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북구 만덕동에사는 1929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선천성난청으로 어릴때 늑막염앓았으며 중학교 3학년때 잘들리지않음을
본인이 인지하였다 하였으며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신경성난청으로 진단받은다음
중학교때부터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와 고막형보청기사용했다 하였습니다.
2009년1월 부산진구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994년 140만원에 구입한 필립스
보청기사 XP TY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 점검 및 청소와 건전지구입하기위해
방문하였지만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사후관리위해서는 보청기구입여부에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청각상태를 확인하는 관련검사를 실시하면서 사용하고있는
보청기기능 적합성여부를 확인하고 이에대한 관련교육을 실시하여야 사후관리를
진행할수 있다는 사실을 안내하고 고객에게 보청기사후관리위한 관련검사를 권유
하였으나 보청기 및 청각에대한 본인나름대로의 인식으로 관련검사를 거부함으로
약1시간 가량을 재설명과정통해 어느정도 저의 생각과 공감하게되어 다음방문시
사전에 상담예약후 관련검사를 진행하기로하였습니다.
난청으로 불편하여 보청기사용하기전에 주위에서 불편한 문제로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지않고 있거나 포기한 경우를 접하게되는 경우와 본인 스스로 본인의 청각
상태에 적절하지않는 기능의 보청기를 사용하거나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부족
으로 보청기고객의 불편한 점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거나 바른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경우 위의 경우와 같이 보청기고객 스스로의 생각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우리나라도 공인화된 보청기관련제도가 도입되어야
하고 보청기기기가격과 보청기사후관리에 대한 비용이 분리되어 적용되어 보청기
구입후에도 보청기소비자가 보청기상담사를 부담없이 재선택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된다면 고가의 보청기구입한후 사용않는 안타까운 경우는 줄어들 것입니다.
2014년3월1일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994년에 140만원에 구입한 필립스
보청기사 XP TY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필요시에만 사용하던중 손잡이끈
떨어져 억지로 보청기빼다 플레이트에 균열발생하였다고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보청기구입한지 20년정도되었음으로 손잡이끈 재부착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수
있음으로 고객에게 안내하고 수리접수하였습니다.(손잡이,쉘 및 플레트보수)
3월8일 수리된 필립스보청기사 XP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에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1994년구입) 찾기위해 방문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와
음감테스트 과정통해 단순증폭방식보청기와는 달리 작은소리가 들리면서 큰소리가
불편하지않음을 직접 체험하고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CIC 고막형보청기로
양쪽으로 결정하였습니다.
3월15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3월22일 몇일동안 보청기착용하면서 큰소리발생시 불편사항은 없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작은소리듣기 부족함있다하여 변화된 청각에대해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궁금한점에대해 고객과 질의응답하였습니다.
3월29일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되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청소후 보청기
3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6월 세월호 침몰사고로인해 비상근무를 2개월동안하면서 보청기를 24시간
이상 착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외이도내에 통증을 느낀다며 방문하여 비젼으로
외이도상태를 확인결과 짖무르는 현상있어 고객에게 원인과 조치방법 안내하고
보청기재활4차과정도 진행하였으며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4년7월 좀더 소리가크면 말소리구분에 도움될까하고 보청기소리조절하였는데
착용해보니 그렇지않았다고 하면서 방문하여 보충현상에대해 교육한다음 보청기
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보청기사용에 별불편없다 하였지만
계획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9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3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7월 사무실 근무환경이 바뀌었는데 업무시 큰소리에 부담스러운 경우가
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에대해 인터넷검색해보았더니 리모컨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보청기이득을 스스로 조절하는 기능이 개발되었다던데...하면서 문의
하여 이득조절을 보청기사용자가 직접하는 경우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를 사용
하는것과 같은 결과임으로 문제점에대해 설명한후 사용환경에따라 보청기조절을
달리해 사용하는 메모리기능에대해 설명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
보청기(2014년구입)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1년6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우측보청기가 규정출력보다 낮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MIC
교체,KIT부식있음)
2021년1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청각장애등급 받기위해 부산
북구 덕천동에있는 이비인후과 2곳에서 검사받았는데 의사가 기도청력검사한후
환자와 대화해본후 전혀 들리지않아야만 청각장애등급이 나온다고 했다고하여
청각장애등급 기준에대해 설명하고 다음부터는 이비인후과 검사시 검사결과지를
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22년1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 청소와 점검한후 보청기구입한지가 8년
되어 고장에대해 불안하다하여 신규보청기에대해 상담하였습니다.
2023년3월 보청기착용하고도 답답한 불편있자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
key E Series-P 2 CIC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 점검결과 이상없어 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있는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에서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P
2 CIC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 확인결과 우측보청기의 환기구(Vent)문제로
폐쇄하고 MIC빠짐으로 고정작업 진행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BYFs/7581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