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distortion있음으로 수리안내하였지만 예비용으로 잠시 사용함으로 좀더 사용하다 수리의뢰하기로한 경상남도 김해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2. 11. 11:43

경상남도 김해사는 1948년생인 남성고객(1899)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3급이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부산지역의 대학병원에서

수술이나 치료가능한지 진료받은다음 보청기를 권유받고 부산지역내 타보청기점에서

1998년경 양쪽으로 세기보청기사의 귓속형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불편하여

몇일만에 포기하면서 10년간을 그냥 지냈다고하였으며 한미보청기고객인 지인(1884)

소개로 2008년12월 상담한다음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4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9년5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이제는 잠시라도 보청기가 없는 것은

상상하지 못한다면서 보청기사용에 만족한다하였습니다.

 

2009년9월에는 점검과 건전지구입차 김해에서 방문하여 조치하고 사용에 불편없는데

고장이라도나면 걱정이라며 예비용 보청기에 대하여 검토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09년11월에는 사용중인 보청기소리가 약해져 방문하여 무상보증기간이 보름정도

남아있어 해당 제조사에 점검위해 보내 전체적인 점검받기로 하였습니다.

 

2010년1월에는 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불편없이 잘사용하며 주변에서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불편하여 거의 사용하지않는 지인이 있다하여 보청기를 가지고 방문하여

상담하도록 하였으며 상담후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2010년5월에는 보청기재활4차과정을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청각상태를 확인한다음

반영하였으며 건전지구입하고 재활과정을 진행하니 잘들린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는 변화하는 청각에 맞추어 정기적인 보청기재활과정이 필요합니다.

 

2011년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다며 2006년 위암수술후

현재까지 재발없이 생활한다며 그동안의 진료과정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2011년5월에는 떡을 잘못먹어 건강이 좋지않아 병원입원 치료후 삐~하는 잡소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확인되어 설명한후

조치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보청기청소도 하였습니다.

 

2012년5월에는 남편의 보청기청소위해 부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이비인후과

연계 타보청기점에서 양쪽으로 보청기구입한후 실패하였던 지난시절을 이야기하면서

지금은 보청기가 없으면 않될정도로 필수품이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7월에는 보청기소리약해졌다며 보청기고장인지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

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하자 정상적으로 들린다하였습니다.

 

2013년1월 보청기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기기점검후 청각변화 예상되어 사용중인

보청기의 내장된 자체청력검사기능을 이용하여 청력검사하여 비교하고 보청기재활

5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소모성부품의 교체시기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2013년3월14일 좌측보청기가 구입한지 4년넘어 고장날까봐 걱정된다며 우측보청기

구입위해 방문하여 상담하고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면서 경상남도 김해지역에서 한미보청기를 방문할려면 대중교통으로 3번

갈아타야함으로 불편함으로 가까운 부산 구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상담해보았는데

제시하는 보청기가격은 저렴하였으나(보청기기종은 알지못함) 부산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수리를 자기들에게보내 보청기수리한다는 황당한 이야기함으로 오히려 신뢰

되지않고 과거 보청기실패했던 두려움으로 한미보청기를 재방문하였다는 이야기와

함께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비양심적인 상행위하고 있음을 알수있다 하였습니다.

 

3월22일에는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총6차) 진행하였으며 좌측보청기와도 좌우균형맞추어 반영하였습니다.

 

2013년4월2일에는 신규구입한 우측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부족한 부분에대해 보청기

재활2차과정(누계7차) 진행하고 2008년12월에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귓속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4월8일에는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400 좌측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결과 음감변화있어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7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한점없다 하였으나

계획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소리조절후 더선명해졌다 하였습니다.

 

2013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부인과 TV볼륨차이가 있다함으로 보청기

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0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있다함으로

기도청력검사와 스타키보청기사의 Ignite-P 30 귓속형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을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1월10일 보청기소리가 전과 같지않다며 부인과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2개보청기모두 왜곡율이 규정치를 넘었음으로 수리의뢰

하기로 하였으나 잠시라도 보청기없으면 생활에 불편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 귓속형보청기(2008년12월제작)를 수리의뢰하면서 신규제작도 진행하기로

하고 귓본채취한후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귓속형보청기는 좌측보청기가

도착하면 수리의뢰하기로 하였습니다.(REC교체)

 

11월17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제작되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12차)과정 진행한후 우측보청기는 수리접수하였으며 함께한

부인이 가까운 부산지역 덕천동에도 보청기점들이 몇곳있어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해

보았지만 한미보청기와 같지않았다며 잘관리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단자정위치)

 

2015년7월6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후(보청기제조사 휘팅법 변경으로)  청소하였습니다.

 

7월15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자글거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Destiny 400 좌측 예비

귓속형보청기에비해 압박감과 통증있다며 방문하여 해당부분을 마모작업후 3개

보청기를 청소한후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estiny 400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distortion있음으로 수리안내하였지만 예비용으로 잠시 사용

함으로 좀더 사용하다 수리의뢰하기로 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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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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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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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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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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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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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orisem001.tistory.com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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