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Rexton Sterling 5 CIC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3977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4. 3. 2. 12:16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피해예방이나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 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397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초등학교 2학년때 난청임을 부모가 알게되어 부산 백병원에서 진료한결과

인공와우수술은 좀더 나빠져야만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때부터 좌측에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80만원~100만원씩주고 보청기 구입한다음 놀다가 4번정도 잃어버려 나중에는

목걸이를 만들기도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중학교 2학년때(2008년) 유니트론보청기사 UNI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130만원

구입하였으며 고등학교 2학년때(2011년) 영어듣기시험문제로 300만원인 보청기를

국가지원? 50%받아 150만원에 구입하였다 하였지만 보청기확인결과 독일지멘스

보청기사 MOTION 101 CIC 고막형보청기(소비자가격 230만원,6채널기능,matrix

113/47)로 상식적으로 이해되지않는 꼼수 보청기상담으로 추청되었습니다.

 

발음교정위해 부산지역 언어치료실에서 그동안 언어치료받다 다른 언어치료실로

옮겼는데 1차상담과정에서 테스트결과 보청기는 착용하고 있지만 고주파수대역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하는것을 파악한 언어치료사가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로

보청기조절에대해 의뢰하여 2013년4월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면서 음감테스트과정에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후 사용중인 보청기 소리

조절에 문제있음을 안내하면서 사용중인 보청기이용하여 재사용하기위한 보청기

재활서비스제도에대해 안내하자 부모와 의논하여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5월7일 경기도에사는 누나와 방문,독일지멘스보청기사 MOTION 101 우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1년구입) 소리

약해 보청기부품교체한후 찾았지만 불편하고 유니트론보청기사 UNI 좌측 고막형

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08년구입)는 노후되어 

신규구입해야한다고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프렌챠이즈 보청기구입점에서 이야기

하는것이 신뢰되지않아 누나와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한지 1년넘었음으로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면서 그동안 듣지못한 주변소리와 말발음이 개선됨을 확인한 고객누나는

사용중인 2개 보청기출력이 청각상태에비해 부족함을 이해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CIC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후 사용중인 지멘스보청기사 MOTION 10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1년구입)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노후되어 수리되지 않는다던 유니트론보청기사 UNI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08년구입) 점검

결과 MIC에 이물질막힘으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했으며 신규보청기가 도착할때까지

임시로 착용하기로하고 신규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한후 2개 보청기제조사에

보청기를보내 점검받은후 예비용으로 사용하도록 안내하자 초등학교 4학년때부터

보청기 관리받았었는데 비양심적이라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의 보청기상담과

보청기수리 진행에대해 감사인사하였습니다.

 

5월10일 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유니트론보청기사UNI 좌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

지역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08년구입)와 독일지멘스보청기사 MOTION

101 우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1년

구입)는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과 수리의뢰하였습니다.

 

5월23일 점검의뢰한 2개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독일지멘스보청기사 MOTION

101 우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1년

구입)는 해당 제조사 수리보고서에 "기기이상없음"이라는 점검의견과 수리접수

이력없다는 내용도 설명하고 유니트론보청기사 UNI 좌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의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08년구입)는 유니트론보청기사 정품

보청기가 아니며 "소리나지만 곧 고장우려됨,기기노후 및 내부부식 심함"이라는

해당 제조사 수리내역서 보여주며 설명하자 이해하였으며 스타키보청기사 I-Po

wer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는 플레이트부분 압박감있어 마모작업하였습니다.

 

2014년6월 언어치료실에서 고주파수대역 발음을 구분하지 못한다며 보청기소리

조절 이야기하였다며 방문하여 청력검사(기도,골도)하였는지 확인결과 그동안의

조음치료결과만으로 이야기하였다하여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면서 청력검사

결과 보여주면서 언어치료사에게도 전달하도록 하였습니다.

 

2015년3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확인한결과 REC입구에 물기있는

귀지 있음으로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 확인시키면서 세면시 외이도내에 물이

들어가지않도록 교육하고 세면시 수영용 귀마게착용을 추천하였습니다.

 

2015년4월 보행중 부딪혔는데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좌측 고막형보청기 껍질

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귓본채취한다음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5년5월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좌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도 소리약하다하여 보청기

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 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REC-W교체)

 

2016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비맞은후 들리는 소리

달라졌다며 방문하여 피팅프로그렘을 확인결과 달라져있어 보청기재활3차과정

으로 재입력하면서 프로그렘변경에대해 고객에게 원인을 파악해보았지만 알수

없었습니다.

 

2016년12월 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

보청기 점검한결과 습기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보청기수명연장위해

전기습기제거기 사용을 추천하였습니다.

 

2017년1월 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

보청기 점검결과 좌측보청기 환기구(Vent)가 막혀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

(부품절연,vent보수)

 

2017년12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

보청기(2014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좌측

보청기는 이상없지만 우측보청기는 출력이 10 dB HL 낮음으로 고객에게 안내

하고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0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

(2014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면서

제거한다음 외이도내 귀지와 습기제거위해 진동귀청소기 추천하고 사용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2019년2월15일 좌측보청기가 지글거리는 현상있다고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좌측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EC교체)

 

2월21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우측 고막형

보청기(2014년구입)도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REC교체)2019년3월1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로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3월11일 보청기착용중에 들리는 큰소리가 부담감있자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9월5일 보청기구입한지 6년정도되어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가능함

으로 부산진구 부전동지역의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본인에게 적합한 기종을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한 상담을 진행

하였지만 청각장애인이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을 받기위해서는 2020년9월1일

