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크랩]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한 보청기부산 남구 대연동에사는 852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7. 19. 18:23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남구 대연동에사는 852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98년경 군대생활시 귀를 맞은후 난청이 생겼으며 일상생활에 불편함으로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 소형귓속형보청기(우측)를 9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거의 사용하지않고 보관하고있다 2008년2월 부인과 함께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상담하였으며 사용보청기 문제점에 대하여 알게되었으나

보청기구입비용과 다른 문제로 보청기구입않고 기존 보청기사용을 재시도하면서

청소와 소모품을 구입하면서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로 하였습니다.

 

2009년1월 좌측귀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보청기에 만족함으로 우측보청기도

바꾸어야겠다 하였으며 그동안 고객이 타보청기점에서 우측에 보청기구입하고도

제대로 사용못한것은 좌측대비 사용효율 낮아 보청기사용시 오히려 말소리구분이

혼란스럽고 큰소리에대한 불편함과 적절한 조치방법에대해 제대로 알지 못해 일상

생활에서 보청기 볼륨조절기를 적절하게 사용못한 것이 원인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보청기선택시 청각에 적절한 기능 보청기를 찾는 것이 중요하며 부득이 한쪽에

보청기를 착용할 경우 관련 검사를 통해 보청기착용 방향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련 업무능력이 없거나 검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착용방향을 결정할

경우 고객과 같은 시행착오를 겪게되는 것이며 이는 상담사문제인 것입니다.

 

2009년9월16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확인한결과 8개월정도 보청기착용하면서

외이도와 보청기사이 틈새로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할수있어 고객에게 설명하고

보청기재제작과 기기점검을 해당 제조사에 의뢰한다음 9월19일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면담결과 보청기착용시 특정소음문제로 불편하지만 그외에는 불편없어

이야기하지않았는데 개선되는지 알고 싶다고함으로 컴퓨터로 보청기프로그램과

연결하여 주파수간 이득에대해 확인결과 1KHz주변 문제로 파악되어 증폭이득을

조절하자 보청기사용에 만족한다 하였으며 보청기상담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안내하였지만 보청기재활에대한 이해를 제대로 못한 고객은 개선할수있는 불편을

스스로 참고 적응할려고하는 경우가있어 항상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재안내드리고

있는데 고객의 경우가 이러한 경우였습니다.

 

2010년1월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 함께한지 1년이

되었는데 한미보청기를 만난 것이 행운이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0년6월 보청기청소위해 방문, 건전지는 아들이 인터넷쇼핑몰에서 같은 건전지

구입해주어 구입할 수 없다면서 미안해 하였으나 괜찮다고 안내하였습니다.

 

2010년7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귀지가 리시버입구를

가득막은 것이 원인이라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확인시킨후 제거하였습니다.

 

2010년9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REC입구에 부착되어있는 귀지방지망이 소모품

으로 교체시 비용발생하지만 재사용이 가능하여 청소기와 초음파세측기 이용하여

청소하여 재활용함으로 비용이 발생하지않자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그동안 인터넷쇼핑몰에서 자녀들이

건전지구입해주어 사용하였으나 정기적인 점검과 보청기청소가 필요함을 그동안

조치과정으로 알게되어 앞으로는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4월 보청기소리가 들리지않아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이물질제거하고

한미보청기 방문하기 미안하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건전지 인터넷에서 구입)

 

2011년6월 청소차 방문하여 2개 보청기를 청소하였는데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보청기껍질에 제품정보없고 10년이상으로 추정)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불편하자 수도배관용 흰색테이프를 보청기껍질에 감아

사용하는 것을 보고 알러지현상이 있을수있음으로 주의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1년8월 청소차 방문하여 아들이 인터넷몰에서 건전지구입하였는데 교체하여도

작동되지않는다고하여 테스트기로 확인한결과 건전지잔량이 전혀없는 상태였으며

고객에게 테스트기화면을 보여주며 안내하자 집에 건전지재고가 많이 남아있는데

걱정이라면서 집에있는 건전지를 가지고 방문하여 점검받기로 하였습니다.

 

보청기용 건전지구입시 건전지포장지에 표시된 유통기한일을 확인하기 바라며

통상적으로 제조일로부터 3~5년정도를 유통기한으로 표시함으로 건전지구입시

이를 확인하면 소비자입장에서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건전지는 제조일로부터

1년 경과시마다 5~10%정도 자연방전함으로 그만큼 건전지사용기간이 짧아지게

되는 것임으로 유통기한일 확인이 중요한 것입니다.)

 

2011년10월 보청기착용해도 멀리서 이야기하는것 같이 들리지않는다고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이물질 문제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보청기실패

원인 대부분은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문제!!!"라는 한미보청기 신문광고 주제에

대해 공감한다며 주변에도 같은 이야기를 전달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2년2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TV홈쇼핑에서 판매중인 3만원대의 음성증폭기

(청음기)에대해 문의하여 보청기와 청음기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신문이나 광고매체 통해 관련 검사과정없이 판매되고있는 청음기 및 보청기에

대해 전화나 인터넷상으로 한미보청기에 문의하는 경우가 있는데 청음기 및

보청기 모두 일반 전자제품을 구입하듯해서는 않되며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나

수술이 필요한 난청인지와 이과적인 조치가 않되는 난청인 경우 필요한 기능을

파악하는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통해 필요한 증폭이득과 불편에 대한

조절기능을 파악하여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장비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적인 측면에서 생각하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으로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청음기나 보청기사용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비인후과진료와 관련 보청기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결정하기 바랍니다.

