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상담해보니 보청기상담사간 실력차이가 많음을 느꼈다는 경상남도 통영시 광도면에사는 9110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2. 11. 24. 11:17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통영시 광도면에사는 9110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고객은 조선소에서 10년간 용접업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규정대로  착용

하지 않았으며 2017년부터 이명현상과 함께 난청발생하여 일상생활에 불편느꼈

으며 경상남도 통영시 광도면에있는 병원에서 2015년부터 혈압약 처방받아 복용

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많아지자 2022년4월 경상남도 통영시에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한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은후

병원과 연계된 경상남도 통영시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한달동안 무료로 착용해

본다음 보청기구입을 결정하는 조건으로 좌측에 RIC 개방형(오픈형)보청기를

착용해보았지만 보청기착용한것이 오히려 잘들리지않고 답답하고 잘빠져 분실

두려움으로 몇일사용해보고 반납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반납한후 주변에 보청기에대해 알아본결과 대부분 사람들이 보청기실패나

불편으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있어 인터넷검색으로 보청기에대해 알아보던중

대부분의 글들이 광고성 느낌이었는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운영하는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부산 한미보청기"에 게제된글들은 보청기문제에대한 

현실적인 내용과 보청기관련 업무처리에대해 구체적인 내용이라 신뢰되어 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50 55 55 60 65 65 65 70 70 65 60 61
우측 45 50 55 55 60 65 70 70 75 70 65 61

 

  좌측 우측 양쪽 참조사항
S   R   T 70 70 60  
M   C   L 75 80 70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WRS) 55% 50% 65%  
        좌측 한달 무료체험 보청기착용 경험있음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경상남도 통영시에있는 이비인후과 병원과 연계된 경상남도 통영시에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한달동안 무료로 착용해본후 보청기구입을 결정하는 조건

으로 경험해보았던 RIC 개방형(오픈형)보청기와 달리 검사나 상담과정에 차이가

많고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체험한 보청기가 말소리구분에 도움된다하여 버나폰

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한다음

신규제작 의뢰하였으며 고객은 우리나라 보청기상담에대한 보청기상담사간의

실력차이가 직접 경험해보니 문제가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보청기상담사의

업무에대한 엄격한 법규제정이 필요함에 공감한다고 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3AYN/6674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