부터 보건복지부장관이 제정한 "장애인 보청기 급여제품 및 결정가격 고시"안에

없는 보청기기종을 구입하는 경우 지원받을수가 없도록 제도가 변경되었고 일부 

보청기제조사에서 보내온 "보장구 지원전용 제품안내" 카다로그상의 보청기제품

성능상으로는 현재 사용하고있는 보청기보다 출력이 낮은 제품으로 의미가없어

아직 도착하지않은 보청기제조사 제품사양을 확인한후 보청기구입을 결정하기로

하였으며 고객은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실력에 따라 보청기만족과 안전성이

차이나고 청각장애인의 청각상태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한

이번 정책이 청각장애인을 위하기보다는 오히려 발목을잡는 퇴행하는 복지정책

이라며 분개하였으며 본인에게 적합한 출력과 기능의 보청기가 보건복지부장관이 

제정한 "장애인 보청기 급여제품 및 결정가격 고시"안에 없다면 보조기기(보청기)

지원금 혜택은 포기하고 본인에게 맞는 보청기를 구입하도록 하겠다는 이야기

하였으며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I-Power CIC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 점검

결과 좌측보청기가 규정출력보다 낮음으로 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난청인의 청각특성은 보청기로 증폭된 소리를 들을때 반응하는것이 개개인별로 

다름으로 난청인에게 필요한 보청기출력과 큰소리에대한 불편(고통,위험) 및 

보청기사용환경에의한 편의기능 선택 등을 보청기상담사가 의료기기로 등록된 

보청기(소비자가격 기준 8만원~1,000만원) 제품중에서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를 

선정하여 보청기폐기시까지 안전하고 편안한 보청기 사용이 될수있도록 보청기

재활과정 진행하면서 사후관리까지 진행하는 상품이며 이러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한 도구가 보청기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대부분의 보청기사용하는 난청인

이나 가족들...심지어 보건복지부에서도 이러한 개념이 없다보니 보청기상담사

업무관련 법규제정보다 보청기가격 규제에대한 제도시행으로 청각장애인에대한

보청기선택의 범위제한과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역행하는 제도개선을 하고있는

실정으로 안타까울 뿐입니다.

 

9월12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I-Power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도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AMP부식진행)

 

2021년2월6일 좌측보청기가 보청기착용중 펑소리난후 소리작아졌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I-Power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딜라이트보청기사 Delight DM 1 ITC 귓속형

보청기로 신규제작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2월10일 보청기 제작되자 방문하여 딜라이트보청기사 Delight DM 1 ITC 귓속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7차)과정 진행후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위한 

관련 서류를 발행하고 진행절차를 안내하였습니다.

 

2021년3월 좌측보청기를 떨어뜨린후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딜라이트보청기사

Delight DM 1 ITC 귓속형보청기 점검한결과 내부단락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전원,MIC배선교체)

 

2021년4월 우측보청기도 떨어뜨린후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딜라이트보청기사

Delight DM 1 ITC 귓속형보청기 점검한결과 내부단락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청소,냉땜)

 

2021년6월8일 좌측보청기를 떨어뜨린후 보청기껍질에 균열생겼다며 방문하여

딜라이트보청기사 Delight DM 1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를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쉘크랙수리)

 

6월14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딜라이트보청기사 Delight DM 1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 착용하였는데 외부피드백현상과 보청기소리가 큼으로 피팅

프로그렘을 확인한결과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점검과정중에 최대출력으로

변경된것을 이전사항으로 원복하는 과정중에 보청기제조사의 프로그렘 오류로

원복되지않아 발생했던 문제로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연락하여 문제점을 알리고

조치한다음 재연락하기로 하였습니다.

 

보청기수리과정중에 보청기제조사에서 피팅프로그렘을 원복하지않거나 임의로

변경하거나 이번건과 같이 프로그렘오류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청각상태

보다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면 듣는것에대한 불편만 있겠지만 큰경우에는 특히

최대출력으로 변경된 경우에는 소음성난청의 피해로인해 영구히 말소리구분을

못하게 될수있는 위험한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사나 보청기착용

고객이나 주의해야 할것입니다.

 

2021년7월 보청기가 물에 빠진것같이 먹먹하면서 답답해졌다며 방문하여 대원

보청기사 딜라이트보청기 Delight DM 1 ITC 귓속형보청기 점검한결과 환기구

(Vent)가 막혀있고 슴기가 많음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며 제거

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외이도내 습기제거위해 흡입귀청소기를 추가구입한후

사용법을 교육하였으며 고장난 진동귀청소기는 가져오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21년9월4일 보청기에서 잡소리나자 방문하여 대원보청기사 딜라이트보청기 

Delight DM 1 ITC 귓속형보청기 확인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귓본채취하여

외이도변화를 확인시킨후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교체)

 

9월9일 재제작된 보청기가 도착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자체검수한

결과 수리과정중에 초기화되어 대원보청기사 딜라이트보청기 Delight DM 1 ITC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8차과정으로 재입력하였습니다.

 

2021년10월 보청기 먹먹해진다면서 방문하여 대원보청기사 딜라이트보청기 

Delight DM 1 ITC 귓속형보청기를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청소/L:배선교체)

 

2022년8월 보청기 파손되자 방문하여 대원보청기사 딜라이트보청기 Delight 

DM 1 ITC 귓속형보청기(2021년구입) 점검한결과 우측보청기는 플레이트와

껍질이 분리되었고 좌측은 보청기껍질에 균열생겨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킨후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보수)

 

2024년2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I-Power CIC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와 대원보청기사 딜라이트보청기 Delight DM 1 ITC 

귓속형보청기(2021년구입) 청소와 점검한후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고막형보청기를 신규발주하였습니다.

 

오늘은 신규제작된 보청기 도착하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BYFs/7871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금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