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 수리 진행여부에 고민하고 있는 보청기상담사

청력박사 2009. 6. 8. 16:22

부산 전포3동에 사는 1940년생인 여성고객(2392)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타보청기점에서 10년전에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일상생활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으며 자택내에서 필요시 보청기를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남편이 선교사일을 하였으며 현재는 은퇴하여 노후생활을 하는데 자녀들이 자택으로 방문하면

어머니 보청기좀 착용하라고 한다고 하면서 그동안 사용하였던 보청기가 고장이라고 수리가

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으며 남편이 보청기수리비용이 1만원을

초과하면 보청기수리를 하지 말라고 하더라고 000고객이 이야기 하였습니다.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수리만 하더라도 청각상태를 확인하여 안내해야함으로 000고객에게

보청기상담에 대한 비용은 없다라고 안내하고 관련 검사 및 상담을 실시하였습니다. 

 

보청기 수리를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40 

45 

50 

50 

55 

50 

55 

50 

55 

75 

65 

53 

 우측

25 

40 

55 

55 

60 

60 

55 

50 

50 

65 

80 

57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60 

75 

60/65 

 

 MCL

75 

85 

70/80 

 

 UCL

115 

110 

110/105 

 

 보청기예상효율

 80%

 75%

85%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2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를

선정하였으며 000고객도 큰소리에 불편없이 작은소리도 잘들린다고 하였으며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의 기능이 000고객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가 아님으로 제대로 보청기를

사용하지 못했던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보청기수리의뢰하는 보청기제조사의 수리의견이

통보오면 최종적으로 수리나 신규보청기구입이냐를 결정하기로 하였으며 남편이나 자식들과

함께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도록 000고객에게 안내하였습니다.

000고객의 경우 단순증폭방식의 신규 보청기를 판매하거나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를 수리해도

일상생활에서 정상적으로 보청기사용이 되지 않음으로 이에 대한 안내없이 관련업무를 진행하는

것은 보청기상담사로서의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됨으로 최종 결과를 가지고 가족에게 안내하여

최종 결정토록 업무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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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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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