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구입점과 국민건강보험공단,병원의사들을 원망하고 소통않되어 신규보청기구입을 취소하도록한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사는 531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4. 12. 3. 13:55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피해예방이나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 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서 신규제작과정에서 임의로 조절한 보청기로 보청기이득[볼륨]만

올렸다가 내렸다가하는 보청기상담사는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경우 소음성난청의 피해로인해 영구히 말소리구분을 못하거나 제대로 듣지

못해 삶의 질이 떨어질수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사는 531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고객은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를 착용하고

2006년7월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였는데 부산 서구 동대신동에있는 동아대학교

병원에서 중학교 3학년때 중이염수술하였으나 가끔 나는 상태이며 외이도내에

물이나면 소리가 잘들리고 물기가 마르면 잘 들리지 않음으로 피마자기름을 귓에

넣어서 들으면 잘들린다하여 좋지않는 방법이라고 설명한다음 병원에서 진료받아

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실시하였었는데 기도검사의 평균이 우측귀 70dB,

좌측귀 93dB로 나타났고 우측귀 보청기사용예상효율(WRS)이 63%로 나타났으며

청각장애3급과 기초생활수급자이며 과거부터 사용했던 보청기가 단순증폭방식의

matrix125/50의 스타키보청기사 B13 소형귀걸이형보청기로서 본인음감에 맞도록

MIC교체를 요구하거나 외이도피부가 약함으로 이어팁 변형하여 본인의 외이도에

편하도록 직접 개조하여 사용함으며 고객의 경우 청각 및 보청기에 관한 그동안의

연수과정이나 상식적인 개념으로는 이해가 되지않는 특수한 경우의 고객입니다.

 

2006년10월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03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B13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가 내부피드백현상있어 해당 제조사에 보내

MIC를 고정하고 후크를 교체하였습니다.

 

2006년11월 예비보청기로 스타키보청기사 B13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하였습니다.

(단순증폭기능 보청기임으로 사용시 주의사항 교육함)

 

2007년9월 보청기착용시 내부소음 많다하여 기기점검차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

지만 이상없다고되 돌아왔지만 고객요구로 재수리접수하여 MIC교체하자 음질이

마음에 든다고 하였습니다.

 

2008년7월 신경경색으로 병원에서 치료받고있으며 2006년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B13 귀걸이형보청기껍질 파손되어 해당 제조사에서 하우징과 후크교체하였습니다.

 

2012년10월5일 직업관련으로 서울에 몇년을 살면서 예비보청기없어 불안함으로

서울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DP 7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52만원에 구입하였으나 본인 목소리가 들리지않아? 반품하였다면서 보청기상담

요청하여 현재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DP 7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서울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는 단종되었음을 안내하고 비슷한 출력의 렉스톤

보청기사 Rexton RX13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하게하고 확인한결과

본인의 목소리가 들린다며 만족한다며 중순에 돈이 생기는데 그때까지 판매하지

말고 보관해달라고 부탁하였으며 서울에서 구입한  타보청기점에서의 문제점은

내장트리머조절기를 고객 청각에 맞도록 보청기상담사가 조절하지 못함이 원인

으로 생각되었습니다.

 

10월26일 기초생활수급자로 보청기구입시 34만원 보장구지원금받기위해 구청에

신청하였는데 승인났다는 공문서가지고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RX 13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하였습니다.

 

2014년3월 서울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03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tar

key B13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면서 방문하여 수리접수

하였습니다.(AMP불량)

 

2017년12월 남편이 병원입원중이라며 부인이 방문하여 보장구지원금 청구기간을

문의하여 2012년10월에 청각장애3급으로 보장구지원금을 지원받았음으로 경과

하여 보청기구입시 지원금 신청이 가능하지만 기초생활수급자임으로 동사무소에

먼저 신청하여 허가공문을 받은다음 보청기구입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12월22일 보장구지원금으로 보청기를 구입하기위해 알아보고있는데 부산 서면

로타리 부근에서 보청기제조하면서 보청기점을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본인의

전화번호를 어떻게 알았는지 보장구지원금으로 보청기를 구입하라며 전화가와서

기분이 좋지않았으며 TV에서 "1+1"행사광고하는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대한

보청기점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했었는데 확신이 서지않아 고민중이라며 보청기

가격에대해 문의하여 지금까지 단순증폭방식의 저가용 귀걸이형보청기를 사용

하였지만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131만원까지 보장구지원금을 지원해줌으로

컴퓨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할수있는 감각신경성용보청기를 구입할수 있음

으로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하여 음감테스트결과 확인하여야 사용할

보청기가격을 알수있다고 설명하였지만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하는것 같았습니다.

