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울진사는 남성 보청기고객(3641)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7년경부터 작은소리 듣기에 불편하였으며 2010년부터 불편함이 많아지자
울진지역의 가정의학과에서 진료결과 고막이 두꺼워져 그렇다는 진단받고 보청기에
대해 생각하였는데 주변에 보청기구입한후 제대로 사용하지않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 걱정하던중 부산사는 동생(424)이 추천하여 2011년11월21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먼저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고객은 보청기상담한다음 보청기
바로 구입하는줄 알았는데 잘못 생각하였다며 금요일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11월24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착용법과 보관방법까지 배우고난후
보청기착용하고 부산 서면지역을 둘러본다음 재방문하여 못듣던 소리까지 들림으로
혼란스럽지만 큰불편없고 대화가 가능하여 마음속까지 시원하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2월에는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에서 지정한 재방문
일정으로 그동안 불편없이 잘사용하지만 방문하였다면서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를
확인하고 청소필요와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후 변화된 음감에 만족하였습니다.
2012년2월 보청기점검과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진행하고 소음속에서
말소리구분이 곤란하였다는 질문에 한쪽보청기로 듣는 것의 한계와 WRS검사결과상
75%에 대해 재설명하고 양이착용시 개선효과에 대하여도 체험하게 하였습니다.
2013년2월 부산사는 사위가 명절에 장인만났는데 보청기소리약하다하여 보청기수리
접수하기위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이물질도 있었으나 제거하여도
소모성부품에 문제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8월10일 보청기분실하였다며 전화로 경상북도지역내있는 타보청기점에서는
미국보청기?를 90만원까지 보청기판매할수있다하였다면서 보청기가격을 문의하여
보청기모양은 같아도 기능이 다를수있고 컴퓨터로 소리조절하는 보청기인 경우에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차이에따라 많은 차이있을수있음을 안내하였습니다.
8월21일 분실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2 고막형보청기를 다시찾았는데 소리
나지않는다고 전화통화한후 우편특급으로 보내와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2014년1월2일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아들과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
으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우측에도 같은기종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경로당에 전화번호가 054-
383-5XXX(다음과 네이버에 해당 전화번호를 검색해보았으나 상호를 알수없었음)로
경상북도지역의 타보청점에서 전단지를 배포하였는데 내용이 {"독일제 100% 디지털
보청기 대폭 할인행사" 2채널 79만원(소비자가격 180만원),6채널 99만원(소비자가격
270만원) 보청기신청하시면 소속 경로당으로 직접방문하여 맞추어 드립니다.}라는
내용의 전단지광고였으나 고객은 부산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상담한 경험으로 생각
해볼때 청각상태를 확인하지도않고 보청기제품명도없이 독일제...,디지털보청기...
상식적으로 이해되지않는 가격할인제시가 오히려 미덥지않았다고 하였습니다.
1월6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5차)과정 진행한다음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니까 방향감에
도움되면서 말소리듣기에도 도움된다면서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70%가까이 할인
한다면 중고보청기이거나 실력이 없거나 정상적인 보청기가 아닐것인데.....라면서
마음이 흔들렸던 것에대해 미안하다 하였습니다.
2014년8월에는 한달전부터 머리열나고 코피가 잘남으로 부산 동래구지역 종합병원에
진료받기위해 방문하면서 보청기점검도 받고싶다함으로 기도청력검사결과 좌측귀가
3분법기준으로 24 dB HL이상 차이남으로 돌발성난청에대한 관련자료를 보여주면서
이비인후과도 진료받아보도록 기존의 청력검사자료를 기록하여 전달하면서 보청기
재활6차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9월1일 부산사는 동생(424)이 벌초관계로 고향에서 형님을 만났는데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가 이상하다하여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EQ Inp Noise가 규정치를
넘어 수리접수하였으며 부산 동래구지역 종합병원에서는 진료한결과 별이상없다고
하였습니다.(REC교체)
9월7일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한결과
삐~하는 잡소리와 함께 말소리구분않된다면서 전화로 마을에사는 지인이 서울에서
미국보청기?를 구입하였는데 말소리도 잘들리고 보청기수리를 10년동안이나 무료로
해준다하더라는 이야기만하면서 불만을 토로함으로 전화로 외부피드백현상과 어음
명료도에 대해 재설명하여도 이해하지못해 부산사는 동생(424)에게 전화로 상황을
안내하고 결과를 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 보청기판매위해 비상식적인 보청기관련 이야기로 호객하는
경우가 있는데 주의하기 바라며 구입한 보청기의 무상보증기간에 대한 것은 해당
보청기제조사의 홈페이지를 확인하여 사실과 다른 경우 확인서를 꼭받아 보관하여
피해보지않도록 하시기 바라며 어음명료도검사(WRS)를 진행한다음 결과와 달리
보청기효율을 과다하게 제시하는 비양심적인 보청기상담사를 주의하기 바랍니다.
2015년4월 부산사는 한미보청기고객(424)인 동생이 형님이 보청기를 보내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를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청소한다음 서울에서 미국보청기?라며 10년동안이나 무료로 보청기를 관리한다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 보청기가 잘들리지않고 벌써 2번이나 고장나 수리
보냈다는 이야기함으로 우리나라 보청기문제에대해 설명하면서 불편하면 구입한
보청기가지고 한미보청기 방문하면 문제점과 개선방법을 알려주기로 하였습니다.
2016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 손잡이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청소와 재설치작업후 서울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미국보청기라며 10년
동안 무료로 보청기관리해준다는 보청기를 보여주었는데 보청기껍질에 "DSH
Harmony 8"이라고 보청기껍질에 표시된 고막형보청기와 귓속형보청기(보청기
구입시 고막형보청기였으나 잘들리지않는다고하자 귓속형보청기로 교체하면서
비용을 추가로 지불하였다고함)로 청소하였으며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는 외부피드백현상이 원인으로 외부
피드백현상을 설명하고 보청기껍질교체를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를 분실
하였다며 방문하여 서울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출장나와 구입하였던 보청기껍질에
"DSH Harmony 8"이라고 보청기껍질에 표시된 좌측 귓속형보청기(보청기구입시
고막형보청기였으나 잘들리지않는다고하자 귓속형보청기로 교체함)가 파손되어
보청기구입점에 택배로 수리보냈는데 귓본을 채취해야함으로 서울로 방문하라며
보청기수리비용이 5만원이라하여 보청기판매할때는 10년동안 무료로 관리해준다
해놓고 잘들리지도않아 불만이었는데 수리비용든다고하여 횟김에 수리하지않겠다
했다하여 고객설명을 종합해보면 보청기껍질과 플레이트부분의 접합부분의 문제
일수있음으로 돌려받아 택배로 보내도록 안내하고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기로하고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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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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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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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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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