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할수록 참여하는 고객의 자세가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청력박사 2009. 9. 5. 09:54

부산 천성동에 사는 1944년생인 남성고객(2602)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면 선박기관실에 40여년 근무하였으며 2009년6월 복막염수술을 받았으며

중국여행을 다녀온후 이명현상과 함께 청력이 더 나빠진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기 3년전 이비인후과에서 난청으로 청각장애4급판정을 받았으며

종합병원에서 검사를 받은 결과 치료가되지 않는 난청으로 보청기착용을 권유하여 병원과

연계된 보청기점에서 7채널기능의 보청기를 추천하였으나 딸이 인터넷으로 검색한 결과

본 한미보청기가 신뢰되어 전화로 예약을 하고 남자친구와 함께 2009년8월 방문한 것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결과를 통하여 2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를

추천하였고 2개월간의 보청기재활과정결과를 반영하여 조절기능이 부족인 경우 4채널8밴드

기능의 보청기까지 안내하였으며 보청기제조사의 규모가 작은 보청기회사의 경우 2채널8밴드

기능의 가격으로 4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를 구입할 수 있다는 내용까지 안내해 드렸으며

부인과 최종 의논이 필요하여 양쪽으로 귓본을 채취하고 최종 결정을 전화통보해 주기로 하고 상담을 종료하였던 남성고객으로 보청기상담 4일만에 딸이 양쪽으로 2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였다고 보청기제작을 요청하였던 남성고객입니다.

000고객은 청각장애4급으로 보청기구입시 보장구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데 청각장애등급을

지인이 근무하는 종합병원이비인후과에서 받았으며 병원에서 권유하는 보청기점에서 구입하지

않음으로 부담스러워 타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받겠다고 하였는데 이비인후과에서

병원환자를 위하여 연계된 보청기점을 소개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으나 환자의 입장에서

의사가 추천하는 보청기점이라는 신뢰와 믿음에 부합되는 보청기상담사가 소개한 환자에게

보청기재활과정을 제대로 진행하고 보청기사용에 만족하고 있는지에 대하여도 확인하고

사후관리하는 도의적인 책임감도 가져야하지 않을까 생각하며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는 고객분중 상당수가 병원에서 소개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였다가

사용에 실패하고 재상담하는 경우가 적지않으며 이러한 고객으로 인하여 병원에 대한 신뢰까지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면 신중하게 현재의 제도를 병원에서도 재검토해야 할 것입니다.      

보청기 사용기능에 대하여는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 및 음감테스트까지 실시하여

보청기사용고객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선정해야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시 보청기소리조절에 대한 업무능력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없이 보청기를 추천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이러한 관련과정을 통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보청기기종을 추천하지 않으며

보청기가격에 대하여도 안내하지 못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라며 이러한 보청기상담과정 및

보청기재활과정이 본 한미보청기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하기 위해 2009년8월 아들과 함께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는데

지인중에 병원에서 소개하는 보청기점에서 구입한 경우가 있는데 건전지도 1년사용분을 주고 

가격할인도 많이해주더라고 이의를 제기하여 함께 방문한 아들과 함께 확인한 결과 병원에서

소개하여 구입한 보청기는 귓속형보청기이고 000고객의 보청기는 고막형보청기였으며 이러한

크기에 대한 보청기가격차이를 알지 못한 상태에서 오해한 것으로 확인된 사례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건전지1년분에 대한 문제는 통상적으로 보청기구입시 1년사용분이라고 고객에게 주는

건전지 40알포장 1BOX는 보청기점에서 3만원에 판매하는 것입니다.(4알들이 1팩은 3천원)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한 건전지를 박스단위로 판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보청기는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점검 및 청소를 하며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해야 하는 것이며

특히 신규보청기의 경우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인지를 보청기재활과정을 통하여

확인하여 최종 사용할 기종을 결정해야 함으로(한미보청기의 경우 2개월임) 사용할 건전지를

필요이상으로 지급하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를 알고 있는 본 한미보청기고객의 경우

1~2개월정도 사용분만 건전지를 구입하여 정기적인 방문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2009년8월말에는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여 보청기를 재제작하였으며 보청기재활과정도중에

건전지를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을 알고 보관방법에 대하여 재교육을 실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재활3차과정을 진행하기 위해 방문하였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청기재활과정에

참여하는 000고객의 자세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느끼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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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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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