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수영동사는 1937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595) 남편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87년부터 난청으로인해 불편겪으면서 부산 동아대학병원에서 좌측귀에
중이염수술받은 병력있으며 2005년9월 한미보청기와 인연이 되었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등급 2급난청으로 불편해지자 1994년4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50만원주고 좌측에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며 2001년3월에는
사용하던 보청기가 노후되어 좌측에 50만원주고 단순증폭방식의 귓속형보청기 구입
하였으나 2005년6월 보청기가 잘들리지않아 보청기상담사가 추천하는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65만원에 구입하였으나 기존보청기와 마찬가지로 잘들리지않음으로
몇차례 방문하여도 개선되지않았다고 하였습니다.(스타키보청기사 INTRA,DX-IN)
2005년9월 지인소개로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고 확인한결과 사용중인
보청기의 matrix가 115/45로 확인되었으며 청각상태에 비하여 증폭이득의 부족함이
확인되었으며 무상보증기간내임으로 해당 제조사와 협의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XP-
CE matrix120/55의 외이도형보청기로 추가 비용부담없이 교체하였으며 이과정에서
신뢰가 형성되어 계속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고 있는 보청기고객입니다.
2007년6월 사용중인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청력검사한결과 청력변화있어
스타키보청기사의 DXP 외이도형보청기에서 스타키보청기사 Davinci PxP 귀걸이형
보청기로 보상교환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07년11월에는 2007년6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의 Davinci PxP 귀걸이형보청기가
건전지소모가 많아져 해당 제조사에서 점검하여도 정확한 원인이 나오지않아 스타키
보청기사 Destiny 200 귀걸이형보청기로 교환하였습니다.
2009년8월에는 사용중인 보청기로 대화가 곤란함으로 점검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어
청력검사한결과 보청기문제가 아니라 청력이 더나빠져 사용중인 보청기증폭으로는
부족하여 렉스톤보청기사의 Spectra PP matrix139/76 고출력용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상교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중이염이 심하나 연세많아 병원치료 않된다함)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는 고객중 청력변화로
사용중인 보청기를 더이상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잔여 재활비용을 감안하여
보청기구입시 보상적용하여 보청기구입비용에서 차감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를 실시하는 것은 우리나라 보청기가격은 보청기기기가격+보청기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비용과 재활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당연히
공제해야 하는 것이 올바른 것이라 생각하여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것입니다.
2010년1월에는 사용중인 귀걸이형보청기의 이어몰드가 증폭된 소리가 외이도밖으로
새어나오는 외부피드백현상있음으로 상담한결과 디스크수술하기위해 입원예정으로
보청기소리조절로 증폭이득조절하여 임시로 외부피드백 해결하고 디스크수술한다음
외이도상태변화를 살펴본 후 이어몰드제작을 검토하기로 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2010년2월 제작한 이어몰드가 외부피드백현상있어 방문 확인한결과
이어몰드 문제가 아니라 건전지용량이 부족함으로 소리약해지면서 보청기증폭음이
왜곡되면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어 시연과정통하여 고객과 남편에게 설명하였으며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의 건전지교체시기에 대해 교육하였습니다.
2010년11월에는 잘사용하던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약해 방문하여 확인결과 이물질
문제로 청소하고 내부에있는 트리머조절기로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LH와 PC기능을
조절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하지않도록 조치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외부피드백현상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고 신규보청기구입을 요구하여
설명하고 귀걸이형보청기에 사용하는 이어몰드만 신규 제작하였습니다.
2011년6월에는 잘사용하던 귀걸이형보청기가 고장으로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소모성
부품 문제로 파악됨으로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으며 수리기간중 불편해 같은 기능
귀걸이형보청기를 추가로 구입하였습니다.(2009년 보청기는 AMP문제로 폐기)
2011년9월 외부피드백 문제로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이어몰드 튜브가 찢어져 발생한
현상으로 교체하자 외부피드백현상이 해결되었습니다.
2011년12월 부인의 보청기용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하니
이제는 외부피드백현상없이 보청기를 잘사용하고 있다하였습니다.
