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금정구 남산동에사는 4514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공동어시장에서 20년정도 중개인으로 근무하였고 2005년경 뇌출혈로인해
뇌수술을 부산지역 고신대학교 복음병원에서 수술한후 부산 금정구지역 내과에서
혈압약을 2009년부터 처방받아 복용중이라고 하였습니다.
2013년경부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느껴 2014년11월 부산 금정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노화로인한 난청이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다하여
고민하던중 국제신문에서 한미보청기 광고내용보고 2015년3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말소리가 작을수록 자음구분이 않되었던 이유와 보청기착용이 도움됨에
공감하고 부인과 의논하여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7년4월 보청기신규상담한지 2년만에 재방문하여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
많았지만 보청기하면 불편하여 실패하고 금전적인 손해본다며 많은 친구들이 만류
하여 시간이 많이 걸렸다고 하였으며 보청기재상담하고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3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17년6월 보청기제작된지 1달정도되었지만 찾아가지않아 전화한결과 경제적인
문제로 보청기를 찾지못한다며 기다려달라고하여 반품처리하고 다음에 경제적인
문제가 해결되면 재상담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제작되어 사용하였어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 문제라면 100% 반품
되어야하고 보청기고객의 개인적인 문제라도 계약약관에의해 보청기반품이 가능
해야하며 어떠한 경우라도 보청기를 구입한다음 사용하지않고 보관하는 경우는
없어야한다고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2017년11월6일 딸과 함께 재방문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과정 진행한결과 청력이 기도청력검사결과(3분법기준) 좌측이 36에서 65로 우측이
53에서 65 dB HL로 떨어지고 어음명료도(WRS)성적도 우측이 65에서 5%로,좌측이
70에서 25%로 떨어지고 MPO변화도 있음으로 처음 방문한 딸에게 그동안의 과정에
대해 설명하면서 좌측에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P CIC 고막형보청기 먼저하고
우측은 청각장애등급이 가능함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장애등급을 진행한다음 보장구
지원금으로 보청기를 구입하도록 안내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1월7일 부산 춘해병원에서 청각장애등급관련 진료를 받았는데 불가능하다하여
나머지 우측에도 신규보청기 구입위해 방문하여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1월13일 보청기제작되어 부인과 딸이 함께 방문,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P
CIC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면서 가족에게도 대화요령에대해 교육하였습니다.
11월28일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P CIC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한다음 그동안 보청기하면 불편하여 실패하고
금전적인 손해본다며 많은 친구들이 만류함으로 보청기를 늦게한것에대해 후회를
한다면서 주변에 보청기상담사만 제대로 선택하면 보청기실패가 없다는 본인의
경험담을 이야기하고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7년12월 작은소리듣는데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P CIC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착용하고도 제대로 듣지못한다며 부인과 함께 방문하여 항의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CIC P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 점검결과 이물질
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면서 제거한다음 보청기착용한결과
잘들린다며 사과하였으며 외이도내 습기와 귀지제거위해 진동귀청소기를 구입
하고 사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