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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술 후 성인 재활 프로그램은 인공와우를 통해 일상속의 청각적 정보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환자들을 도와주기 위한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장기적 지원의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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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식된 기계의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 - 정기적인 MAP check를 통해 가장 적합한 청력 유지 - 가능한 청각적 단서에 익숙해 지도록 함 - 사회적 / 정서적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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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가 이식된 기계를 수용하도록 돕기 위해 환자와 그의 가족/친지들의 의견과 관심사를 듣고 함께 논의해야 합니다. 청각 훈련, 의사소통 훈련뿐만 아니라 와우 이식의 잠재적 이익과 제한점 또한 함께 설명되고 강조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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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식 후 3개월간 수술 후 프로그램이 제공되는데, 보통 수술 후 2주일부터 주 단위로 진행됩니다. 각 세션은 보통 1-1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이 스케쥴은 각 환자의 개별적인 요구에 따라 변경 가능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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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의와 상담 - 어음 처리기의 MAPping (또는 programming) - 청각훈련과 의사소통 훈련 -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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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측면에 필요한 시간은 역시 환자의 요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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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의 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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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의 크기, 어음 명료도, 목소리의 톤에 대한 얘기를 듣고 신호가 때때로 끊기는 것과 같은 문제점들에 대해 논의합니다. 문제에 따라 다시 mapping을 하거나 기계를 수리/교환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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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할 수 있는 것과 현실적인 고려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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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음 처리기에 mapping과 fitting을 하기 전에 환자와 그의 가족/친지들은 앞으로 가지게 될 소리에 대해 기대를 하기 마련입니다. 수술 전 수술 예후에 대한 사전 토의는 와우 이식의 잇점에 대한 현실적인 구상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그러나, 각각의 환자에 따라 보고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소리의 질을 설명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결과적으로 와우 이식을 통해 소리를 들었을 때 실망하는 사람들도 있고 놀라울 정도로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비현실적인 기대로 인해 있을 수 있는 불평들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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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경 잡음이 있을 때 아직도 말소리를 알아듣기 어렵다. - 그룹 토의에 참여하기 어렵다. - 말하는 사람이 멀어질때 그 사람의 말을 따라가기 어려워진다. - 이전에 듣던 사람들의 목소리와 같지 않다. - 어떤 사람들의 말소리는 다른 사람들의 것보다 훨씬 알아듣기 어렵다. - 이명이 아직도 있다. - 어음 처리기를 켰을때 삶 자체가 너무 시끄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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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에게 이러한 어려움들은 덜 심한 청각 장애인들이나 심지어 건청인들도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이라는 것을 상기시켜 줄 필요가 있습니다. 때때로 문제가 되는 듣기 상황을 재현하거나 이러한 상황에서 어음 듣기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나면 각 개인이 가지는 문제의 심한 정도를 다른 와우 이식자들과 비교할 수 있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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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이식의 제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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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이식의 공학적 측면들을 설명하는 것이 도움이 될 때 도 있습니다. 특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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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소리 음도 추출기는 제한된 범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못소리가 특히 추출 가능한 범위의 양 극단에 속할때는 정상적으로 들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각기 다른 주파수대에 있는 에너지를 주어진 시간내에 실현시키므로 진짜 말소리와 똑같지는 않습니다. - 어음 처리기에서 사용되는 마이크로폰이 방향성을 가지지만, 이식된 귀마다 듣기의 수준이 다르므로 소리의 위치를 파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소음에 대한 말소리의 비율을 향상시키는데에 어음 처리기의 '소음압축'순환기는 정상적인 청력만큼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 어음 처리기와 마이크로폰의 전류는 음감도에 대한 민감성을 제한합니다. - 와우 이식 기계 역시 사람이 만든 것이므로 때때로 수리와 교체가 필요합니다. - 모든 전극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잇으며, 이는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어음 정보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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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 소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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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이식의 제한점과 직접적인 상관이 없지만 직면할 수 있는 몇몇 고려점 들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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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들어 - 기계를 착용한 사람들은 뭔가 다른 사람들로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황스럽거나 무례한 대우를 받을지도 모릅니다. - 환자들은 자신이 가지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다른사람 탓으로 돌릴지도 모릅니다. - 와우이식에 적응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이 들지 않는다는 환상에서 깨어나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와우 이식이 청력을 정상으로 돌려놓지 못한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잊거나 깨닫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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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책은 청각 장애인들이 자신의 장애를 받아들이고 주변 사람들을 교육시키는 책임을 스스로 맡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자신감을 키우는데에 와우 이식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때때로 전문 상담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적절할 수도 있습니다.
