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 자체청소한후 오티콘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는 부산 수영구 남천동에사는 545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2. 10. 6. 16:15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수영구 남천동에사는 545번 보청기고객 아들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93년경 과음후 좌측귀에 피난다음부터 난청발생하여 부산지역 대학병원

에서 치료받았지만 효과없음으로 치료받지않았고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2002년6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양쪽으로 400만원주고 스타키보청기사

sirus 2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처음 보청기착용시 큰소리가 

불편하여 보청기포기까지 생각할 정도로 힘들었지만 참고 계속 보청기를 사용하다

보니 어느정도 보청기사용에 익숙해졌다고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이야기하였습니다.

 

2004년8월 예비용보청기를 싸게 해줄테니 구입하라는 이야기에 120만원주고 좌측

귓속형보청기를 구입한후 1년지나 보청기점이 폐업함으로 더이상 사후관리가 되지

않음으로 지인소개로 한미보청기 알게됨으로 2005년11월 보청기상담하면서 확인한

결과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품내역이 표시않되어 제작일자 알수없는 중고보청기로

파악되었으며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여 사용중인 3개 보청기로 재활과정 진행하기

위한 서비스계약 체결하였으며 이과정에서 신뢰한 고객은 2008년5월 우측에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4+ 4채널12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신규로 구입하였습니다.

 

2009년7월, 2002년6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irus 2채널기능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해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한결과 소모성부품인 REC 문제로

밝혀져 해당 보청기부품을 교체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2002년6월에는 보청기구입하고도 보청기착용효과없어 그동안 거의 사용않았는데

보청기구입 7년만에 소모성부품교체후 소리조절한결과 도움된다며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사용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10월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해보니 한쪽에 보청기

착용할 때보다 일상생활에서 많은 도움된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12월에는 보청기착용해도 말꼬리구분이 곤란하다며 이득을 올려달라했으나 

보청기확인결과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이물질제거하자 정상동작

하였으며 고객은 보청기착용한후 이제 깨운하게 들린다면서 보청기청소 필요성을

제대로 알았다고 하였으며 같은 현상이 발생하면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2월에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2002년에 구입했던 스타키

보청기사 sirus 귓속형보청기가 8년됨으로 보청기고장날경우 수리않된다면 생활에

불편함으로 예비보청기를 준비해야하겠는데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어 걱정이라면서

보청기가격을 알아보았습니다.

 

2010년7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2010년5월 보청기분실하였었는데

신규발주한후 분실했던 보청기를 찾아 반품한 것에 대해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0년12월에는 보청기소리 나지않아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REC입구에 물방울이

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후 물기제거하고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1년7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불편없이 잘사용한다 하였습니다.

 

2012년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다보니 건전지가 

떨어져야 방문하게된다며 세심한 보청기관리에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보청기점검결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귓속형보청기 MIC가 보청기내부로 탈락되어 있음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

시킨다음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MIC교체)

 

2015년1월15일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2년구입한후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사후관리받고있는 스타키보청기사 Sirus 귓속형보청기가 13년정도됨으로

기기점검받고싶다며 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최대한사용)

 

1월20일 스타키보청기사 Sirus 귓속형보청기가 "최대한사용"으로 해당 제조사에서

점검결과 나옴으로 신규보청기에대해 상담한다음 가족과 의논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7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점검하던중에 오디나보청기사 Intui

tion 4+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는것이 확인되어 보청기껍질교체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손잡이줄,점검)

 

2015년11월3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귓속형보청기를 이쑤시게로 청소하다

REC튜브가 내부로 밀려들어갔다며 방문하여 수리접수하고 2002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irus 귓속형보청기도 청소하였습니다.

 

11월7일 수리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아들과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한다음 신규보청기 상담하면서 2015년11월15일부터

보청기구입시 보장구지원금이 34만원에서 131만원으로 인상됨으로 일정에 맞추어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3월8일 보장구지원금을 받을수있는 기한이되었다며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3월14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1차(누계8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청구위해 현금영수증발행과 거래명세서

작성하여 이비인후과에 보장구검수확인위해 출발하였습니다.

 

2016년4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삐~ 잡소리와 짖무름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재제작의뢰하면서 보청기재활9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6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껍질 재제작위해 귓본을 채취하였습니다.(쉘수리)

 

2016년7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큰소리에 부담스러워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한후 외부피드백현상있어 귓본채취하여 수리

접수하였습니다.(쉘수리)

 

2016년12월3일 보청기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하기 어렵다고 방문하여 보청기점검

결과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 진행결과도 변동사항없어 고객과 면담중에 감기증상

있는지가 오래되었다고함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12월26일 아들이 전화로 부친의 좌측보청기 구입에대해 문의하여 고객챠트보면서

청각상태에대해 설명하고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를 추천하자

부친과 의논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7년1월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귓속형보청기

(2008년구입) 내부에 건전지가 들어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할려

했지만 보청기를 분리해야함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도어핀고정,배터리제거)

 

2017년2월6일 보청기가 도착하여 방문, 외부피드백현상있는 오디나보청기사 Intui

tion 2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귓본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

 

2월11일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귓속형

보청기와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5월 딸과 함께 방문,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면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귓속형보청기와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

하는 모습을 지켜본 딸이 보청기에대해 간단하게 생각하였는데 보청기상담사 중요

함을 공감하게 되었다며 부친의 보청기관리를 부탁하였습니다.

 

2017년11월6일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ITC 귓속형보청기(2008년구입) 점검결과 보청기내에 배터리가 들어있지않고 REC

튜브가 빠져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튜브교체)

 

11월13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2008년구입,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와 동일함)로 보청기

재활1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2008년구입,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와 동일)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2월 보청기착용하고도 잘듣지못한다며 아들과 방문,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2008년구입,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와

동일)와 오디나보청기사의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2016년구입)를 보청기성능

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2개의 보청기중 2008년구입한 보청기가 17 dB

HL떨어져 수리접수하면서 기도청력검사로 변화있는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

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1월 보청기소리가 잘들리지않고 잡소리난다며 아들이 보청기가지고 방문

하여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2008년구입함,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4+ 키트와 동일)  점검한결과 REC튜브가 빠져있어 고정작업

하였습니다.

 

2020년4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ITC

귓속형보청기(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1년10월 부친이 실수로 보청기를 물에 빠뜨렸는데 소리가 약하다며 아들이

방문하여 나라보청기사에서 제작한 오디나보청기사 Audina Intuition 2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2016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MIC,REC교체)

 

2022년2월 보청기소리 약하자 방문하여 나라보청기사에서 제작한 오디나보청기사

Audina Intuition 2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2016년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가 필요하지만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신청이 가능함으로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 발급받아 오티콘

보청기사 Oticon G400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한다음 귓본채취하여 신규

제작 의뢰하였습니다.

 

2022년3월 신규제작된 보청기가 도착하였지만 다리가 불편하여 3층까지 계단

으로 올라오기에 불편해하여 자택방문하여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G400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7차)과정 진행후 보조기기(보청기)

지원금 청구위한 관련 서류를 작성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아들이 방문하여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G 400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 점검결과 이물질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

하여 확인시키며 제거하던중 고객이 자체 청소한 흔적있어 아들에게 주의교육

하고 제거한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규정출력보다

낮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PCuo/6754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