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우1동에 사는 1936년생인 여성고객(265)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초등학교시절부터 난청이었으며 일상생활에서 난청으로 불편하여 1993년1월에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의 귓속형보청기를 11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다 2001년1월
2채널기능의 디지털보청기를 착용하면 잡소리는 들리지 않고 말소리만 잘들린다고 설명하는
보청기상담사의 설명에 400만원을 주고 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설명과 같지 않아 여러차례
보청기상담사를 찾아 불편사항에 대하여 개선을 요구하였으나 제대로 조치가 되지 않던중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2명의 여동생이 소개하여 2005년12월
방문하여 보청기사후관리를 위한 관련검사를 실시하고 보청기사후관리서비스계약을 체결하고
3자매가 함께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000고객이 400만원을 주고 구입한 보청기를 착용해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시 만족하지
못한 이유는 청각상태에 대하여 보청기의 증폭이득이 부족하였으며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REC부품교체로 최대한 출력을 높혀 보청기를 사용하도록 하였으며 보청기사용효율이 낮은
청각상태임으로 관련검사결과를 통하여 000고객에게 설명하였고 000고객도 이해하고 사용중인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보청기점검 및 청소가 중요함을 알고
매월1번은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점검 및 청소를하고 있는 여성고객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가 2001년1월에 구입한 보청기로 8년이상 사용하였으며 보청기제조사에
보청기점검을 의뢰한 결과 내부핵심부품이 부식되어 수리효율이 없다는 점검결과에 2009년
7월 4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를 신규발주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였으나 기존에 사용중인
보청기착용감과는 달리 불편한 문제가 있어 부득이 반품처리하고 2009년8월 타보청기제조사에
2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로 재발주하여 현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000고객의 청각상태는 아래와 같이 일반적으로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는 고객과는 다릅니다.
|
125 |
250 |
500 |
750 |
1k |
1.5k |
2k |
3k |
4k |
6k |
8k |
보청기효율 |
좌측 |
65 |
65 |
80 |
90 |
95 |
105 |
105 |
110 |
115 |
X |
X |
0% |
우측 |
45 |
45 |
80 |
95 |
105 |
110 |
110 |
110 |
X |
X |
X |
0% |
청신경의 반응을 확인하는 골도검사의 결과도 1개주파수대역에서만 반응하고 있으며 입모양을
보지 않고 보청기예상사용효율을 검사하는 어음명료도검사의 효율은 0%로 나타나지만
실제로 보청기를 착용하고 얼굴을 보면서 대화하면 어느정도 대화가 가능한 보청기고객입니다.
000고객의 경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사용에 대한 만족은 전적으로 000고객에게 있으며
000고객의 음감에 따라 작은소리,중간소리,큰소리에 대한 증폭이득과 주파수간 이득조절 및
압축비를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경험으로 맞추어 000고객이 만족하도록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보청기에서 새로 바뀐 보청기에 따른 신경가소성의 원리에 따라 000고객의
뇌가 새로운 보청기 소리에 순응하도록하는 적응기간을 감안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000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마음관리도 함께하여야하는 보청기상담사로서는 상당히 부담가는
보청기재활과정이지만 이런 경험이 향후 업무에 많은 도움이됨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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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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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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