 

2012년6월 보청기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이물질막힘으로

고객에게 보여준다음 제거하였으며 고객은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면서 104년만의

가뭄이라 농사일에 걱정이라며 빨리 비가 흡족히 내려야할텐데 하였습니다.

 

2012년7월 보청기청소차 방문, 일상생활에서 소리듣기 부족한 부분에대한 보청기

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소리조절후 듣기 편해졌다며 감사인사 하였습니다.

 

2012년8월 제품정보알수없는 스타키보청기사 단순증폭방식 소형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폐기(10년이상 사용,해당 제조사에서 수리효율없다함)하였습니다.

 

2012년10월 우측보청기 폐기함으로 생활에 불편함으로 신규구입 상담하면서 형편

어려워 컴퓨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구입이 힘든다함으로 지역내의

동사무소나 보건소에 보청기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11월16일 좌측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고 제거한후 2012년

12월말까지 "구형이라 성능이 떨어짐으로 안쓰는 보청기,망가짐으로 작동이 안되는

보청기,만족못하는 음성증폭기,사용하기 불편해서 장농속에 보관중인 보청기..."를

아나로그보청기는 50만원,디지털보청기는 100만원까지 행사보청기모델을 구입하는

경우 보청기소비자가격에서 공제해주는 보상판매행사에 관심을 가지고 자녀와 의논

하여 재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11월20일 가족과 의논결과 중고보청기 보상행사에 참여하겠다며 재방문하여

귓본채취하였으며 한미보청기에서 상담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도 상담해

보았는데 좌측의 소형 귓속형보청기와 같은것으로 70만원까지 가격제시하였으나

상담과정이 신뢰되지 않음으로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11월6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좌측보청기까지 보청기재활5차과정(누계)까지 진행하고는

이제는 양쪽모두 볼륨조절기사용없이 소리들을수 있어 기대된다 하였습니다.

 

2013년2월 보청기로 소리듣기에는 불편없으나 2012년11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음식물씹을때마다 밀려나온다며 방문하여 귓본

채취하여 재제작하도록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3년4월 볼륨조절기를 고정한 2012년11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보청기수리후 볼륨조절기가 작동한다면서 방문하여 확인결과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껍질 재제작하면서 프로그렘으로 고정한 볼륨조절기를 풀어

놓음으로 발생한 실수로 고객에게 사과하고 보청기재활6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향후 해당 제조사에서 수리한 보청기에대해 프로그렘변동에대해

철저하게 확인하여 같은 실수가 재발하지 않도록 할 것이며 해당 제조사에도 주의

하도록 업무협조 요청하였습니다.

 

2013년6월12일에는 2009년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말끝이 찢어지면서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후

안과에서 치료후 약복용하였는데 얼굴이붓고 몸상태가 좋지않다며 걱정하였습니다.

 

6월26일 소모성부품인 REC를 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4월7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가 건전지넣어도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건전지가 방전된상태로 안내하니 아침에 새건전지를

넣었다하여 건전지포장을 확인결과 불량으로 판명된 "MERCURYFREE"라고 표시된

건전지로 아들이 인터넷몰에서 구입하였다하여 교환하도록 안내하고 보청기도 이상

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전체청소)

 

4월11일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로 청각변화를 확인한후 보청기

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1월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 부족하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력변화없음을 확인한다음 보청기내의 이물질을 제거하자 정상적으로

들린다하여 정기적으로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고 방문

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고객은 보장구지원금

인상되었다는 소식에 부산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받기위해 진료

상담받았는데 의사가 나이로인한 난청임으로 청각장애등급대상에 들어가지않는다?

이야기하였다고하여 부산진구지역에서 청각장애등급관련검사 가능한 이비인후과

몇곳을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6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

보청기소리약하다하여 점검결과 볼륨조절기가 작동하는것으로 되어있음을 알지

못해 발생한 문제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면서 볼륨조절기 고정하였습니다.


2016년1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구입한지가 7년정도되어

보청기구입할때가 다되었음으로 청각장애등급받기위해 기도청력검사 진행한결과

6분법으로 좌측 60.8 dB HL,우측 62.5 dB HL 나와 청각장애등급관련 검사비용이

15만원인 이비인후과(한미보청기와는 상관없고 한미보청기방문고객통해 파악)를

안내하여 진행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7년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

보청기(2009년구입)와 Series-P2 귓속형보청기(2012년구입)로 보청기재활10차

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4월 보청기청소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2009년

구입)와 Series-P2 귓속형보청기(2012년구입) 점검한후 부산 대연동지역 이비인

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 검사하여 청각장애5등급으로 판정받고 장애인증도 나오지

않았는데 이비인후과내 보청기상담사가 전화로 방문하라하여 방문하여 보청기상담

하면서 실력을 파악하기위해 보청기청소를 시켜보았는데 안경딱는 천으로 보청기

외관만 딱은후 청소하였다고하여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의 보청기청소과정과는 

너무나도 많은 차이가있어 신뢰되지 않았다며 신규보청기에대해 상담하였습니다.


