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초량동사는 1936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3659)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소음있는 양수장에서 28년정도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않았으며
좌측귀는 중이염으로 천공상태이나 이비인후과에서는 치료되지 않는다고 하였으며
우측귀는 2005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심해졌으며 이명현상도있다 하였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더많아지자 보청기에 대해 딸이 인터넷검색으로 알아보던중에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11년12월12일 부친과 함께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우선 좌측귀에 먼저 보청기를 착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면서 방향성
등 불편한 문제가 있으면 우측에도 구입하겠다고 하였습니다.
12월17일에는 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S Series 5 CIC 고막형보청기로 착용교육중
외이도의 굴곡지점이 보청기착용시 통증문제있어 재제작하도록하였습니다.
12월22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작은소리로도 대화가능함으로 딸도
만족하였으나 좌측으로만 보청기착용함으로 우측방향의 소리도 좌측으로만 들림으로
양이착용에 대해 다시 설명하고 보청기기착용하면서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28일에는 보청기착용방법이 서툴러서 힘으로 밀어넣다보니 외이도내에 상처가
발생하여 보청기착용을 편하게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재제작하였습니다.
2012년1월 연말정산위한 "보청기구입확인서" 발급위해 방문,보청기착용도 편함으로
잘사용하였으나 몇일전부터 말소리구분이 곤란하다함으로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의
상태를 확인하니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자 제대로 들린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2월에는 스타키보청기사에서 신제품 출시행사로 사용중인 보청기를 Ignite30
CIC 고막형보청기로 프로그렘을 업그레이드하는 행사에 참여하여 변경된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보청기는 불편없으나 한쪽 보청기착용으로
우측발생소리를 못들어 생활에 불편하다며 양이착용을 검토중이라 하였습니다.
2012년10월11일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우측에도 보청기착용위해 귓본
채취하고 좌측과 같은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0월16일 신규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누계6차) 진행위해 방문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착용상태에서 말소리구분이 잘됨으로
마음이 시원하다며 양이착용에 대해 만족한다고 하였습니다.
10월18일 신규보청기착용한후 듣는 것은 많은 도움있으나 보청기착용에 불편있다며
방문하여 착용편하도록 해당 제조사에서 재제작하여 10월20일 착용하였습니다.
10월24일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한후 전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소리가 크게들린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2년11월에는 이제는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불편은 없으나 작은소리듣기에 부족
하다하여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오랜기간 소리자극받지못한 우측청각의
변화에대해 재설명하고 불편사항을 파악하여 재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2013년1월에는 2012년10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의 Ignite 30 CIC 고막형보청기에
대해 연말정산하기위해 보청기구입확인서를 발행한후 보청기청소와 보청기재활9차
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5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좌측보청기가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있음으로 보청기재제작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3년6월 우측보청기도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으며 좌측보청기는 청소하였습니다.(쉘교체)
2013년10월 우측보청기의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면서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에서 부착
작업할려고 하였으나 플레이트를 분리하지않고 무리하게 작업시 내부부품의 손상이
염려되어 고객에게 안내하고 수리접수하였습니다.(손잡이)
2014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이상한 소리난다며 방문
하여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11월17일 스타키보청기사의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distortion이 있음으로
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11월21일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기도청력검사와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고막형보청기 내장청력검사기능을
이용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11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하기가
어렵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와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을 이용하여 청력
변화를 확인하고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다며
보청기껍질교체를 요구하여 확인결과 보청기착용법의 문제로 재교육한후 고객은
000연금공단에서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과 연결됨으로 보청기가격이나 건전지
가격을 할인해준다는 안내장보내와 방문하여 상담하고 건전지도 구입해보았는데
한미보청기와 비교해볼때 상담방법이나 친절성이 떨어짐으로 실망했다하였습니다.
2016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고막형보청기 손잡이끈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손잡이끈 위치가 내부부품에 가까워 해당 제조사에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세면하면서 화장실에 벗어
두었다가 분실한후 3일동안 찾아보아도 없더라면서 방문하여 신규보청기제작하기
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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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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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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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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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