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한 부산 남천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2. 20. 13:40

부산 남천동사는 1929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545)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93년경 과음후 좌측귀에 피가난다음부터 난청발생하여 부산지역 대학병원

에서 치료받았으나 효과없음으로 치료받지않았고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2002년6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양쪽으로 400만원주고 스타키보청기사의

sirus 2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처음 보청기착용시 큰소리가 

불편하여 보청기포기까지 생각할 정도로 힘들었지만 참고 계속 보청기를 사용하다

보니 어느정도 보청기사용에 익숙해졌다고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이야기하였습니다.

 

2004년8월 예비용보청기를 싸게 해줄테니 구입하라는 이야기에 120만원주고 좌측에

귓속형보청기를 구입한후 1년지나 보청기점이 폐업하였으며 더이상 사후관리가 되지

않음으로 지인소개로 한미보청기 알게됨으로 2005년11월 보청기상담하면서 확인한

결과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품내역이 표시않되어 제작일자 알수없는 중고보청기로

파악되었으며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여 사용중인 3개 보청기로 재활과정 진행하기

위한 서비스계약 체결하였으며 이과정에서 신뢰한 고객은 2008년5월 우측에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4+ 4채널12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신규로 구입하였습니다.

 

2009년7월에는 2002년6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irus 2채널기능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해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는데 소모성부품인 REC 문제로

밝혀져 해당 보청기부품을 교체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2002년6월에는 보청기구입하고도 보청기착용효과가없어 그동안 거의 사용않았는데

보청기구입 7년만에 소모성부품교체하고 소리조절한 결과 도움된다며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사용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10월에는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해보니 한쪽에 보청기

착용할 때보다 일상생활에서 많은 도움된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12월에는 보청기착용해도 말꼬리구분이 곤란하다며 이득을 올려달라했으나 

보청기확인결과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이물질제거하자 정상동작

하였으며 고객은 보청기착용한후 이제 깨운하게 들린다면서 보청기청소 필요성을

제대로 알았다고 하였으며 같은 현상이 발생하면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2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2002년에 구입했던 스타키

보청기사 sirus 귓속형보청기가 8년되어 보청기가 고장남으로 수리않된다면 생활에

불편함으로 예비보청기를 준비해야하겠는데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어 걱정이라면서

보청기가격을 알아보았습니다.

 

2010년7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2010년5월 보청기를 분실하였었는데

신규발주한후 분실했던 보청기를 찾아 반품한 것에 대해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0년12월에는 보청기소리가나지않아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REC입구에 물방울이

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후 물기제거하고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1년7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불편없이 잘사용한다 하였습니다.

 

2012년1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다보니 건전지가 

떨어져야 방문하게된다며 세심한 보청기관리에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귓속형보청기 MIC가 보청기내부로 탈락되어 있음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

다음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MIC교체)

 

2015년1월15일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2년구입후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

사후관리받고있는 스타키보청기사의 Sirus 귓속형보청기가 13년정도됨으로 기기점검

받고싶다며 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최대한사용)

 

1월20일 스타키보청기사 Sirus 귓속형보청기가 "최대한사용"으로 해당 제조사에서

점검결과가 나옴으로 신규보청기에대해 상담한다음 가족과 의논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7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점검하던중에 오디나보청기사 Intui

tion 4+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는것이 확인되어 보청기껍질교체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손잡이줄,점검)


2015년11월3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귓속형보청기를 이쑤시게로 청소하다

REC튜브가 내부로 밀려들어갔다며 방문하여 수리접수하고 2002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irus 귓속형보청기도 청소하였습니다.


11월7일 수리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아들과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한다음 신규보청기 상담하면서 2015년11월15일부터

보청기구입시 보장구지원금이 34만원에서 131만원으로 인상됨으로 일정에 맞추어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3월8일 보장구지원금을 받을수있는 기한이되었다며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3월14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1차(누계8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청구위해 현금영수증발행과 거래명세서

작성하여 이비인후과에 보장구검수확인위해 출발하였습니다.


2016년4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삐~ 잡소리와 짖무름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재제작의뢰하면서 보청기재활9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6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껍질 재제작위해 귓본을 채취하였습니다.(쉘수리)


2016년7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큰소리에 부담스러워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한후 외부피드백현상있어 귓본채취하여 수리

접수하였습니다.(쉘수리)


2016년12월3일 보청기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하기 어렵다고 방문하여 보청기점검

결과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 진행결과도 변동사항없어 고객과 면담중에 감기증상

있는지가 오래되었다고함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12월26일 아들이 전화로 부친의 좌측보청기 구입에대해 문의하여 고객챠트보면서

청각상태에대해 설명하고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를 추천하자

부친과 의논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7년1월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귓속형보청기

(2008년구입) 내부에 건전지가 들어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할려

했지만 보청기를 분리해야함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도어핀고정,배터리제거)


2017년2월6일 보청기도착하여 방문하여 외부피드백현상있는 오디나보청기사 Intui

tion 2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귓본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귓속형

보청기와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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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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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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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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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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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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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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