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3~4개월전부터 보청기의 삐~하는 소리가 약했다고함으로 돌발성난청에대한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보도록 안내한 경상남도 진주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5. 10. 20. 18:56

경상남도 진주사는 1962년생인 남성고객(1684)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어릴때 키크라고 독한 한약을 잘못먹은후 약물독성으로인한 청신경난청으로

1998년경 경상남도 진주지역의 대학병원에서 청신경이 손상된 신경성난청으로 청각

장애4급으로 진단받은다음 이비인후과에서 소개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

하였으나 큰소리에 불편함으로 실패하고 보관(경상남도지역 대학병원과 부산지역의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였으나 보청기껍질에 제품정보가

표시되지않았음)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계속되자 인터넷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08년10월18일 부인과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하였으나 보청기예상

효율이 좌측 25%,우측 15%로 검사결과나옴으로 보청기효율상의 문제에 대해 안내

하였으며 보관중이던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보청기를 확인

결과 단순증폭방식보청기였으며 고객은  큰소리에대한 고통점(UCL)이 낮은 관계로

보청기사용에 실패한 것에 대하여 설명한후에 음감테스트과정을 진행한 결과 4채널

기능보청기에서 큰소리에대한 고통이 해결됨으로  신뢰하여 보청기재활과정진행을

희망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결정하였습니다.

 

2008년10월26일 보청기예상효율이 저조함에 대하여 확인서(WRS R:15,L:25,A:45)를

재설명하면서 서명날인받고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08년11월8일 우측보청기가 작동하지않아서 보청기수리 의뢰한다음 좌측보청기는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데이터로그기능을 확인한 결과 평균보청기사용이

1시간정도로 보청기사용에대해 재교육하였습니다.(AMP교체)

 

11월12일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소리듣는 것과 말소리를 알아듣는 것에 대하여 이해부족으로 보청기사용을 제대로

하지 못하다가 반복적인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으로 조금씩 이해하면서 보청기

착용시간을 늘리고 있으며 일주일간 일상생활속에서 보청기사용하면서 불편한점에

대하여 메모하여 2008년12월13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 보청기로 소리를 증폭하여 듣게되면 

말소리 인식이 정상청력을 가진 사람들과 같이되는 것으로 잘못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상담과정중에 고객에게

알려주어야하고 이에 대하여 제대로 고지하지 못한 경우 어음명료도가 나쁜경우

오해가 발생하게 됨으로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시에 필히

어음명료도검사(WRS)까지 실시하여 고객에게 제대로 알려주어야하며 이러한

문제에대해 사전에 고지하지않았다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책임이라 생각합니다.

 

2008년12월20일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효율에 대하여 설명을 사전에 들었지만

본인의 기대감과 우측귀가 외이도입구에 비하여 안쪽이 넓은구조로 착용편하게하면

밀려나오는 문제와 밀려나오는 것을 반영하면 보청기착용할때 불편있어 보청기재활

과정중에 후회하는 모습이있어 보청기반품기한내에 반품권유하였으나 계속 보청기

재활과정을 진행하겠다고 희망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27일에는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진행하였습니다.

 

2009년1월에는 우측보청기가 착용하기 힘들어함으로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09년3월 우측보청기를 사용하지않고 보관만하고있다면서 부인이 걱정함으로 해당

스타키보청기 제조사로의 보청기반품기한은 보청기제작한지 5개월정도되어 반품이

않되는 상태지만 형편이 넉넉하지않는 가정형편에다 공무원으로 근무하는 남편위해 

작은 희망이라도 잡겠다는 마음으로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상담하였으며 보청기

예상효율이 좋지않다는 사실을 알고도 보청기재활과정 원하였고 보청기반품기한을

안내하였음에도 경과하였음으로 반품에대한 의무는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없었지만

남편이 우측 보청기는 착용하지 않고있는다는 이야기를 전해듣고는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하고 사용하지않고 보관하는 것을 책임이없다라고만 외면할 수 없음으로

부인과 협의하여 보청기대금을 환불조치하였으며 보청기구입금액 차액에 대하여는

예치금으로 처리하여 향후 좌측 보청기재구입시 반영하기로하였습니다.

