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밀양사는 1965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1934)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시각장애1급과 청각장애4급인 고객은 지역내 타보청기점에서 1994년 단순증폭방식
소형귓속형보청기를 120만원에,1997년1월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90만원,
2004년1월 스타키보청기사의 Endeavour IN 1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를 13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거의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보관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2월 보청기를 사용하고자 건전지를 넣어보니 삐~하는 잡소리때문에 불편하여
인터넷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였으며 보관중인 보청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안내한후 고객챠트를 만들어 보청기사후관리하기로 하였습니다.
2010년9월 보청기를 구입하기위해 방문하여 밀양시청의 보장구지원금 지원담당자와
통화하여 지원가능일자를 확인한다음 고객에게 안내하였습니다.(기초생활수급자)
2011년12월 신규보청기 구입위해 재방문하여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을 채취하였으며
2012년1월5일 제작된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큰소리에 불편없으면서
작은소리도 잘들린다며 보청기착용에 만족을 표하였습니다.
1월7일 보청기착용하고 있으면 통증있다함으로 통증부분을 표시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하도록 하였으며 2010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벨톤보청기사의 ACS15HP
CIC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다며 그동안의 구입한 과정을 이야기하였는데 고객의
보청기는 소비자가격이 245만원인 6채널기능있는 보청기로서 110만원에 구입하면서
보장구지원금도 지원받았는데 소리약해 올리면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고 소리낮추면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며 보청기소리조절을 부탁하여 확인한결과 이득을 올리면 외부
피드백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스타키보청기사의 신규보청기가 도착하여 사용상
문제없음이 확인되면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안내하였습니다.
보청기는 보청기재활서비스비용이 포함된 상품으로 구입하는 보청기의 기능을
이용하여 보청기재활업무를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재활업무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있는 보청기사용자는 많지않으며 이로인한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입고있는 보청기 피해사례가 주변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하다보면 보청기소비자가격의 1/3가격에도 보청기를 구입하였다는
사례가 있는 것을 보면 보청기소비자가격중 보청기재활업무에 대한 무형의
보청기재활서비스비용이 얼마나 차지하는지는 알수있을 것입니다.
1월14일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의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고막형보청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자 점검결과 보청기껍질문제로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보청기껍질교체에 대해 안내하였으나 당장 필요않음으로 보류하기로 하였습니다.
1월28일 스타키보청기사의 보청기가 착용에 불편없자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지만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못했던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고막형보청기 껍질을 재제작하기위해 보청기수리 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2년2월에는 1월28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보청기껍질을 재제작한 벨톤보청기사
ACS15HP CIC 고막형보청기가 밀려나오는 문제로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
의뢰하였으며 무상수리보증기간내임으로 제작비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2012년5월 딸과 보청기소리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이 원인으로
딸에게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습니다.
2012년6월에는 밀양시소속 도우미와 함께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청소하였습니다.
2012년12월 대전지역에서 안마사교육을 받고있다며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청소와
점검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 하였습니다.
2013년1월에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의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밀양시소속 도우미와 함께 방문하여 재부착작업과 청소까지 하였습니다.
2013년6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후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고막형
보청기도 점검과 청소하고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
3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말소리듣기가 더선명해졌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가 손잡이끈이 떨어져 불편하여
시각장애가 있음에도 도우미와 방문하여 조치받고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4년4월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 진행한후 변화된 청각상태를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
착용하지않은 우측에도 보청기착용을 생각중이라하여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110만원주고 구입한다음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벨톤보청기사 ACS 15HP CIC
고막형보청기를 방향전환하도록 안내하면서 수리비용을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10월18일 2개보청기 모두 보청기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스타키
보청기사의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는 이물질막힘,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구입하였던 벨톤보청기사 ACS 15HP 고막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접수한다음 고객은 벨톤보청기를 구입하였던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을 방문
하였는데 보청기의 고장원인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신규보청기만 구입하라하여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MIC,REC교체)
10월24일 수리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경상남도 밀양시
소속 도우미와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도 수리접수하였으며 함께 방문한 도우미는 제대로 보청기를
하는 보청기점이있다면 부산까지 오지않아도될텐데하면서 주변에 보청기구입하고도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못하는 현실을 안타까워하였습니다.
2014년12월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벨톤보청기사의 ACS
15HP 고막형보청기가 큰소리발생할때 자극적인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8월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벨톤보청기사의 ACS
15HP 고막형보청기 손잡이끈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재부착작업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한다음 건전지를 구입하면서
본인이 살고있는 경상남도 밀양지역 타보청기점 방문해보았는데 한미보청기와는
너무나도 많은 차이있어 거리가 멀어도 방문한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12월15일 경상남도 마산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벨톤보청기사
ACS 15HP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우측으로 방향교체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와 양쪽착용하고싶다며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였습니다.(방향교체)
12월26일 방향교체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우측 고막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6차)과정 진행한후 기초생활수급자에대한 보장구지원금
확정되면 신규보청기를 구입하기로 하였습니다.
2016년1월9일 방향교체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플레이트
부분이 압박감있어 불편하다고 방문하여 해당 부분표시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쉘수리,청소,점검)
1월23일 압박감으로 쉘수리한 벨톤보청기사 ACS 15HP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아직
불편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해당부분을 마모작업하였으며 보장구지원금받기위해
보청기구입전 보장구처방전받기위해 경상남도 밀양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서류발급
받은다음 타보청기점을 방문하였는데 불친절하였다며 불쾌하게 생각하였습니다.
2016년2월 경상남도 밀양시에서 "장애인 보장구 수급자격 적격 통보"공문이 도착
하였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제작위해 귓본
채취하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벨톤보청기사 ACS 15HP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압박감이 완전하게 해결되지않아 재제작의뢰한후 경상남도 밀양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본인과 장애인생활도우미에게까지 수도없이 전화가 왔었지만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3월19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기존보청기 피팅프로그렘을 재저장하는 보청기재활1차(누계7차)과정 진행한다음
착용결과 보청기카날길이 차이로 보청기음색이 다름으로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SHELL교체)
3월23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도착하여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현금영수증과 거래명세서 작성하여 택배발송하였습니다.
3월26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결과
외부피드백현상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예비보청기와 모양에 차이있어 재제작
하도록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6년4월4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해
본결과 외부피드백현상과 착용감에 불편함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예비보청기와
모양에 차이있어 해당 부위를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SHELL교체)
4월9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해본결과
착용감에는 문제없지만 외부피드백현상은 완전하게 해결되지 않았다면서 방문하여
귓본채취한후 재제작의뢰하면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SHELL교체)
4월19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없이 해결되었지만 예비보청기(2011년구입)가 외부피드백현상있어
신규보청기같이 재제작하도록 수리접수하면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4월20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통증있다며
전화와 해당 제조사에 예비보청기의 보청기껍질교체를 중단하게하고 예비보청기에
코팅작업후 똑같은 크기로 제작준비하게하고 기존보청기는 보내도록하였습니다.
4월27일 택배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도착하여 준비한
예비보청기와 똑같이 재제작하도록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6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함)가 신규
보청기보다 보청기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 다음 부족한 부분에대해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가 예비용
보청기보다 듣기에 차이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7월 그동안 2개보청기 사용하면서 부족했던 문제를 보완하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
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