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실이측정검사의 필요성

청력박사 2008. 11. 11. 17:09

1935년생의 여성고객분(1618)이 보청기재활을 위하여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2008년9월19일 시어머님의 난청을 걱정하던 며느리가 인터넷검색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한 고객분입니다.

2008년9월24일부터 2채널기능의 소형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면서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는데 울림현상으로 불편함을 호소하여 환기구를 크게 재제작하고

주파수간 이득조절을 실시하여도 상식적인 조절이되지 않고 만족하지 않아

FONIX7000 Hearing Aid Test System을 이용하여 실이측정검사를 실시한 결과

기도검사의 측정결과와는 다른 유형으로 검사결과가 측정되었음으로

이를 반영하여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실시한 결과 불편함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보처기재활과정을 실시하다보면 특이난청을 가진 고객분을 접하게되는데

이러한 경우 기본적인 측정검사외에 추가로 확인하는 검사가 필요로하며

이에 대한 업무능력이나 경험이 필요하게되며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보청기사용고객의 불편함을 해소할 때 고객은 보청기상담사에 대하여 신뢰하게되고

보청기상담사로서는 소중한 보청기재활과정의 경험을 하게 됩니다.

물론 보청기상담사는 고객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고민과 연구를 해야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본인만의 노하우가 생기는 것이며 이것이 차별화인 것 입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