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주례2동에 사는 1951년생인 남성고객(386)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타보청기점에서 2001년1월 85만원에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2006년3월 보청기가 수리가 되지 않는다고 신규보청기를 권하는 바람에
그동안의 보청기사용 및 방문시의 서비스에 불만족하여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수리를
받은 후 사후관리를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보청기를 사용하다 2008년4월 기존 보청기의
기기노후로 고장날 것을 염려하여 2채널5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2008년4월부터
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남성 보청기고객입니다.
000고객은 공사현장에 근무함으로 이물질 및 외이도내에 귀지가 많아 MIC 및 REC의
청소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방문하도록 교육하였으나 사용에 불편이 없는 관계로 자주
방문하지 않고 보청기청소용솔로 임의적으로 청소하여 이물질이 부품내로 들어가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때 마다 전자현미경으로 000고객에게 직접 확인시켜준 결과 이제는
공감하고 보청기청소 및 건전지 구입시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고 조치받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작은소리와 큰소리에 대한 증폭이득에 대하여 조절하는 기능의 보청기인 경우
보청기사용에 불편하지 않는 경우 보청기가 좋아서 그렇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설명하였으나 아직까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난청으로 보청기사용이 필요한 경우 보청기의 기능이 다양하게 있는데 조절기능이나
편의기능이 많다고 말소리를 더 잘 알아듣고 보청기사용에 불편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보청기의 조절기능중 채널이나 밴드의 필요이유는 개인별로 다른 청각구조나 음감에 대해
주파수간 이득이나 음폭에 대하여 조절하기 위한 기능으로 보청기상담사가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여 보청기사용고객의 불편사항이나 보청기재활계획에 의해 체계적이고 세부적으로
반영하는 재활과정을 진행하는 업무능력이 없이 보청기내의 프로그램에 청력검사결과를
입력하고 적합조절기능을 이용하여 조절후 간편기능으로 소리조절을 하는 수준이라면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의미는 없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경우
사용에 불편함이 없다면 더 낮은 기능의 보청기를 사용하여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보청기는 한번 판매하면 종결되는 단일성상품이 아니라 판매하는 순간부터 평생고객으로
인연을 맺어 사용에 불편하지 않고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로 사용기간동안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작단계로 인식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경제적인 측면과
효율적인 측면까지 반영하여 보청기기종을 추천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2009년11월 000고객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과거 보청기경험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불편하지 않고 말소리를 제대로 듣도록 사후관리해주어 감사하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청소 및 건전지를 구입하기 위해 방문하여 예비용으로 보관중인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를 가끔 착용하고 손볼륨으로 조절해도 큰소리에 불편한 문제가 있다며 볼륨조절기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지 수리를 의뢰하여 보청기를 점검한 결과 볼륨에 이상이 없었으며
보청기증폭시 최대출력 및 큰소리에 대한 증폭차이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어
자료와 소리조절화면을 가지고 재교육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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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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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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