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GS HEARING RABO 음향증폭기의 이어팁이 착용하고있으면 통증있다는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에사는 2777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0. 17. 10:52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에사는 277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4년 어지러움증으로 부산 동아대학병원에서 진료받던중 협심증 발병

하면서 좌측에 난청발생하여 대학병원에서 보청기착용 권유했으나 우측이 들림

으로 구입하지않고 생활하다 2009년5월 우측에 돌발성난청 발병하자 부산대학교

병원에 2주일동안 통원치료로 주사요법받으면서 어느정도 청력이 회복되었지만

일주일후 또다시 돌발성난청 발생하여 주사를 14번맞았으며 더이상 주사요법은

문제가 있다하여 약물치료를 받있다고 하였습니다.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했지만 상담과정이

신뢰없음으로 제작을 보류한다음 한미보청기고객(1917)의 소개로 부인과 2009년

9월22일 방문하였으며 대학병원에서는 보청기상담사가 입모양 보여주면서 대화

하여 40%정도 보청기효과있다 이야기하였으며 현재 당뇨,혈압,돌발성난청관련,

심혈관쪽 임상실험용약 복용하고있으며 주변에 보청기구입하고도 사용하지않는

지인들이 많아 보청기실패에대해 걱정된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2채널8밴드기능 보청기로 음감테스트과정 진행

하여 보청기선택과정을 고객과 부인에게 안내하면서 주의하도록 안내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보청기기종 결정하기전 치료받는 대학병원에서 의무기록사본을 발급

받아 재방문하도록 안내하면서 검사자료보고 보청기기종을 추천하기로 하였으며

2개월동안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면서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결정

하기로 하였습니다.

 

고객의 부인은 처음에는 대학병원에서 보청기효율이 40%라는 이야기에 보청기

착용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으나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작은소리를 듣고 큰소리에도

불편을 느끼지않는 남편의 변화에 보청기에대한 관심가지고 보청기구입을 희망

하였으나 의무기록사본 파악한후 최종 결정하도록 안내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

하였습니다.

 

대학병원에서 의무기록사본 발급받아 9월23일 재방문,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6채널6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 하였고

보청기예상효율이 10%미만임으로 재확인하였으며 대학병원에서 상담하는 것과

달리 상세하고 친절함으로 최종적으로 결정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6급으로 국민건강관리공단에서 보청기구입할때 지원하는 보조금

받기위해 대학병원에서 보장구처방전과 의무기록사본을 같이 발급받아 방문한후

9월26일제작된 보청기착용하고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는데 말소리듣기효율

낮음으로 부부간 대화하는 요령을 30여분 실습통해 진행결과 어느정도 의사소통

가능하자 고객이나 부인이 보청기에대한 필요성과 함께 행복느낀다 하였습니다.

 

상담후기글중 대학병원에서 보청기효율이 40%라한 것은 어음명료도검사결과가

아니라 의사가 추천보청기착용 상태에서 입모양보여주면서 대화하며 이해도에대해

안내한 것임을 부정적인 시각가진 보청기상담사의 이해를 돕기위해 재안내합니다.

 

2009년10월 일반적인 생활환경에서 보청기사용은 불편없지만 도로에서 바람부는

경우 좌우측에 바람소리로인한 메아리현상있어 대학병원에 진료차 방문하여 문의

하자 불편하면 보청기상담사와 상담후 한쪽에만 보청기착용하는것을 알아보라는

권유에 방문하였다하여 사무실내에서 음감테스트과정통해 좌우측귀의 소리방향에

따라 위치나 들리는 것이 다름을 인지시키고 양이착용에대한 본인의 의견을 확인

결과 양이착용이 더좋다고함으로 계속 양이착용으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009년12월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를 오래 착용하고

있으면 외이도내 물기생기는 문제를 의논하여 진료받는 병원과 협의하도록 안내

하였으나 병원에서는 중이염수술에대해 추천하지않아 다른 이비인후과 방문할려

해도 치료중인 여러질환으로인해 종합적으로 대학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야하여

곤란한 문제있다하여 교대로 보청기착용하면서 틈틈히 환기시키도록 하였습니다.

 

2014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고객에게 확인시키면서

청소하고 보청기재활4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9월21일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를 듣지못한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

검사 진행결과 청력변화있고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귓속형보청기

(2009년구입) 구입한지 8년정도되고 보청기출력도 부족하여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

보청기,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후 이어

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


9월28일 이어몰드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좌측 귀걸이형 

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누계6차)과정 진행후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귓속형보청기(2009년구입)는

수리접수하고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관련서류를 발행하여 열린이비인후과 서면

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를 발급받은다음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장구지원금 신청

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R:코팅,REC교체/L:코팅)


2017년10월10일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가 압박감으로 불편하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좌측 귀걸이형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 마모작업한다음 보청기재활7차과정도 진행

하였습니다.


10월14일 귀걸이형보청기 우측 이어몰드가 압박감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 마모

작업한다음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0월15일 지인이 주머니형보청기 착용하고있어 잠시 빌려 착용해보았는데

잘들렸다며 방문하여 구입하고 싶다고하여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사용할때 발생할

소음성난청의 피해에대해 설명하였음에도 착용을 희망하여 GS HEARING RABO

음향증폭기 사용하도록하면서 음향증폭기 사용시 주의사항에대한 교육확인서를

작성하면서 사용상 안전교육 실시하고 불편사항있으면 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오늘은 GS HEARING RABO 음향증폭기의 이어팁이 착용하고있으면 통증있다며 

방문하여 맞춤형 이어몰드(기존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로 변경하여 착용

하게하자 편하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