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아버님의 청력이 매우 좋지않아 검사후 보청기를 해드릴려고 합니다.

청력박사 2008. 1. 15. 12:05

(질문내용)

올해 84세 아버님의 청력이 매우 좋지않아 검사후 보청기를 해드릴려고 합니다.

이에 몇가지 궁금하여 질문 드립니다.

1, 검사 결과에 따라 장해 판정이 나오면 장해보조비를 받을려고 하는데 장해 절차가 어떻는지??

2, 보청기 착용절차??(병원 청력검사후 대리점 방문??)

3. 연세 많은분의 보청기는 어떤 메이커가 좋은지??? 간단한 장,단점을 알려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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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맑고 좋은소리카페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먼저 행정절차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1.각 동, 구청의 장애인 담당자에게 가서 '장애진단의뢰서'를 발급받습니다(사진2장 지참)

  2.발급 받은 '장애진단의뢰서'를 가지고 장애진단이 가능한 이비인후과를 방문합니다.

    (병원에 따라 방문횟수와 진단비용이 차이가 날수 있으니 사전에 확인해 보십시요)

  3.이비인후과에서 받은 '장애진단서'를 각 동, 구청의 장애담당자에게 제출합니다.

  4.일정기간 후 '장애인수첩'(복지카드)이 발급됩니다.  

  5.장애진단을 받은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습니다.

   6.보청기전문점을 방문하여 구입한 보청기 영수증(세금계산서)을 교부받습니다.

   7.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보장구검수확인서'를 교부받습니다.

   8.의료보험공단을 방문하여 '보장구구입비 지급신청서'를 접수합니다.(통장사본도 함께)

     (보장구처방전,구입영수증,보장구검수확인서,통장,신분증,도장,장애인수첩(복지카드) 지참)

   9.의료보험공단에서 통장으로 '보장구지원금'이 입금됩니다. 

 

보청기를 구입할때 보청기점과 병원 등 어디서 구입하는것이 좋은지

문의하는 경우가 많은데 다음을 참조하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병원에서 직접 보청기를 취급하고 사후관리를하고 있는가?

 대부분의 병원의 경우 인근 보청기판매점과 연계하여 소개하고

 그에 대한 소개수수료를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소비자에게는 이득보다는 손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보청기에 대한 문제발생시 즉각적인 사후조치가 어렵고

 (방문일자를 지정하고 해당일에 귓본채취나 수리를 함)

 소개수수료에 대한 부담으로 본인에게 맞는 보청기 선택이 곤란함.

-보청기판매점이라해도 보청기의 선택을 위한 사전검사와 선택된

 보청기에 대한 소리조절등 사후관리에 있어 많은 차이가 있음으로

 반듯이 이에 대한 장비 및 기술, 지식을 확인하고 결정하여야함.

-보청기를 구입하는것은 일반적인 전자제품을 구입하는것과는 다릅니다.

 보청기의 경우 사후관리에 대한 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이장비나 기술이 부족하다면 제대로된 사후관리를 받기 어렵습니다.

-말로서 상담하기 보다는 실제적으로 보청기선택을 위한 검사와

 검사결과에 맞는 보청기에 대한 조절능력을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도로 등 소음환경에서 불편한 점을 이야기하고 그에 대한

 조절능력이 있는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개선효과에 대하여 문의하시고

 실제로 상담시와 다를 경우 처리방법에 대하여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불편한 부분이 있는데도 시간이 지나면...적응하면...이라면서

 별다른 조치없이 시간을 지연한다면 환불을 받기가 어려우니

 최소한 제작후 2개월내에 사용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보청기 선택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보청기의 선택은 먼저 아버님의 난청의 정도, 유형, 종류, 사용목적 및

사후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합니다.

상담을하다보면 특정회사의 제품이 좋다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저는 이러한 보청기 상담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현재 우리나라에 정식으로 식약청의 허가를 받고 유통되는

보청기 제조사의 경우 제품상의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보청기 사용자의 난청에 맞는 보청기인지?,

보청기소리조절이 사용자에게 맞도록 되어 있는지?,

보청기 관리방법이 규정되로 되고 있는지?,

보청기사용자의 귀속환경이 어떠한지에 따라 보청기의 수명등이

많이 차이가 나는데 이러한 모든 점이 보청기 사용자에게

불편한점이 없이 오래 사용한다면 당연히 좋은 보청기이겠지요.

그럼으로 불편없이 오래동안 사용할수 있도록 보청기를 선택하고

사후관리해주는 보청기상담센터의 선택이 중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단일 제조사 보청기를 취급하기 보다는 여러 제조사의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이 선택에 유리하실 것입니다.

STARKEY,AUDINA,BELTONE,BERNAFON,PHONAK,REXTON,RION,

SIEMENS,UNITRON,MICRO-TECH 등이 제품들은 별도의 취급점을

두지 않고 보청기전문점에서 원할 경우 보청기를 공급하고 있으나

(상기의 경우에도 제조사명의 간판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아래 경우와

같은 형태가 많음) GN RESOUND,OTICON,WIDEX 등의 제품의 경우

병원이나 독점적으로 보청기를 취급하는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어느 제조사의 보청기가 좋은냐가 아니라

아버님의 난청에 맞는 보청기의 선택과 소리조절입니다.

이러한 점을 참조하시고 신뢰할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에서

보청기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언제던지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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