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연산동사는 1941년생인 남성고객(2922)이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군생활을 화기보병부대에 복무하고 5~6년전 시끄러운 나이트클럽을
자주 다님이 원인인지 난청이 발생하고 일상생활이 불편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받았는데 보청기를 할 수없는 난청이니 그냥 생활하라했다 하였습니다.
대학원과정 강의내용이 매끄럽게 들리지않아 보청기상담을 타보청기점과도
하였으나 신뢰되지않아 포기하다 신문광고보고 2009년11월 상담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검사와 음감테스트를 통해 4채널8밴드기능 보청기를
추천하였고 고객도 직접 체험을 통해 보청기가 도움이 된다는 것에 공감하고
가족과 의논하여 결정하기로 하였는데 부인과 방문 상담하고 남편 청각상태와
추천보청기로 남편과 직접 대화하고 양쪽으로 6채널6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최종결정하고 제작을 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하여 11월26일 재활1차과정을
진행하기위해 부인과 함께 방문하나 상담시 보청기착용시 예상효율이 55%로
저조하다 안내하고 동의하여 보청기제작하였으나 고객은 강의내용이 똑똑하게
들려야한다는 전제를 두며 보청기인수를 거부하나 남편이 보청기착용후 대화가
정상적인 목소리로 가능하고 큰소리 불편이나 음색에 불편없다는 사용감에
보청기효율에 대한 관계는 충분히 상담과정에서 알고 있음으로 남편을 이해
시키겠다며 인수를 요청하여 확인서에 날인받고 보청기를 인계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고객과 신뢰가 전제되지않는 경우 보청기판매나 재활과정을
진행하지 않으며 보청기구입후 미사용하는 경우가 없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2009년11월에는 고객이 전화로 대학원강의시 착용하고 있으며 도움된다하여
부인에게 전화하여 일상생활에서도 착용토록 독려하자 부인도 남편이 보청기
착용하면 보통소리로 대화가 가능하여 착용하도록 권유하나 응하지 않는다고
걱정하면서 좋은 방법이 없느냐고 하소연하여 남편이 보청기착용하지 않으면
큰소리로 대화하지말고 보통소리나 작은소리로 이야기하여 스스로 느끼도록
하도록 전화통화를 통하여 부인에게 교육하고 반영하도록 하였습니다.
2009년12월에는 출근하여 고객 부인과 통화하여 남편의 보청기착용에 대하여
파악한 결과 자택내에서는 착용하지 않고 강의시에만 착용한다고하여 고객과
통화하여 방문하도록하여 재활2차과정을 진행하면서 자료를 통해 상시착용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고 고객도 3시간사용에서 온종일 보청기를 사용하겠다고
약속하였으며 불편있는 경우 재방문하여 소리조절을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소리가 잘들리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REC에 이물질이 가득하여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으며 만족하였습니다.
고객의 문제는 보청기착용에 대한 지시에 따르지않고 임의로 대학원강의시에만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것인데 이로인해 고객의 가족도 불편한 생활을 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동기부여가 필요한데 현재 숙제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2010년5월에는 중구지역 보청기점에서 배포한 전단지를 보고 전화하였는데
150만원 보청기를 80만원에 판매한다며 사용중인 보청기가 비싼 것이 아닌지
전화로 다시한번 2009년11월 상담과정을 설명하면서 사용중인 보청기를 결정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중구지역 보청기점에서 상담하여 비교하도록 하였습니다.
2010년6월에는 4차재활과정진행차 방문,할인판매한다는 중구지역 보청기점에서
상담한 결과 한미보청기와는 달리 전문가답지않고 판매상같다는 인식이들어
오히려 상대적으로 한미보청기에 믿음이 생겼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2010년8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아직 보청기를 지시대로 착용하지
않으며 수업시간이나 필요시에만 사용하고 있다하여 상시착용에 대해 재설명
하였으나 아직 고객을 이해시키지 못하고 있어 안타까울 뿐입니다.
2010년9월에는 강의시간중 교수에 따라 듣기에 불편 문제가 있다하여 보청기
재활6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상시착용에 대한 독려를 하였습니다.
2010년11월에는 요즘들어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하여 확인결과 이물질이 있어
고객에게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고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확인결과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하니 대학원 수업시에만 사용하고 있다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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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사용중인 보청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 의거)
즉,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시기 바랍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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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 보청기관련 피해발생시 상담할 수 있는 단체와 기관 안내 (보청기소비자의 정당한 권리행사가 보청기제도개선을 앞당길 수 있으며 내가 입은 피해에 대해 개선노력하지 않으면 또다른 피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청능사자격검증원:청능사 자격증을 관리하는 관리하는 단체임 (현재 민간자격증을 국가공인화하기 위해 추진중임) 한국보청기협회 전화:02-537-9031 홈페이지: http://www.khaa.org 식품의약품안전청 전화:1577-1255 홈페이지: http://www.kfda.go.kr 허가없이 보청기판매하거나 불법으로 보청기제조 및 보청기수리하여 영업하는 경우 신고처임. 한국소비자원 전화:3460-3000(서울),888-3844(부산),803-3224(대구),224-9898(광주), 600-3114(대전),260-9898(울산),280-3255(전북),743-9898(제주), 249-3035(강원),211-2625(경남),221-9898(충남),220-2114(충북), 251-9898(경기1),850-2114(경기2),950-2214(경북) MBC 불만제로 전화 제보는 (02) 789-000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zero/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http://www.imbc.com/broad/tv/culture/pd/ MBC 시사매거진 2580 제보전화 1688-2580, 02)789-2580 SBS 시사 프로그램 긴급출동 SOS 24 KBS 2TV 시사고발 프로그램 추적 60분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시청자칼럼 우리사는 세상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소비자 고발 ================================================================================= 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전화:02-552-4236 홈페이지: http://www.globalats.com
홈페이지: http://www.kca.go.kr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트위터 블로그 http://www.twitter.com/PD_Note
http://www.imbc.com/broad/tv/culture/sisa2580/
http://tv.sbs.co.kr/sos24/
http://www.kbs.co.kr/2tv/sisa/chu60/
http://www.kbs.co.kr/1tv/sisa/column/vod/vod.html
http://www.kbs.co.kr/1tv/sisa/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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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암투병중인 아들이 한미보청기를 추천하여 보청기상담차 방문했다는 보청기고객 (0) | 2011.05.26 |
외할머니가 거처를 급히 옮겨 보청기관련 교육받기위해 한미보청기를 방문한 보청기고객의 외손녀 (0) | 2011.05.26 |
이비인후과 통해 판매하는 리사운드보청기사 제외하고 모두 보청기상담해 보았다는 보청기상담고객 (0) | 2011.05.25 |
살아계시는동안 한미보청기가 친절하고 세심하게 잘관리해준다며 칭찬했다는 고인이된 보청기고객 (0) | 2011.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