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4곳의 타보청기점에서 5개의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만족하지못해 국제신문에서 보청기기사보고 방문한 부산진구 양정동에사는 8100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4. 8. 10:10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진구 양정동에사는 8100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1995년경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좌측귀를 중이염수술

받았으며 우측귀도 중이염증상있으나 수술하지않았다 하였으며 부산진구 개금동

지역 이비인후과에서 1998년 청각장애3급진단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1998년경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소리샘보청기사 귓속형보청기를 70만원씩하여 2개

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1999년경 경상남도 김해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대한보청기사 귓속형보청기를 120만원에 구입하였고 2012년경 부산진구 부전동

지역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귓속형보청기를 90만원에 구입

하여 사용했지만 잡소리나는것이 해결되지않자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

부근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껍질을 교체(보청기껍질에 제품

정보없음)하여 사용하다 2014년경 보청기껍질에 "DHS Harmony"로 표시된 귓속형

보청기를 80만원에 추가로 구입하였다고 하였습니다.


4곳의 타보청기점에서 5개의 보청기구입하고도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못하다가

국제신문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 보청기안내기사내용을 읽어보고 보청기

상담위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100 

85 

100 

95 

95 

75 

80 

105 

110 

100 

85 

 우측

80 

85 

85 

85 

80 

75 

75 

75 

95 

82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측정곤란 

95 

90 

 

 M   C   L

95 

95 

90 

 

 U   C   L

110 

110 

105 

 

 보청기예상효율

 5%

 30%

1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구입후 관리받았던 4곳의 보청기구입점과는 보청기상담과

검사과정에 차이가 많고 음감테스트과정에서 경험한 보청기쇠가 큰소리가 자극적

이지않고 작은소리까지 잘들렸다며 보청기착용이 도움된다하여 보청기크기별로

보청기가격 안내하면서 보장구지원금에대하여도 안내하자 가족과 의논하여 결정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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