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수리후 청력검사진행하여 변화있는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한 울산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4. 3. 19. 17:39

울산사는 1931년생 여성고객(1204)이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1년경 뇌출혈로 뇌수술한 병력있으며 병원에서 수술시 신경이 끊김으로

보청기효과가 없을 것이라 하였으나 난청으로 불편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 딸이

인터넷검색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08년7월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후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살고있는 자택이 재래시장내임으로 주변시장의 시끄러운 소리에 불편을 느꼈으나

(큰소리에 고통이 아니라 여러가지 주변소음으로 불편함 느낌) 상담센터 방문하기

부담스러워 자택내에서는 보청기사용을 잘하고 있으나 창문을 열거나 집밖으로

나오는 경우에만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았으며 보청기사용에 불편한 점이 있거나

정기적인 방문에 대하여도 미안하다는 생각으로 방문하지 못하다 건전지가 떨어져

건전지 구입겸 2009년2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고객이 이야기함으로 소리조절후

보청기가격구조를 설명하고 당연한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행사하도록 안내하였으나 

그래도 남에게 싫은소리나 요구하지 못하는 성격임으로 부담스러워하였습니다.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여러분!! 보청기사용시 발생하는 불편사항에 대하여

보청기상담사에게 당당하게 개선을 요청하고 사후관리를 바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보청기구입시 지불한 보청기가격은 사후관리비용을 선납으로 지불한

것임으로 당연히 불편하지 않도록 사후관리를 받을 권리가 있는 것이며 만일

상담사가 이러한 당연한 업무에 대해 불친절하게 대우한다면 직무유기입니다.

 

2009년12월에는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하면서 그동안의 사후관리에

감사한다면서 음료수세트를 사가지고 방문하여 청소와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0년9월에는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청소와 건전지구입하였으며

이제는 보청기가 잠시라도 없으면 않될정도로 신체 일부분이 되었다 하였습니다.

 

2011년4월에는 보청기소리가 약해져 방문,청소후 서울사는 외손자가 건전지1통을

택배로 보내줌으로 1년간 사용중이라며 청소만하러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것이

미안함으로 미루다가 방문하게된다하여 마음관리를 해드렸습니다.

 

2011년7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 하였으며

보청기점검을 받아야 안심된다며 보청기관리에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주변지인중에 비싼 보청기구입하고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못하는데 본인은 그렇지않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5월에는 51세인 아들이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암말기진단받음으로 살려야

겠다는 심정으로 경기도지역 대학병원에 진료받기위해 2달정도 가있는중 보청기가

작동되지않아 경기도의 수원지역내 스타키보청기를 취급하는 타보청기점에 딸이

대신 보청기수리맡겼는데 부품교체하였다면서 6만원을 받았으나 일주일이않되어

소리나지않아 재방문하였더니 별도비용청구없이 조치해주었다는 이야기하였으며 

그래도 잘들리지않는다면서 아들을 부산지역 대학병원에 입원시킴으로 함께생활

하면서 잠시시간내었다며 아들병원비가 많이들어 경제적으로 어렵다며 수리비용이

많이들면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겠다함으로 먼저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이력을

확인한 결과 5월2일에 작동않됨으로 접수되어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청소하여

부품교체는 없었음으로 보청기수리비용도 발생하지 않은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보청기수리과정에 대해 고객에게 안내하고 다음에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수리시

해당 제조사의 수리결과보고서를 필히 확인하도록 안내하였으며 아들의 간병으로

변화된 청각에 대해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마음위로해 드렸습니다.

 

일부 비양심적인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고장시 조치내역과 다르게 보청기수리

비용을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보청기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며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위해서는 보청기수리시 해당 보청기제조사에서

발행한 보청기수리내역서를 필히 확인하여 피해보지않도록하기 바랍니다.

 

2013년5월 전라북도 전주사는 딸집에서 생활하다 부산으로 딸과 방문하면서 보청기

점검차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으며 함께 방문한

전주사는 딸이 2012년5월의 경기도 수원지역 타보청기점에서의 보청기수리과정에

대해 전화로 뒤늦게 알게되어 보청기수리점을 방문하여 항의하자 시인하면서 수리

비용은 환불하지않고 건전지만 1통을주면서 잘못을 인정하였다며 인터넷에 알리려

하였다가 용서해주었다며 이제는 양심적으로 장사할까?하고 반문하였습니다. 

 

2014년3월13일에는 2008년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가 

문제있다며 딸이 택배이용하여 보청기보내와 수리접수하였으며 고객의 딸이 보청기

구입한지 6년정도됨으로 신규보청기구입위해 울산지역 타보청기점에 전화로 상담

하였는데 자체적으로 보청기제작한다며 자랑하였다면서 문의하여 보청기는 기계를

구입하는 것이아니라 보청기내 입력된 프로그렘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함으로 

조절프로그렘의 성능과 기술수준을 비교해보며 결정해야함을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REC와 MI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딸과 방문하여 청력검사진행하여 변화있는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딸이 보청기에대해 제대로 알았다고 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

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

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twitter.com/sorisem001

http://me2day.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http://sorisem001.tistory.com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