간내어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신문이나 광고매체 통해 관련 검사과정없이 판매되고있는 청음기 및 보청기에

대해 전화나 인터넷상으로 한미보청기에 문의하는 경우가 있는데 청음기 및

보청기 모두 일반 전자제품을 구입하듯해서는 않되며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나

수술이 필요한 난청인지와 이과적인 조치가 않되는 난청인 경우 필요한 기능을

파악하는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통해 필요한 증폭이득과 불편에 대한

조절기능을 파악하여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장비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적인 측면에서 생각하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으로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청음기나 보청기사용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비인후과진료와 관련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결정하기 바랍니다.

 

2012년3월 딸과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있어 청소하고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면서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한

결과 외부피드백현상도 있어 귓본채취하여 보청기껍질 재제작하였습니다.

 

2012년4월, 2012년3월 재제작한 보청기를 착용하던중 외부피드백현상이 또다시

발생하여 며느리와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외이도피부의 주름상태를 보여주면서

보청기껍질을 재제작하도록 하였으며 향후에도 수리보증기간내에는 비용이 발생

않음으로 문제발생시 즉시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9월 당뇨있어 몸무게가 많이 빠진이후 보청기착용시 외부피드백현상있어

며느리와 방문하여 확인결과 보청기착용시 마무리작업이 잘되지않은 문제도있어

보청기착용법 재교육하고 심해지면 보청기껍질교체에 대해서도 안내하였습니다.

 

2013년4월 딸과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대기고객이 많아도 원장을 직접만나

보청기상태와 귀상태확인해야 마음놓인다며 기다리고있다 업무처리하였습니다.

 

2014년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까지 진행한다음

말소리가 선명해졌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5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않난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볼륨조절기가 OFF되어있어 설명후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0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딸이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최대한사용,REC교체-kit부식이 심한편입니다)


2017년10월 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딸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2009년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최대한사용)


오늘은 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우체국등기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2009년구입)를 보내와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제거한후 보청기

껍질에 균열있어 전화로 보청기상태를 딸에게 설명한후 수리접수하였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