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대구광역시 지산1동에서 청력검사용 보청기상담차 방문한 남성상담고객

청력박사 2009. 9. 1. 10:20

대구 지산1동에 사는 1985년생인 남성상담고객(2700)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면 군복무시 사격훈련후 먹먹한 느낌이 있었으며 2006년경부터 말꼬리구분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느꼈지만 난청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으며 가끔 매미소리와 삐~하는

이명현상이 있으며 최근에 입사를 위한 신체검사과정에서 난청을 알았다고 하였습니다.

몇일전에 전화상담을 통하여 신체검사용보청기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고

대구지역의 보청기상담사와 상담하도록 안내하였으나 어제 여자친구와 함께 신체검사용보청기

상담을 위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면담을 실시한 결과 취업에 실패한후 아직 지원회사가

결정되지 않아 신체검사일정이 나오지 않았음으로 신체검사용보청기제작을 위한 상담이 필요하지

않아 000고객의 청각상태를 확인하고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만 안내하기로 하였습니다.

 

신체검사용보청기 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15 

15 

15 

10 

10 

15 

50 

55 

50 

40 

10 

 우측

15 

10 

10 

10 

10 

10 

15 

60 

60 

70 

10 

시간관계상 기도검사만 실시하였으며 3K에서는 차폐검사에 대하여 안내하고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자료를 가지고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신체검사용보청기의 기종선정을 위한 관련

검사과정과 보청기사용고객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선정하는 과정과 보청기재활

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방법등에 대하여 안내하고 신체검사일정이

정해지면 지역내에서 먼저 상담하도록 안내하고 신체검사용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문제로 보청기를 처음 상담하는 경우

보청기를 판매하기전에 먼저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기본정보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비교 파악하는 관련정보를 보청기상담고객이 직접 체험을 통하여 스스로 알수 있도록 교육하며

타보청기점과 비교하여 신뢰하는 보청기상담사를 최종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담제도를 운영하는 것은 처음 보청기사용시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

선정보다는 보청기구입가격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으며 보청기상담사의 차이에 대한 현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와의 신뢰형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며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에 대한 현실이 보청기사용에 대한 만족보다는 불신에 대한

불만사례가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음으로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고객인 경우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조치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사용고객이 스스로 알게하여 주변에 전파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운영방법은 우리나라의 보청기유통과정이 안경사같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이

평준화될 때까지 진행할 것이며 보청기상담과정에 대한 비용은 청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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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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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