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8개월만참으면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으로 새보청기를 구입할수있다며 기다리겠다는 경상남도 김해시 지내동에사는 312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0. 12. 1. 13:35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김해시 지내동에사는 312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4년4월 부산진구 부전동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130만원에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IN 1채널기능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불편해 제대로 

사용하지못하다 2006년1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와 인연이되어 사용중이던 

보청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체결한다음 보청기소리조절하여 사용

하고 우측은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BTE 1채널기능 소형귀걸이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청력이 좋은 좌측귀의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IN 1채널기능 좌측 귓속형

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06년구입함)를 분실한다음 

임의대로 우측의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좌측

으로 이어팁을 이용하여 방향을 교체하여 착용하다 불편하자 2009년8월 보청기

소리조절과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습니다.

 

우측과 좌측의 증폭이득이 보청기제조사의 휘팅자료 matrix상으로 30이상 차이

에도 보청기 착용하였다는 것은 위험한 보청기사용으로 고객에게 심각성에대해 

재교육하면서 향후 보청기사용에 주의하도록 재교육을 통하여 당부하였습니다.

 

잘못된 보청기사용은 청각을 손상시킬수 있음으로 보청기사용에 주의해야하며

보청기상담사 지시사항을 지켜 보청기를 사용해야하며 임의대로 사용방향이나

보청기기종 변경할 경우 청각에 심각한 피혜를 줄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합니다.

 

2009년9월 몇일전 1채널기능 소형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가 깨끗하지않고 답답

하여 보청기점검위해 방문하여 소모성부품 문제로 판단되어 해당 제조사에 기기

점검의뢰하고 수리기간동안 보관중이던 SM-VEGA BTE 단순증폭방식 우측 소형 

귀걸이형보청기(타보청기점에서 1998년 구입함)까지 해당 제조사에 보내 점검을

받기도 하였습니다.(점검,정상)

 

2010년8월 예비로 사용중이던 SM-VEGA BTE 단순증폭방식 우측 소형 귀걸이형

보청기(타보청기점에서 1998년구입함)가 고장나자 해당 제조사에서 점검한결과 

AMP고장으로 폐기하였습니다.

 

2010년9월 우측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실시

하여 비교결과 기도검사결과(3분법)와 보청기효율결과는 아래표와 같았습니다.

  기도우측  기도좌측  보청기효율 우측  보청기효율 좌측  보청기구입
2009년8월   92 63  73% 36%  한미보청기 
2010년9월   105 63  0% 50%  타보청기점 

 

고객에게 청력변화에대해 안내하면서 우측에 중이염있으며 청각변동과 보청기

효율차이가 많이남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원인파악과 치료가능한지를 먼저 알아

보도록하자 고객은 체계적인 보청기관리에 신뢰하고 감사인사하였습니다.

 

보청기고객 스스로 본인의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기본지식을 가지고 본인의 청각

관리를 해야 할 것이며 상담사는 재활과정에서 보청기로 인한 청각손실에 대해

보청기기종선정에 주의하고 재활과정에서도 많은 주의해야하고 보청기고객에게

보청기사용에 대한 안전교육실시와 재활에대한 관련자료를 보관해야 할 것입니다.

 

2011년10월 좌측보청기를 착용하고 조용한 장소에서는 그런데로 듣는데 소음있는

장소에서는 말소리구별이 곤란하다는 이야기에 WRS검사한결과 30%에대해 설명

하자 알아듣는 것과 듣는 것에대해 이해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2월 신문으로 광고하는 음성증폭기의 광고내용이 너무좋아 39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했지만 저가의 귀걸이형보청기보다 못하여 효과없으면 일주일내 

반품이 가능하다하여 반품요청하였지만 이런저러한 핑계로 반품되지 않았다며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어놓고 허가받은 XXX"라는 표현으로 격양되게 이야기

하였습니다.

 

신문이나 광고매체 통해 관련 검사과정없이 판매되고있는 청음기 및 보청기에 

대해 전화나 인터넷상으로 한미보청기에 문의하는 경우가 있는데 청음기 및 

보청기 모두 일반 전자제품을 구입하듯해서는 않되며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나

수술필요한 난청인지와 이과적인 조치가 않되는 난청인 경우 필요한 기능을

파악하는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통해 필요한 증폭이득과 불편에 대한 

조절기능을 파악하여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장비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적인 측면에서 생각하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으로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청음기나 보청기사용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비인후과진료와 관련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결정하기 바라며 반품조건등을 

잘확인하여 피해보지 않도록 주의하기 바랍니다.

 

2014년7월 서울지역 대학병원에서 1,300만원주고 우측에 Cochlear사의 Baha 

BP 110 Power 임플란트수술하였다며 건전지구입과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의 

Endeavour BTE 귀걸이형보청기(2006년구입) 청소와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2020년1월 서울에사는 동생이 INTERTON ISG 283-V BTE 좌측 귀걸이형보청기

(서울시 종로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6년구입)를 구입해주었는데 큰소리가

불편하고 갈수록 말소리구분이 않된다면서 방문하여 이야기하면서 보청기조절이

가능한지 문의했지만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취급하지않는 보청기제조사

제품으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이 않됨을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2020년10월 서울사는 동생이 사주었다는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INTUIS

SP Dir BTE 귀걸이형보청기(matrix138/80,4채널,소비자가격160만원,서울시 종로

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함)를 이비인후과와 연계되어 청각장애등급받게해

주고 무료보청기를 해준다는 보청기업체(보청기점도 알지못하고 보청기담당자 

이름과 핸드폰번호만 알고있었음)에서 2019년 보장구지원금(청각장애6급)으로 

보청기한다음(의료법위반 행위로 의심됨) 분실후 불편하게 살고있는 지인(8226)

에게 기증하겠다며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요청하여 상담한결과 청각에비해 

보청기출력이 높음으로 재사용시 불편과 위험할수있음을 설명하자 서울지역의

대학병원에서 1,300만원주고 우측에 수술하였던 Cochlear사의 Baha BP 110 

Power 임플란트는 처음에는 도움되었지만 갈수록 들리지않아 지금은 착용하지

않고있다며 임플란트 수술한것에대해 후회한다고 하였으며 2021년에 보조기기

지원금 청구가 가능하다면서 그때는 꼭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보청기를

할것이며 주변에서 난청으로 보청기가 필요하다면 본인의 경험에대해 이야기를

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서울에사는 동생이 사주었던 INTERTON ISG 283-V BTE 좌측 귀걸이형

보청기(서울시 종로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6년구입)가 볼륨조절기를 1에

놓아도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후크마모로인한 외부피드백

현상으로 교체해야하지만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는 거래하지 않음으로

보청기제조사를 알지못해 보청기구입점에 확인하도록하자 8개월만참으면 보조

기기(보청기)지원금으로 새보청기를 구입할수있다며 기다리겠다고 하였습니다.

cafe.daum.net/sorisem001/BYFs/6704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으로 실력검증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