 

모든 보청기고객께 보청기반품기한(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름)이 지난건에 대하여

위의 사례와 같이 반품처리할수는 없지만 보청기구입한 후 본인의 잘못이 아니라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임에도 불구하고 보청기를 본인의 외이도에 맞게 제작하였고

보청기를 사용하였다는 이유로만 보청기를 사용하지 못하면서 반품하지 못하고 

보관하거나 폐기하는 안타까운 사례가 우리주변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음으로 

정보공유차원에서 사례를 작성함으로 난청으로 불편하여 보청기상담하고 구입하는

경우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에는 보청기소비자로서 반품을 요구할 수 있으며

사전에 이러한 문제에대해 사전에 확인하고 보청기구입을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2013년5월25일 부인과 방문하여 2009년3월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우측보청기를 반품한후 미안함에 방문하지 못하고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을

다음카페의 "이명난청"카페에서 조언과 소개받아 우측에 독일지멘스보청기사 PURE

개방형보청기(소비자가격 530만원,matrix119/55)를 텍리모컨포함 440만원에 구입

하면서 한미보청기에서 소리조절받은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보청기까지

소리조절받았으나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못하였으며 보청기구입한후 처음 몇번간은

친절하게 보청기소리조절을 진행해주다가 그뒤에는 불친절함으로 또다른 경상남도

진주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구입하였으나 만족하지않아

반품한다음 보청기는 보청기상담사의 소리조절업무능력이 중요함을 깨닫게됨으로

미안하지만 한미보청기가 생각나 재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8년10월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좌측보청기의

내장된 청력검사기능을 이용하여 작은소리와 큰소리불편점에 대해 청력검사하면서 

모니터화면을 통해여 설명하면서 보청기소리조절 업무능력없는 보청기상담사에게

함부로 보청기소리조절을 의뢰하지않도록 안내하자 고객의 부인이 한미보청기에서 

설명하는 내용이 오늘에사 이해된다며 우리나라 보청기유통실태의 문제점에대하여

공감하였으며 경상남도 진주지역에서 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 PURE 개방형보청기

(16채널)는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이 가능함으로 컴퓨터프로그렘과

보청기연결하여 확인시킨후 보청기구입점과의 관계를 정리한후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3년6월8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보청기 사용하면서 불편한 문제를

이야기하였는데 대부분 고주파수대역의 소리문제임으로 최대출력과 큰소리에대한

조정과 함께 보청기를 착용하지않은 우측귀에대한 불편이 원인일수 있음으로 파악

하는 방법을 교육하였으며 보청기의 데이터로그자료 확인한 결과 13시간착용으로

잘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우측에도 신규보청기를 구입하여 착용하고

싶다하여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 PURE 개방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도록 하였으나 가져오지않아 다음주 토요일에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6월22일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을 다음카페 "이명난청"카페에서 조언과 소개

받아 우측에 지멘스보청기사 PURE 700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소비자가격 530만원,

matrix119/55)를 440만원에 구입한후 몇년간 사용하지못하고 보관중이던 보청기를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체결한후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텍리모컨은 사용

하지않도록 하였으며 좌측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보청기도 보청기재활

9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불편사항을 파악하여 재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6월29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보청기를 사용해본 결과 보청기소리조절

7차과정이 좋았다고함으로 원복하였으며 고객은 소리크면 더잘알아들을것이라 생각

하였는데 그렇지않았다함으로 보충현상에대해 안내하였으며 경상남도 진주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지멘스보청기사의 PURE 700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는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소리조절하여 하루정도 착용한후 노출문제로 착용않았다하고

도움되었다는 의견에 예비보청기구입시 구입가격 440만원을 보상적용하는 조건으로 

제시하였으며 가족과 의논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7월6일 부인과 방문하여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에서 440만원에 구입

하였던 지멘스보청기사 PURE 700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를 보상적용하면서 스타키

보청기사 X Series-P 70 8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착용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으며 (기존의 8밴드기능에 맞추어 결정,채널기능은 충분)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7월13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

하여 사무실과 도로등에서 확인하면서 보청기재활1~3차과정(누계12~14차)을 진행

하고 경상남도 진주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440만원에 구입하였던 지멘스보청기사의

PURE 700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는 회수하였습니다.(보상판매)

 

7월20일 일주일간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면서 부족한

부분에대해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양쪽보청기착용이 선명하게 들리면서

일상생활에 도움된다며 불편한문제있으면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7월27일 부인과 일주일간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면서

부족한 부분에대해 보청기재활16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부인의 이야기로는 남편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한뒤로는 일상생활에 도움많이된다고 하였으며 음료선물세트를

사가지고 방문하였습니다.