와우 이식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려면 인내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환자가 이러한 결과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와우 이식이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기계의 착용을 거부할 것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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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 프로그램에서 청각 훈련은 환자가 와우 이식을 통해 가능한 말 단서에 익숙해지도록 돕는 것입니다. 또한 임상가가 map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각 개인에게 와우 이식이 전반적으로 얼마나 효과적인지에 대한 정보를 줍니다. 이 정보는 특정 개인의 의사소통 문제를 평가하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청각 훈련은 또한 환자들이 자신의 의사소통 능력에 더욱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재활 프로그램에서 청각 훈련은 환자가 와우 이식을 통해 가능한 말 단서에 익숙해지도록 돕는 것입니다. 또한 임상가가 map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각 개인에게 와우 이식이 전반적으로 얼마나 효과적인지에 대한 정보를 줍니다. 이 정보는 특정 개인의 의사소통 문제를 평가하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청각 훈련은 또한 환자들이 자신의 의사소통 능력에 더욱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훈련 프로그램은 엄격한 프로토콜을 따르지 않으나 지각 과제의 위계적 순서에 기초합니다. 초기 훈련의 목표는 시간과 강도의 단서와 같은 분석적 과제로 좀더 명백한 말의 요소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환자들이 이러한 단서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 형성 주파수의 차이를 강조한 과제를 선택합니다. 통합적 과제들을 분석적 과제들과 함께 사용하여 환자들이 말의 요소들을 흘러가는 말에 통합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환자들이 청각적 단서를 사용 하는데에 충분히 도전이 될 만한 과제들을 택해야 합니다. 또한 환자들의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과제여야 합니다. 청지각이 강조되므로 시각적 단서는 실패를 방지하거나 과제의 훈련을 돕기 위해서만 사용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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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적인 측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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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Detection 음소와 환경음의 탐지. 보통 와우 이식 환자들은 45-55dB(A)의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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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모든 음소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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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
Discrimiation 시간, 강도, 초분절적 단서와 형성 주파수 단어의 변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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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sed set 단어 또는 문장이 사용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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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Identification 음절 패턴, 초분절적 단서와 형성 주파수의 차이의 판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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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closed set 단어와 문장이 사용됩니다. 이 과제들을 위해 특정 항목들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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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에서 선택 항목을 늘리기도 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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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
Recognition open set 상황에서 단어와 문장의 인지. 난이도를 달리한 맥락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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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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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
Comprehension 대화, 장의 또는 교과서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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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를 다양하고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 치료 자료를 구체화 하지는 않습니다. 각각의 단계에서 여러가지 자료들 중에서 선택의 여지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임상가와 환자가 과제의 종류와 훈련 단계를 결정합니다. 시각 장애, 문맹 또는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환자들을 위해 자료의 수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진전을 가져오기 위해 과제는 너무 쉽지 않아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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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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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개인은 흐르는 말을 인지하는 능력을 불문하고, 전화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적어도 위급 상황에서만이라도 전화를 꼭 사용할 수 있도록 환자들의 용기를 북돋아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전화 부호(네/아니오 질문에 답하기와 같은)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반면에 또 다른 사람들은 몇몇 경우에서 약간의 불편함 외에는 대부분의 대화가 가능합니다.
전화 훈련은 다른 지각 훈련과 전반적으로 같은 훈련 구조를 갖습니다. 전화 신호의 판별, 네/아니오와 같은 유용한 단어의 변별, 일상 단어들의 판별, 친숙한 구의 인지와 일상적인 전화 상황의 역할 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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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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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어 의사소통을 이해와 즐거움을 증진시키기 위해 전략들에 대해 토의하고 시연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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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listening tactics 모든 단어를 들을 수 없더라도 들려오는 마소리를 이해 하는 능력의 증진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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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hearing tactics 좀더 분명히 듣고 보기 위해 의사소통 상황을 여러 가지로 바꿉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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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speech-reading 청각적 단서만이 아니라 시각적 단서를 이용하도록 돕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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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적인 재활 프로그램의 마지막 단계로 임상가는 환자와 클리닉에서 더 제공받았으면 하는 서비스에 대해 논의 합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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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리닉에서 정기적인 훈련을 더 해 달라. - 언어치료사에게 연결해주거나 청각장애인을 위한 일상 용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회사 등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해 달라 - 와우 이식환자들이나 이와 유사한 청각장애인들의 모임에 참석하여 사회적인 접촉을 갖을 수 있게 도와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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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 분명히 해둘 것은 매 6개월에서 1년마다 정기적으로 의학적/청각적 체크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