2012년1월 보청기가 하루에도 몇번씩 중단되며 건전지를 새것으로 교체하여도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면서 남편과 보청기점검위해 방문하여 보청기확인한 결과 귀걸이형
보청기의 이어몰드튜브에 결로현상이 발생하여 물방울이 생기면서 막혔던현상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보여주면서 물방울 제거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2012년3월에는 보청기착용시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과 말소리가 약하게 들린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상없어 외이도내를 확인한 결과 이물질이 외이도입구를
막고있음으로 이어몰드가 제대로 착용않됨으로 발생한 현상으로 이물질을 제거하자
외부피드백현상없고 말소리도 잘들린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6월에는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방문,점검한결과 외이도내 귀지가
쌓여 귀걸이형보청기의 이어몰드가 제대로 착용되지않아 발생했던 문제로 제거하자
해결되었으며 지인중에 타보청기점에서 300만원주고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는데
삐~소리않난다함으로 본인도 300만원짜리 보청기하면 삐~소리않나면서 잘들리는지
문의하여 보청기출력문제와 외부피드백현상에 대해 설명하자 이해하였습니다.
2012년7월 예비보청기를 구입하고 싶어도 보장구지원금 청구기간이 도래되지않아서
그동안 기다렸는데 도래됨으로 보장구처방전을 이비인후과에서 발급받은후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의 DP8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한후에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을
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12년8월 스타키보청기사의 DP8 귀걸이형보청기가 건전지교체해도 작동않된다며
남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한 결과 스위치가 OFF상태임을 알지를
못해 발생한 문제로 조작법에 대해 재교육하고 청소까지 하였습니다.
2012년10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보청기볼륨을 올리지못함으로 제대로 듣지못한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외이도내 귀지문제로 이어몰드가 제대로 착용되지않아 발생한
문제로 고객과 남편에게 확인시킨후 제거하고 보청기착용하니 문제없었습니다.
2012년11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고 남편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어몰드입구에 이물질막힘과 이어몰드튜브내에 중이염으로 인하여 물방울이 생겨
소리전달않되었음으로 확인시킨후 청소하였습니다.
2013년8월 스타키보청기사의 DP8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상태로 머리를 감았다면서
남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보청기점검 의뢰하였습니다.(REC청소)
2014년2월3일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P8 귀걸이형보청기가 착용중 중단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전체청소)
2월19일 스타키보청기사 DP8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하면 삐~하는 잡소리난다면서
방문하여 외부피드백현상에대해 안내하고 이어몰드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4년9월4일 스타키보청기사 DP8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하면 삐~하는 잡소리가
난다면서 방문하여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9월22일 이어몰드가 제작됨으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의 DP8 귀걸이형보청기와
결합하여 착용해보았으나 외부피드백현상이 개선되지않았음으로 재제작하도록 귓본
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14년10월17일 스타키보청기사의 DP8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Canal형 이어몰드에서 Full Concha형 이어몰드로 재제작하기
위해 귓본을 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10월22일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가 제작됨으로 자택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P8
귀걸이형보청기와 이어몰드를 결합한다음 착용방법도 교육하였습니다.
외부피드백현상있다고 남편이 전화와 10월23일 퇴근길에 자택방문하여 확인한결과
Canal형 이어몰드에서 Full Concha형 이어몰드로 변경됨으로 마무리단계를 제대로
하지않아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였던 문제로 착용법을 재교육하였습니다.
외부피드백현상있다고 남편이 전화와 2014년12월 퇴근길에 자택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Canal형 이어몰드에서 Full Concha형 이어몰드로 변경됨으로 마무리단계를
제대로하지않아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였던 문제로 착용법을 재교육하였습니다.
2015년9월 모친이 넘어지면서 머리다쳤는데 치매증상있어 부산지역 대학병원에
입원중인데 스타키보청기사 DP8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
결과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DP8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튜브 끊어져 방문하여
교체작업한후 보장구지원금액이 34만원에서 131만으로 인상됨을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DP8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튜브가 끊어져 잡소리난다며
남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청소와 교체작업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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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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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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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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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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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