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보청기손잡이끈 재설치하고 보청기청소와 보청기성능분석한후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한 부산진구 개금동에사는 513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10. 18. 15:37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진구 개금동에사는 5134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조선소에서 30년동안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않았고 우측귀가 

2001년,좌측귀는 2009년부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느꼈다고 하였습니다.


부산 개금동지역 내과에서 2010년부터 혈압약,2015년부터 콜레스트롤약을 처방

받아 복용하고있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이 많아지자 보청기착용을 생각

하였지만 주변에서 보청기실패와 불편한 경우 많이봄으로 미루던중 KNN-TV에서

한미보청기광고보고 보청기상담위해 2016년3월29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보청기크기별,기능별로 보청기가격 안내했으나 보청기상담이 처음이라

결정하지 못함으로 타보청기점에서도 상담해보고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3월31일 재방문하여 몇일동안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 여러곳에서 보청기상담해

보았지만 한미보청기같이 보청기상담 진행한곳은 한곳도 없었지만 제시한 보청기

가격은 한미보청기가 제일 높았다면서 보청기가격을 추가로 할인해줄수 있는지를

최종적으로 알아보기위해 재방문하였다고하여 다시한번 보청기상품의 개념에대해 

재설명하면서 보청기가격비교보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비교로 결정하도록

하고 추가로 보청기가격할인은 해줄수없음을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4월1일 부인과 방문하여 우측은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고막형보청기를

좌측은 3 Series-P 3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4월9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고 귀가하였다가 큰소리등에는 불편없지만 가족과 TV볼륨차이

난다며 재방문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4월15일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3 Series-P 30 좌측 고막형

보청기 착용상태에서 가족과 대화하면 불편많다고 방문하여 상담결과 보청기조절

보다는 가족간 문제점을 찾아내어 교육이 필요함으로 자택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4월19일 고객자택 방문하여 온가족이 모인상태에서 고객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설명한다음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면서 대화법을 실습과정 진행

하면서 교육하였습니다.


2016년5월 스타키보청기사의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 대화하는데 많은 도움이되었지만 가족들과 TV볼때 볼륨

차이가 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8월 보청기착용상태에서 부엌에서 설거지하는 소리가 자극적이라며 방문

하여 청소와 점검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3 Series

-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9월 스타키보청기사의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작은소리에서 듣기에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 데이트로그

기능을 확인한결과 평균사용시간이 2시간에서 4시간으로 늘어났지만 보청기착용

시간이 아직도 부족함을 재교육하면서 보청기재활5차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월 보청기착용해도 작은소리듣기 부족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 점검결과 이물질

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한후 외이도내의 이물질도 제거한다음

고객은 조카가 보청기용 건전지대리점을하는데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하는 건전지

구입비용보다 1만원을 더할인하여 공급해주겠다하였다며 건전지가격할인을 요구

하여 보청기가 전자제품이고 검정된 건전지제품 아닌경우 보청기수명단축 문제와

보청기제조사에서의 제품보증에대한 문제와 유통기한 및 건전지구입시 제공받는 

보청기점검과 청소,외이도청소등의 제공 서비스업무에 대하여도 원가에 반영하여

가격비교를 해야하지 않겠느냐고 설명하자 이해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일부 보청기상담사중 소모품인 보청기용 건전지가격을 상식이하로 판매하면서

보청기상품의 본질을 흐리게하면서 보청기에대한 제대로된 보청기관리에대해

보청기전문가라기보다는 판매상의 실력과 마인드로 보청기점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이 파악되고 있음으로 단순하게 보청기구입가격이나 소모품의 가격비교로만

보청기상품가격의 70~90%이상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부분에대해 

판단 실수로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없도록 신중하게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건전지 품질문제로 보청기기계 고장과 사용시간 차이로 피해본 사례있음)


2017년5월11일 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 점검결과 REC내에 물기있는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하였지만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L:REC교체,R:청소)


5월22일 보청기소리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

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 점검결과 REC내에 물기있는 이물질

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후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고 보청기

수명연장위해 전기습기제거기 사용을 추천하였습니다.


2017년7월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며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

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청소한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음으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9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외이도청소까지 진행한후 스타키보청기사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

9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3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외이도청소한후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10차과정을 진행

하였습니다.


2018년11월 좌측보청기 청소와 외이도청소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 청소후 점검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는 가져오지않아 확인한결과 잘들리지않아 보관

중이다하여 가져와 보청기점검받아보도록 하였습니다.


2019년5월 좌측 보청기가 잘들리지 않는다며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 점검한결과 REC가 보청기내부로 빠져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킨후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 TUBE교체)


오늘은 좌측보청기 손잡이끈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 손잡이끈 재설치한후 기도청력검사 진행하고

보청기성능분석한후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