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착용중 밀려나오는 문제로 3번째 보청기제조사에 보청기제작을 의뢰하는 부산 금정구 구서동에사는 7206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1. 5. 11:01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금정구 구서동에사는 7206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목공일을 50년하면서 그라인딩작업까지 하면서도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

않았으며 2013년 갑자기 우측귀가 들리지않아 이비인후과는 가지않고 부산 서면

로타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하였는데 병원진료안내는 하지않고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matrix 113/47,4채널,소비자가격 

180만원)를 추천하여 착용하였지만 들리지않아 몇달뒤 부산 대동병원에서 진료한

결과 우측귀는 보청기효과없다며 좌측귀에 보청기를 착용하라하여 우측보청기를 

좌측으로 방향교체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였지만 만족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부산 장전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2015년 진료받았는데 우측은 전농이며 좌측은 

중이염이지만 연세문제로 수술하지 못한다고 이야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몇일전 보청기소리가 나지않아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였더니 오래되어 보청기를 

새로해야한다며 150만원의 보청기를 110만원에 해준다하였지만 아들과 며느리가

인터넷검색으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게제한 보청기관련 정보읽어보고 

보청기상담위해 2018년7월10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관리를 받았던 보청기구입점과는 보청기상담과정이 많이

다르고 무엇보다 우측이 전농으로 전혀 소리를 듣지못하는줄알고 포기하고 살아

왔는데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소리가 들림에 놀랐다고 하였으며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사용못하는줄

알았는데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와 청각장애

등급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에 신뢰하여 우측에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 제작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고 보청기를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고 사용중인 보청기 기능점검위해 수리

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7월18일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

보청기와 부산 서면로타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자 그동안 보청기구입점에서 5년동안 해결되지않았던 불편함이

소리조절로 해결되었으며 보청기가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면 보청기만

사무실안쪽으로 가지고 들어가 조절하였다고 하였으며 심지어 고객은 건전지부족 

경고음에 대하여도 알지못하고있어 재교육하였습니다.


2018년8월1일 보청기가 헐렁해져 분실할뻔하였다면서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비교하면서 외이도변화에

대해 설명한후 보청기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교체)


8월20일 보청기착용상태로 음식물을 씹거나 누워있으면 빠져나온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18년9월8일 쉘교체했던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잡소리나면서 빠져나온다며 방문하여 불만호소함으로 반품하고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신규제작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하였습니다.


9월14일 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20 우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밀려나오면서

분실할뻔하였다며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canal lock설치)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2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SHELL교체와 canal 

lock까지 설치하였음에도 대화하면 밀려나와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외부피드백

현상 발생원인에대해 설명하여도 이해정도가 확실하지않고 보청기제조사의 반품

기한 여유가 얼마남지않아 반품하기로한다음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

보청기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면서 고객 외이도특성에대해 기록하여

제작에 참조하도록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