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청각검사결과를 동사무소에 제출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장애등급판정 결과를 기다리고있다면서 신규보청기구입에대해 보청기상담한 개금동사는 보청기고객 딸

청력박사 2016. 2. 15. 12:27

부산 개금동사는 1930년생인 여성고객(829) 딸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8년1월 친정어머니 보청기관련으로 딸이 인터넷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함께 방문하여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ITC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8년2월에는 보청기상담시 양쪽으로 보청기착용 추천하였으나 본인이 한쪽에만

착용을 원함으로 좌측에만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조용한 장소에서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으나 노인대학이나 소음있는 장소에서는 말소리구분이나 큰소리에

불편하여 확인한 결과 큰소리에 대한 불편은 보청기착용하지않은 우측귀의 문제로

파악되었고 소음발생하는 장소에서의 말소리구분 불편은 한쪽 착용의 한계로 확인

되었으나 고객의 이야기는 같은 노인대학 다니는 친구가 300만원짜리 보청기하면

더잘들린다면서 '우리가 살면 얼마나 더살겠느냐"며 딸에게 비싼 보청기해 달라고

하였다며 과연 그런지를 한미보청기에 문의까지 하였음으로 고객의 청각자료와

우측귀 보청기착용통해 본인에게 직접 체험하게하여 확인토록 하였으며 본인도

이해하는 것 같았으며 좌측에 더비싼 보청기하기보다는 사용하고있는 보청기가

본인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임을 재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불편시 우측에

추가로 보청기를 착용하도록 하였습니다.

 

2009년7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그동안 보청기사용을 확인하자

시끄러운 장소에서 말소리를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외에 불편사항없다하여 다시

한번 자료통해 청각과 보청기에대해 설명하고 미착용중인 우측에 대해 다시한번

착용하고 테스트까지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하면 장소에 상관없이 말소리구분에 문제없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정상청력 사람과 같이 조용한 장소에서 듣는 것과 시끄러운 장소에서 듣는 것의

차이는 보청기를 착용하는 경우나 정상청력 사람이나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오히려 말소리를 구분하는 달팽이관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주변소음에 영향을

더 받게됨으로 한미보청기에서는 상담과정에서 사전에 예상 보청기사용효율을

제시하고 청각상태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2010년10월에는 딸과 방문하여 2010년2월 치료차 방문하는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ITC 6채널6밴드기능의 귓속형

보청기를 22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울리면서 말소리가 제대로 들리지않아 여러차레

보청기구입점과 이비인후과를 방문해도 해결되지않자 우울증걸려 대인관계도 기피

하면서 생활하고있었다 하였으며 중국에서 생활하는 딸이 귀국하자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자"하여 방문하였다하여 우측보청기 확인결과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좌측의

2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보다 채널조절기능이 많고 청력검사기능과 자동전화기능,

데이트로그기능,원격조절기능등의 편의기능있는 보청기임에도 보청기소리조절에

대해 프로그램 소리조절내용을 확인한결과 자체청력검사기능을 이용하여 작은소리

듣기와 큰소리에대한 불편함을 검사하는 기능을 이용하지는않고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제조할때 자체적으로 청력을 입력하여 소리조절한 상태에서 볼륨조절기로

소리조절을 고객이 하도록 되어 있었으며 고객이 볼륨조절기사용을 좌측과 같이

않되게 해 달라하였으나 볼륨조절기가 고장이라는 식으로 설명을 하였다니 보청기

재활관련업무능력이 전혀없는 보청기상담사 업무처리형태라 생각되었으며 이러한

보청기상담사들로인한 보청기피해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마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을 안내하였으며 고객과 딸이 동의하여 사용중인 보청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하자 방문전의 불편사항이 없어졌으며 보통의

목소리로 대화가능하자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인정하였습니다.

 

고객의 경우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이 없는 상담사에게 보청기를 구입함으로서

보청기재활비용을 이중으로 부담하나 신규보청기는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2010년11월 청소차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우측보청기를 한미보청기에서

소리조절하고는 그동안 불편했던 문제가 없어졌으며 잘사용하고 있다며 죽을때까지

한미보청기만 믿을테니 보청기관리를 잘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2011년1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대기고객으로 실장이 청소할려하자 보청기점검은

원장님이 직접해야 안심된다면서 기다리다 업무를 보고 새해인사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계획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고

그동안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하자 불편없이 잘사용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8월에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9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딸이

중국에 삶으로 한국에 홀로 생활하지만 한미보청기가 있어 안심이라 하였습니다.

 

2011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고 잘들리지만

앞으로 귀가 나빠지면 어떡하는지를 걱정함으로 연령별 난청변화에 대한 자료를

보여주면서 걱정하지않도록 설명해드렸습니다.

 

2012년2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면서 "환하게 들리게 해달라"하여 점검결과

이물질 문제로 제거하자 한미보청기만 방문하면 환하게 들린다하였습니다.

 

2012년4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고 지인중에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과 또다른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모두 실패한후에 보청기에 대해 불신이 심해 한미보청기를 소개해도 말을 들어먹지

않는다며 본인의 실패경험을 이야기하며 안타까워하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실태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에 대한 법률적

책임과 자격기준없이 의료기기판매신고후 허가만 득하면 누구든지 보청기를

판매할 수 있음으로 보청기실패율이 높은 상태임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거나 실패하여 사용않고 보관중이라면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문제점과 재사용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012년7월 중국사는 딸이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양쪽 모두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가청관으로 딸에게 소리들려주고 심한 좌측보청기 먼저 해당 제조사에

보내 조치하고 다음에 우측보청기도 보청기수리하도록 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1월 좌측보청기 분실하여 신규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고 함께 방문한 딸의 이야기로는

보름전에 보청기분실하였는데 딸이 중국에서 귀국하자말자 보청기맞추러가자하여

방문하였다며 보청기구입한지 4년넘어 신규보청기를 생각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2월 신규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누계10차) 진행한후 양쪽으로 소리들으니 편안하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5월 작은소리듣기에 불편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상없음

으로 청소하고 청력검사 진행한후 보청기재활11차과정으로 반영한다음 딸에게도

전화로 조치사항을 설명하였습니다. 

 

2014년1월 보청기소리약해졌다고 방문하여 청력검사로 청각변화 확인한다음 부산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귓속형보청기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2월 REC와 프로그렘잭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한후 외부피드백현상이 가끔씩 발생

하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귓속형보청기는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으며 부산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

했던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귓속형보청기가 청각대비 출력부족(현재 보청기의

최대matrix는 110/40이며 필요한 matrix는 99/44임) 상태임을 고객과 딸에게 안내

하자 청각상태에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하지못한 보청기상담사를 원망하였습니다.

(SHELL교체)

  

오늘은 부산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하였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귓속형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귓속형

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고 딸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

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면서 청소한다음 딸은 청각장애등급받기

위해 3번의 검사후 검사결과를 동사무소에 제출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장애

등급판정 결과를 기다리고있다면서 신규보청기구입에대해 상담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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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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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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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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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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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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