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 일광사는 1933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3086)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의 좌측귀는 어릴때 귀에 물이 들어가 고름이 났으나 병원은 가지않고 임의로
치료하면서 난청발생하였으나 지금은 귀에 물이나지 않으며 우측은 2000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이 진행되어 생활에서 불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0년경 동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30만원주고 구입후 불편하여 부산지역에서
보청기점 운영하면서 독일에서 부품수입,조립제작한다는 타보청기점에서 우측에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120만원에 검사과정없이 구입했으나 역시 불편하여
필요시에만 사용하다 2010년 보청기구입점 재방문해보니 보청기가 노후되어있어
신규보청기해야 한다고 안내함으로 신규구입위해 딸이 인터넷으로 검색하던중에
2010년2월 한미보청기를 알고 상담차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전 가져온 보청기를 확인결과 MIC를 스펀지로 막아 출력을 약하게하여
제거후 성능분석기로 확인해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파악되어 보청기재활용에
대해 안내하고 청각에 소리조절기능이 적절하다면 보청기구입점에서 조치받도록
하였으나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결과 사용중인 보청기는 고객
청각에 적절하지않는 기능의 보청기로 확인되어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E1 2채널
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상담에 참여했던
고객과 딸은 보청기상담과정에 신뢰를 표하면서 보청기재활과정을 부탁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일상생활에서는 불편함이
없는데 집에서 가족들과 대화하면 너무 크게 들린다는 이야기함으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가족과 대화방법에 대해 실습통해 교정방법을 안내하였습니다.
2010년5월에는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그동안 보청기사용에대해
확인하고 보청기재활4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편하게 들린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8월에는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불편사항없다하였으나 보청기재활계획에
의거하여 보청기재활7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고객도 좋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9월에는 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확인결과 ON/OFF용도로 사용하는
VC(볼륨조절기)가 잠겨있어 설명하고 VC를 작동하지 않도록 고정조치하였습니다.
2011년12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가 불편없어 그동안 방문하지
않았으며 건전지가 떨어져 할수없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10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소리 약하다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고객에게 확인시키자 보청기청소 필요성에 공감하고
건전지가 떨어지지않아도 소리약하면 청소차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2월 청소와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그동안의 청력변화를 감안하여 보청기
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또렸하게 잘들린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2월5일 보청기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청력변화 예상되어 청력검사
진행하고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으나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이유와 조치방법을 설명한다름 보청기재제작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
2월8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1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고
불편사항있으면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월12일 소음있는 장소에서 말소리구분에 불편한 문제있다함으로 작은소리 증폭에
대해 보청기재활11차과정으로 소리조절하였습니다.
2월15일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한후 소리는 잘들리나 말소리구분에 불편함이
해결되지 않는다하여 청각확인한결과 보청기예상효율(WRS)이 85%에서 45%로
저조해짐으로 확인한결과 몇달전 허리가 아파 신약복용한 다음부터 말소리구분이
않좋아졌다함으로 보청기로 소리듣는 것과 청각상태에서 말소리구분하는 것에대해
안내하고 좌측에 보청기착용하는 경우 도움됨을 직접 체험하게하자 딸과 의논해
보겠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8월19일 교통사고로 병원입원치료한후 스타키보청기사 E1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면 삐~하는 잡소리가 발생한다면서 방문하여 외부피드백현상의 발생원인과
조치방법을 안내하고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각변화를 안내하고 귓속형보청기의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를 안내하였지만 당장이라도 보청기가 없으면 생활에
불편하다며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신규구입하기로
하고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귓속형보청기 폐기)
8월26일 이어몰드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4차)과정 진행하고 귓속형보청기용 건전지를 교환하였습니다.
2015년9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작은소리를 듣지
못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
착용하고도 뒤에서 이야기하는 소리를 듣지못하는 경우있다고함으로 보청기재활
16차과정 진행후 손을 이어몰드가까이하면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 발생원인과
조치방법에대해 교육하자 좀더 심해지면 이어몰드를 교체하기로 하였습니다.
2016년3월14일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로 청각변화를 확인한후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양쪽보청기 모두 최대출력대비 10 dB HL이상 떨어져서
고객에게 확인시키고 수리접수하도록 안내하였지만 당장 보청기없으면 생활에 불편
하다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 신규구입하여 사용중인 이어몰드
결합하여 사용하도록한후 수리접수하였습니다.(R/L:MIC교체)
오늘은 MI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4개의 보청기모두 보청기재활1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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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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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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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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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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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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