 

2013년8월3일에는 보통소리와 큰소리듣는데는 불편없으며 작은소리듣는데는 부족

하다함으로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8월15일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착용않은 상태에서 들리는 소리가 보청기착용하면 

오히려 들리지않는 경우가있다며 방문하여 정상청력의 사람인 경우 가청음역이 통상

20 Hz에서 20,000 Hz까지이나 보청기의 증폭음역은 통상 200 Hz에서 6,500 Hz까지

임으로 그럴수있음을 안내하면서 한미보청기에 비치된 음향기구로 테스트하여 확인

시켰으며 작은소리 인지점에대해 보청기재활18차과정을 진행하자 타보청기점에서는

대부분 이득조절하였다면서 컴퓨터조절화면을 가지고 경험담을 이야기하였습니다.

 

8월24일에는 8월15일 소리조절보다 8월3일 소리조절이 명료도부분에서 도움되었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0월9일에는 자동전화연결기능이 오히려 불편하였다며 기능을 정지하여 사용

하면서 기능재사용여부를 검토하기로 하였으며 부족한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20차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10월12일에는 그동안 조금만더 소리조절을하면 어음명료도가 개선될것이다....라는

생각에 욕심을 부렸는데 이제는 한미보청기의 설명을 이해하였다며 8월3일자의 조절

자료로 원위치하였으며 밀려나오는 문제는 좀더사용하다 조치하기로하였습니다.

 

2013년11월에는 8월3일자의 보청기조절내역으로 원복시키면서 자동전화연결기능을

작동하지않도록 조치하지않아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부족한 문제에 대하여도 보청기

재활22차과정 진행하였으나 먼곳에서 방문하는 모습이 한편으로 좋지는 않았습니다.

 

2013년12월 보청기의 자동전화연결기능을 작동중단상태로 보청기사용한결과 불편함

있어 재방문하여 보청기재활23차과정 진행하면서 작동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2014년1월14일 그동안의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에대한 고마움으로 부인이 감사한다는

문자메세지와 거창사과를 택배로 보내왔습니다.

 

1월25일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과 청소한다음 보청기재활24차과정

진행하면서 전화통화기능과 주파수전이기능에대해 소리조절하였습니다.

 

2014년2월에는 보청기소리조절후 사용해본결과 보청기재활23차과정이 좋았다함으로

원복작업하였으며 분별력의 차이에 대하여도 교육하였습니다.(보청기재활25차)

 

2014년3월19일 부인과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한다음 주파수전이기능과 전화

자동연결기능에대해 보청기재활2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3월21일에는 보청기재활26차과정에서 주파수전이기능의 강도변화후 고주파수대역의

불편있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7차과정 진행한다음 소리를 듣는 것과 알아듣는

것에 대해 재설명하고 방문해야하는 경우도 안내하였습니다.

 

3월29일 앞전에(2월8일) 조절하였던 것이 명료도가 좋다면서 방문하여 25차와 26차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자료를 재입력하면서 서면지하상가를 다니면서 비교하여 25차

보청기소리조절로 결정하고 자동전화기능조절과 경고음의 강도고 조절한다음 전기

팬드라이기의 뚜껑이 파손되어 취급상 주의교육한다음 교환하였습니다.