일부 보청기점에는 보청기사후관리위한 관련 장비들이 비치되지않아 보청기성능

분석이나 보청기청소과정을 제대로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전에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대한 평가와 함께 사후관리

위한 관련장비의 비치여부에 대하여도 세심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7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좌측 귓속형보청기(2009년구입)가 중단

되는 경우있다며 방문,보청기청소후 신규보청기 구입하고 싶지만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야하는데 청각장애등급받은 부산 대연동지역 이비인후과에 근무하고있는

여성 보청기상담사가 실력도 없으면서? 병원을 방문할때마다 공짜로 보청기할수

있다며 보청기구입을 강요하여? 부담스럽다함으로 타병원에서도 보장구처방전

발급이 가능함을 안내후(청력검사비용 발생) 잘판단하여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본인부담금을 면제하거나 할인하는 행위,금품을 제공하거나 불특정 다수인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행위 등 영리를 목적으로 환자를 의료기관이나 의료인에게

소개,알선,유인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의료법 위반사항임으로 보장구지원금에

대한 불법행위를 하는 의사나 보청기상담사가 있는 경우 녹취나 증거를 수집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고하여 불법행위로인한 보청기 소비자의 피해자가 발생

하지않도록 모두 함께 깨끗한 사회가 될수있도록 감시활동을 강화해야할 것입니다.


2017년7월17일 신규보청기하기위해 치료받고있는 부산 대연동지역 이비인후과에 

보장구처방전 발급받기위해 방문하였는데 보청기상담사 없음으로 보장구처방점을 

발급할수없다?라고 의사가 이야기함으로 부산진구지역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았다며 보장구지원금 제도상 문제점과 불편사항에 대하여

이야기하면서 300만원의 보청기를 본인부담금없이 보장구지원금만으로 공짜로

보청기를 해주겠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를 이비인후과 병원을 방문할때마다

수없이 들었다고하여 의료법 위반행위임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내온 공문을

가지고 설명한다음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 제작위해 귓본

채취하였습니다.


7월24일 보청기가 제작되어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1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관련서류 발행

한후 스타키보청기사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2012년구입)를 보청기성능

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EQ Inp Noise가 규정치를 넘어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안내하였지만 좀더 사용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2017년8월9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압박감있어도 적응

되겠지하는 생각으로 참았는데 통증이 심해졌다며 방문하여 불편한 부분을 귓본에

표시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


8월15일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9월5일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하고 짖무른 상처부위에 마데카솔 분말

발랐드니 상처가 빨리 아물었다고 하였습니다.


9월19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면 오히려 왕왕

거리고 말소리구분 않된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압박감있는

부분까지 조치하도록 귓본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점검정상)


9월25일 쉘수리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0월24일 좌측보청기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에 손잡이끈을 재부착하였습니다.


10월25일 스타키보청기사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2012년구입)가 지글

거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REC,MIC불량이나 AMP 상태 부식심함" 수리점검결과에 고객 수리보류함)


2017년11월1일 수리보류했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

(2012년구입)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확인결과 보청기제조사 작업자가 제대로

원복작업하지않아 단선으로 보청기 작동되지않아 재수리접수하면서 보청기구입

비용 부담으로 귀걸이형보청기를 생각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소형

귀걸이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자 도움되지만 자녀의 도움을 받아야함

으로 의논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11월7일 귀걸이형보청기로 최종 결정하였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1월14일 이어몰드 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5차)과정 진행후 보청기착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11월27일 귀걸이형보청기 착용하면 통증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확인한결과 이어몰드와 접촉부분의 피부가 짖무름현상

있어 해당부위를 핸드피스로 마모작업하였습니다.


2017년12월 핸드피스로 마모작업한후 많이 편해졌지만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청소와 점검한후 해당

이어몰드 접촉부분을 핸드피스로 추가마모작업하였습니다.


2018년1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

보청기(2017년구입)와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2017년구입)

점검한후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3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2017년구입) 이어몰드가 압박감있다하여 해당 부분을 핸드피스로

마모작업하였습니다.


2018년5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

보청기(2017년구입)와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2017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한다음  귀걸이형

보청기 이어몰드가 통증있다하여 외이도확인결과 짖무름 초기증상으로 핸드피스

이용하여 해당 부위를 마모작업하였습니다.


2018년6월 보청기를 착용하면 좌측귀에 통증있다며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짖무름

현상으로 귀내시경으로 상처부위를 확인시키면서 당분간 보청기를 착용하지말고

치료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우측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2017년구입) 점검결과 이어몰드튜브내에 습기로인한 물방울이

맺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

으로 측정한결과 왜곡현상은없지만 17 dB HL 보청기출력이 떨어짐으로 보청기

재활17차과정으로 보정작업진행하였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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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도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선택한다면 보청기실패에대한 염려는 없습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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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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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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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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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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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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