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4곳의 이비인후과 진료와 4곳의 보청기점 상담과 소리대장간까지 상담하고 방문한 부산 남구 문현동에사는 7126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8. 9. 27. 13:23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남구 문현동에사는 7126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2018년1월 약주를 많이한후 난청발생하여 부산 동구 최소남이비인

후과에서 진료결과 돌발성난청으로 진단받고 일주일후 부산대학교병원에 10일

동안 입원치료받았지만 회복되지 않았으며 병원에 대기중인 보청기회사직원과

상담받았는데 퇴원후 3개월뒤에 보청기하자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2018년2월 부산 고신대학교병원에서 진료후 혈류개선제를 2개월처방받으면서

인공와우수술을 권유받고 병원에 대기중인 보청기회사와 보청기상담하였는데 

TEST과정중에 삐~하는 잡소리때문에 포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8년4월 부산 서면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았는데 인공와우수술은 하지

말라며 일주일치 약을 처방해주었는데 머리가 어지러워 복용중단하고 병원에

대기중인 보청기회사와 보청기상담을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부산 남포동지역에서 프렌챠이져방식으로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독일지멘스

보청기사 RIC귀걸이형보청기를 400만원인데 2개준다고함으로 착용해보았지만

삐~하는 잡소리때문에 포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부산 북구 덕천동지역 소리대장간에서 상담하였는데 건강식품(효소)과 6개월분의

기계대여료를 200만원만 부담하면 치료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였으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간판보고 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60 

65 

60 

50 

65 

70 

70 

75 

75 

95 

65 

 우측

65 

75 

65 

60 

60 

80 

90 

80 

80 

85 

85 

72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80 

95 

80/90 

 

 M   C   L

90 

90 

85 

 

 U   C   L

110 

110 

105 

 

 보청기예상효율

 20%

 0%

2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지금까지 보청기상담해보았던 보청기점들과는 많은 차이가있고 보청기

착용이 도움됨을 알았다고 하였지만 청각장애등급이 가능함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부터 받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