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사직1동에 사는 1945년생인 남성고객(185)의 처제가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어릴때부터 중이염으로 난청이었으며 난청으로 불편하자 1995년5월 120만원을 주고
타보청기점에서 좌측에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고,1998년6월 좌측에 단순증폭
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100만원에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큰소리에 불편하였으나 보청기는
모두 그런줄알고 필요시 적절하게 사용하다 2004년5월 디지털보청기를 특별히 할인하여
판매한다는 상담사의 이야기에 80만원을 주고 2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구입한 보청기점이 폐업하여 2005년10월 한미보청기고객의 소개로 방문하여 상담하고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고자 희망하여 보청기사후관리서비스계약을 체결한 고객입니다.
사용중이던 보청기를 확인한 결과 000고객이 구입한 보청기는 제조일자를 알수없는 단종된
중고보청기를 신규로 속여 판매한 것이었고 matrix는 103/19/08로 조절되어 있었습니다.
보청기소리조절 및 사후관리를 위한 관련 상담 및 관련검사를 실시하였는데 순음청각검사
결과 양쪽귀 모두 난청이 관찰되었으며 우측귀는 125~2000Hz에서 중도난청을 보이다가
3000~6000Hz에서 심도난청으로 떨어지는 형태를 보였으며 8000Hz에서 반응이없는
감각신경성성난청을 보였으며 삼분법 순음평균역치는 63dB HL이었습니다.
좌측귀는 125~250Hz에서 경도난청을 보이다가 500~750Hz에서 중도난청을 보였으며
1000~8000Hz에서 고도난청으로 하강하는 감각신경성성난청을 보였으며
삼분법 순음평균역치는 65dB HL이었습니다.
SRT검사에서는 우측귀 95dB HL에서 좌측귀는 85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MCL검사에서는 우측귀 110dB HL에서 좌측귀는 105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UCL검사에서는 우측귀 115dB HL에서 좌측귀는 115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WRS검사에서는 우측귀 73%,좌측귀 80%,양쪽귀 86%로 보청기효율이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관련 검사결과를 가지고 고객에게 설명을 하였으며 현재 사용보청기가 난청 대비
증폭이득의 부족함에 대하여 설명드렸으며 matrix110/40의 2채널기능의 보청기로는
소리조절의 한계에 대하여도 설명드리고 소리조절을 하였는데 그래도 소리조절전보다는
좋아졌다고 하였으며 노부부만 생활함으로 당장 구입하기에는 부담이 많다고 하였습니다.
2008년7월 뇌졸증으로 마비증세가 동반되어 고막형보청기의 착용 및 관리가 되지 않아
답답해하였고 새로운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데 하면서 부인이 걱정하여 분할조건으로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를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을 안내하고 착용케 하였으며 거동이
불편함으로 문제 발생시 퇴근후 자택으로 방문하여 사후관리를 하고 있는 고객입니다.
슬하에 자식이 없어 부전시장의 김밥집에서 새벽4시부터 저녁6시까지 아르바이트 근무를
하면서 힘들게 살아가지만 자택으로 방문하여 두분이 서로 생각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
많은 것을 느끼게하고 생각하게 합니다.
2008년8월에는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를 부인이 근무시간중에 찾아가서
자택에서 결합해 본 결과 삐~하는 피드백소리가 발생하여 귓본채취를 위해 퇴근후 자택으로
방문하였는데 확인 결과 이어몰드의 문제가 아니라 튜브를 보청기와 결합하는 과정에서
EAR HOOK에 금이가서 증폭된 소리가 새어나와 삐~하는 피드백현상이 나타난 것이었습니다.
000고객 및 부인이 늦은시간에 자택으로 방문한 것과 이어몰드의 제작상 문제가 아님을 알고
너무나도 미안해하였으며 어쩔줄을 몰라하였는데 두분의 마음을 충분히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처제가 보청기를 가지고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이어몰드 튜브가 경화되어 딱딱함에도
교체하지 않고 그냥사용하여 엘보와 후크가 파손되어 수리해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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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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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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