 

2017년12월 청각장애인협회의 회원들과 이야기해보았는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

센터에서 전해들은 보청기관련 이야기와는 다른 부분들이 많아 혼란스럽고 일부

보청기점에서는 보장구지원금으로 양쪽으로 보청기해주겠다고 하는데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터에서는 가능한지 문의하여 보청기판매관련 의료법위반행위에대해

설명하면서 보청기를 구입하기위해서는 직접 방문하여 감각신경성난청용 보청기

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결과 확인하여야 구입할 보청기가격을 알수

있으며 그동안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를 사용하였음으로 감각신경성난청용 보청기

사용할경우 발생할 여러가지 상황에대해 이해하지못하면 불편이나 불만이 발생

할수 있으며 단순증폭방식 보청기경우 보장구지원금 131만원보다 보청기가격이

훨씬 저렴함으로 의료법을 위반하면서 보청기를 판매할수없음도 안내하였습니다.

 

청각장애인에게 보청기구입할때 보장구지원금을 지원하는것은 국민의 세금임으로

청각장애인은 공짜라는 생각을 하여서는 않되고 본인의 비용으로 보청기구입하는

것보다 더욱더 책임감을 가지고 신중하게 보청기상담사를 선택하여야하지만

일부 비양심적인 보청기상담사들이 청각장애인을 기만하여 의료법위반행위를

저지르는 잘못된 사례들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는 보청기상담고객을

통하여 확인되고 있음으로 이에대한 강화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알려드립니다.

의료법위반사항:본인부담금을 면제하거나 할인하는 행위,금품을 제공하거나

불특정 다수인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행위 등 영리를 목적으로

환자를 의료기관이나 의료인에게 소개,알선,유인하는 행위,청각장애인의

장애등급을 이용하여 타인에게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게하는 행위도

당연히 해당되겠지요....

 

2018년 아들사는 미국을 방문하였는데 보청기가 고장나자 로스앤젤레스 LA 공항

부근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Aries Pro BTE 우측 귀걸이

형보청기(matrix130/67,8채널8밴드,국내 소비자가격80만원) 소리조절없이 구입

한후 볼륨조절기 조작하면서 착용하였는데 최근들어 보청기볼륨을 최대로해도

말소리구분이 않되자 다리가 불편하여 1층에있는 부산 해운대구와 동래구에있는

타보청기점 32곳에서 보청기상담을 해보았는데 신뢰되지않아 부산 한미보청기

난청센타이 3층이지만 상담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에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있는

코스타이비인후과에서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 발급받아 상담차 2024년11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결과를 확인결과 청력도 저하되었

지만 어음명료도성적(WRS)이 "0%"임으로 입술을 보지않고는 정상적인 대화가

되지 않았으며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Aries Pro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미국 로스앤젤레스 LA공항 부근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8년구입)의 피팅

프로그렘 내역을 확인한결과 모든 조절기능이 최대치로 되어있고 압축에대해 

조절되어있지 않았음을 고객에게 설명한후 신규보청기구입한후 말소리구분을

원한다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는 할수없음을 안내하자 뒤늦은 후회를

하면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시키는데로 보청기사후관리에 임하겠다

하여 독일지반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보청기 Sivantos signia Insio 7 px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한다음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 의뢰하였는데 고객은 

청각장애인에게 지원되는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이 누적하여 적용되는줄알고

좀더 고가의 보청기 지원받기위해 12년을 지원받지않고 모았었는데 누적되지

않음을 알고 허탈해하였습니다.

 

오늘은 신규보청기 발주한후 몇일동안 문자로 추가상담하였는데 그동안 보청기

구입하였던 타보청기점에서 어떠한 피해를 입었는지 보청기구입점과 국민건강

보험공단,병원의 의사들을 원망하는 글들을 남겨 답글로 향후 진행할 보청기에

대해 설명드렸지만 그동안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를 볼륨조절기능으로

소리조절하는 방식으로만 사용하다보니 대화가 통하지않아 취소하도록하자

방문하여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있는 코스타이비인후과에서 받았던 보조기기

(보청기)처방전을 다시 찾아갔으며 보청기는 취소하기로 하였습니다.

 

보청기에대해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있는 난청인들의 경우 아무리 상식적인 수준

으로 설명해주어도 본인의 잘못되고 왜곡된 보청기관련 생각을 변화시킬수없는 

경우들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여 상담하는 보청기고객을 통하여

경험하게되는데 초창기에는 이러한 보청기고객도 책임감을 가지고 설득해보는

노력을 해보았지만 이러한 노력이 효과없는 경우가 많았으며 설득가정에 시간

소요가 너무 많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기존 보청기고객 보청기사후관리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여 이제는 어느정도 설득해보고 않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안타깝고 아쉽지만 인연이 아니라 생각하고 포기하고 있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PCuo/7583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금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