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3번의 신규 보청기상담끝에 최종적으로 사용할 보청기를 결정한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0. 3. 8. 16:28

부산 당감2동에 사는 1959년생인 남성상담고객(3108)이 본 한미보처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상담고객은 5년전부터 난청인 것을 인지하였으며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2010년3월초

지역내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기도 및 고막검사)를 받고 자세한 설명없이 좌측은 보청기를

추천하였고 우측은 보청기효율이 없을 것이라는 설명을 듣고 인터넷검색으로 알아보던중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부인과 함께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으며 난청 발병에 대한 원인에

대해 처음에는 알지 못했으나 대학시절 헤드셋으로 음악을 크게들었고 건설회사에 근무하나

사무실에 근무함으로 직업상 문제는 아닌 것 같다 하였으며 4월달에 외국으로 출장감으로

말꼬리구분에 불편한 문제가 있어 보청기사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10 

10 

15 

25 

50 

50 

50 

55 

55 

50 

55 

38 

 우측

15 

20 

15 

15 

35 

35 

35 

65 

65 

50 

50 

28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60 

40 

35 

 

 MCL

70 

65 

65 

 

 UCL

110 

110 

105 

 

 보청기예상효율

 70%

 85%

85%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를 마치고 보청기상담이 처음이라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상담과정에서 안내하였으며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사용할 보청기기종을 선정할려고 하였으나

약속시간이 다되어 상담을 중단하고 내일 오전에 재방문하여 상담하기로 하였습니다.

000상담고객과 부인은 보청기구입이 간단히 되는 것으로 생각하였는데 상담결과 잘못생각

하였다며 내일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익일 혼자 방문하여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2채널8밴드기능 이상의 보청기에대해

추천받았으며 외국출국문제로 기능에 따른 2종류의 보청기제품도 함께 추천해 드렸습니다.

오늘 최종 방문하여 좌측에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 4춸 출국전까지 

보청기재활과정을 통해 사용할 보청기기종을 결정하기로하고 귓본을 채취하였습니다.

보청기는 000고객과 같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알아보아야하며 다른 보청기상담사와도 

보청기재활업무능력에 대해 철저하게 비교하여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여러차례 상담일지를 통해 안내하였지만 보청기구입후에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

미흡으로 발생하는 경우라도 보청기를 환불 및 반품하지 못한 경우 새로 보청기를 구입하는 

안타까운 문제가 발생하는 우리나라의 보청기유통구조의 문제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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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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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