 

2014년5월에는 3월19일자 소리조절과 3월29일자 소리조절에대해 고민하고있다면서

방문하여 듣는것과 알아듣는 것,보충현상,몸컨디션에따라 분별력의 변화등을 설명한

다음 2개 보청기소리조절을 직접체험하면서 판단하도록 조치하자 3월29일자 보청기

소리조절내역을 최종선택하여 보청기재활2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9월 부인과 방문하여 최근 부서이동있었는데 민원인들과 어음명료도관련으로

스트레스 많이받음으로 퇴직까지 생각하다 부인이 남편의 청각상태를 직장상사에게

이야기하여 부서이동되었는데 말소리구분이 더않된다며 청각검사 요청함으로 기도

청력검사와 스타키보청기사의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로 청각

변화를 확인하고 보청기재활30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부인은 남편의 스트레스로인해

부산 북구지역의 신경정신과에서 진료받았었는데 병원보다 마음이 더편안하다면서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0차과정 진행

한후 몇일동안 착용해보았었는데 어음명료도의 부족함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1차

과정 진행하고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파악해보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1차과정 진행

몇일동안 착용해보았는데 2014년3월29일자 조절이 가장 좋았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32차과정으로 원복작업하고 청소까지 하였습니다.

 

2015년4월 부산오는길에 방문하여 보청기청소후 난청관련모임가면 본인의 보청기

기종이나 청력에대해 질문하는데 본인은 알지못하여 답변하지 못했다고함으로 기도

청력검사자료와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자료를 컴퓨터 의모니터화면으로 설명하자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저장하였으며 난청모임회원중에 보청기에 귀지방지캡이나

귀지방지스프링등을 구입하여 교체하는데 본인만 없어서 의문스러웠다며 질문하여

설치하는 목적과 설치시 문제점에대해 안내하자 이해하였습니다.


2015년8월에는 이명난청 카페회원이 추천하는 부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타키

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소리조절받았었는데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3차과정 진행하면서 검증되지않은 보청기상담사에게 함부로

보청기조절을 맡기지않도록 당부하였습니다.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도 못듣는

소리들이 늘어났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하여 보청기는 이상없음을 확인한

다음 기도청력검사 진행한결과 2014년9월의 기도청력검사결과보다 청력변화가 

있음을 확인하고(3~4개월전부터 보청기의 삐~하는 소리가 약했다고함) 돌발성

난청일수 있음으로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도록 안내하고 컨디션문제도 있음으로

다음에 방문하여 청각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

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

보청기관련 피해발생시 호소할 수 있는 단체와 기관 안내

(보청기소비자의 정당한 권리행사가 보청기제도개선을 앞당길 수 있으며

내가 입은 보청기관련 금전적,정신적피해에 대해 스스로 개선할려고

노력않는다면 또다른 소비자나 내가족이 같은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아래의 관련단체에 적극적으로 문제제기하여 개선되도록해야할 것입니다.)

 

 청능사자격검증원:청능사 자격증을 관리하는 관리하는 단체임

                            (현재 민간자격증을 국가공인화하기 위해 추진중임)
                            전화:02-552-4236  홈페이지: http://www.globalats.com
  

한국보청기협회 전화:02-537-9031 홈페이지: http://www.khaa.org

 

식품의약품안전청 전화:1577-1255  홈페이지: http://www.kfda.go.kr      

                                  허가없이 보청기판매하거나 불법으로 보청기제조 및

                                  보청기수리하여 영업하는 경우 신고하면 구제받을수있음.

 

한국소비자원 전화:3460-3000(서울),888-3844(부산),803-3224(대구),224-9898(광주),

                           600-3114(대전),260-9898(울산),280-3255(전북),743-9898(제주),

                           249-3035(강원),211-2625(경남),221-9898(충남),220-2114(충북),

                           251-9898(경기1),850-2114(경기2),950-2214(경북)
                           홈페이지: http://www.kca.go.kr

 

MBC 불만제로 전화 제보는 (02) 789-000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zero/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http://www.imbc.com/broad/tv/culture/pd/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트위터 블로그 http://www.twitter.com/PD_Note

 

MBC 시사매거진 2580 제보전화 1688-2580, 02)789-258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sisa2580/

 

SBS 시사 프로그램 긴급출동 SOS 24
                                       http://tv.sbs.co.kr/sos24/

 

KBS 2TV 시사고발 프로그램 추적 60분
                                       http://www.kbs.co.kr/2tv/sisa/chu60/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시청자칼럼 우리사는 세상
                                       http://www.kbs.co.kr/1tv/sisa/column/vod/vod.html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소비자 고발
                                       http://www.kbs.co.kr/1tv/sisa/1004/

===================================================================

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twitter.com/sorisem001

http://me2day.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http://sorisem001.tistory.com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