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개금동사는 여성 보청기고객(2187) 딸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르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5년경 남편과 사별한 충격으로 난청과 어지러움증이 발생하여 대학병원
에서 진료받은 결과 보청기착용하면 청력이 더나빠질수 있으니 청력이 더나빠지면
보청기를 사용하라는 의견?에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였지만 보청기사용을 미루다가
2008년1월 조선대학교연구소에서 연구개발했다는 알고코리아보청기사 Clear ND
목걸이형보청기를 11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는데 큰소리에 고통스럽고 말꼬리
구분이 곤란하면서 왕왕거리는 불편과 보청기와 연결된 연결배선이 잘끊어짐으로
보청기사용이 제대로되지않자 딸이 인터넷으로 한미보청기알고 전화로 먼저 상담
하고 2009년5월5일 방문하였습니다.
사용중인 보청기문제는 좌우 청력이 다름에도 목걸이형보청기 이득조절위한 볼륨
조절기가 1개로 통합되어 제작되었고 고주파수대역이 저주파수대역보다 나쁜 형태
난청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주파수간 이득조절하기위한 조절기능이 반영되지
않았으며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생활소음중 큰소리에대한 이득이 더욱더 증폭되어
이로인해 큰소리에 고통느끼는 청각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반영하는 기능 보청기를
선정하지못한 보청기상담사문제로 추측되었으며 실제로 상담과정에 대해 확인결과
고객설명으로도 충분히 문제점을 추측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의 딸 이야기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알수 있었는데 현재 착용중인 보청기로
결정한 이유가 우리나라 대학연구소에서 자체개발하여 시판하는것임으로 당연히
어머니의 청각에 꼭맞는 보청기를 추천할 것이고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이유로 해당 제조사제품을 구입했는데 한미보청기에서 어머니 청각에
적절한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경험하고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를 알 수있다고 하였으며 고객은 본인이 다니는 경로당에 함께 생활하는
친구중에 보청기구입하고도 불편하여 사용하지않거나 필요시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경험을 친구들에게 알리겠다고 하였습니다.
고객은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ITC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 양쪽착용하고 2009년5월12일부터
보청기재활과정을 시작하였습니다.
보청기는 특정국가나 특정 제조사제품이 좋다라는 이야기는 잘못된 이야기이며
상담사가 이러한 방법으로 보청기상담을 한다면 전문가가 아닐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제작승인을 받아 국내 유통되는 보청기라면 보청기사용에
문제없으며 상담사가 보청기고객의 청각상태를 확인하여 일상생활에서 보청기
사용시 불편사항이 없도록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선정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보청기사용에 불편이나 실패를하는 경우가 없을 것입니다.
보청기사용 불편이나 실패 문제는 보청기가 아니라 상담사의 문제인 것입니다.
2009년12월에는 퇴근길에 건전지가 떨어졌다고 연락와서 자택으로 전달하였으며
보청기에 대해 확인결과 만족하고 있다하여 시간될 때 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2010년5월에는 손녀가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청소와 보청기살균작업하였으며
건전지와 알습기제거통도 함께 구입하고 할머니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한 결과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하고는 생활에 불편하지않고 가족간의 공동생활에서도
별문제가 없다면서 할머니가 한미보청기 칭찬을 많이한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11월 손녀가 방문하여 청소하면 잘들어서 보청기를 가져왔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9월 할머니께서 보청기를 물에 빠뜨려 점검차 손녀가 가져와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 의뢰하고 수리후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8월 딸이 보청기점검차가지고 방문하여 보청기청소까지하고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결과 불편에대한 말씀은 없다고하나 소리조절차 방문토록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11월 딸이 보청기고장으로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설명하고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전체청소)
2014년2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를 집안에다
빼놓았는데 찾지를 못한다면서 딸이 전화하여 자택방문하여 상담하면서 분실하면
잘찾을수있도록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귀걸이형
보청기에 사용하는 이어몰드를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4년3월 이어몰드가 제작됨으로 자택으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분실하였던 스타키
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는 방안의 전기요밑에서 찾았지만 예비용도로
사용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4월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여 친구와 사돈을 소개하여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
2016년5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딸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 튜브까지 교체하였습니다.
2017년3월15일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고 딸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튜브를 교체한다음 보청기재활3차
과정 진행하면서 보청기상태 확인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MIC,REC교체)
수리된 보청기가 도착하여 3월21일 퇴근길에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
보청기로 기존자료를 재입력하는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한후 자택방문하여 전달
하였습니다.
2017년4월11일 우측보청기가 건전지교체할려하여도 건전지도어가 열리지않는다며
전화와 퇴근길에 자택을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점검결과 건전지를 반대로 넣음으로 발생한 문제로 제거하고 건전지를 제대로넣자
작동하여 사용방법을 재교육하였습니다.
오늘은 우측보청기가 건전지를 제대로 넣어도 작동하지 않는다며 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점검결과 내부
쇼트 현상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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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도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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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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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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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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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