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3곳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실패한 경험있음에도 딸들이 보청기구입해준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에사는 7913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3. 1. 12. 16:45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에사는 791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9년부터 경상남도 양산시지역 병원에서 혈압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다

뇌출혈로 서울특별시에있는 중앙대학교병원에서 응급조치받았으며 서서히 난청

진행되어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2012년 경상남도 양산부산대학교병원에서 진료한

결과 골전도보청기를 추천하면서 수술을 권유하였지만 우측에 300만원주고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특정요일에만 보청기직원을 만날수있어 불편하여

사용하지않고 보관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

에서 150만원주고 좌측보청기를 구입한후 비행기타면서 호주머니에 보청기를 

넣었다가 분실후 DSH harmony 4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100만원에 재구입하여 

사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2019년4월 친구가 보청기를 싸게해주는데가 있다며 소개하여 부산진구 전포동

지역 000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받는 조건으로 청각장애등급 검사비용과

보청기본인부담금 포함하여 25만원에 청각장애등급 6급받은후 오티콘보청기사

Ria 2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7/49,4채널,소비자가격240만원) 구입

한다음 양쪽으로 보청기를 착용하였지만 울리며 분별않되고 특히 우측보청기는

빼는것이 오히려 편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보청기를 몇개나 구입하고도 만족스럽지않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간판보고 2019년11월 원인이나 알아보고자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4개의 보청기구입하였던 보청기구입점과는 보청기상담이나 검사과정이

많이다르고 무엇보다 큰소리가 불편하지 않으면서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림으로

보청기착용이 편하다면서 가져온 보청기로 재사용할수있는지를 문의하여 보청기

껍질에 DSH harmony 4 CIC로 표시된 좌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 서면

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

센타에서 취급하지않는 보청기제조사 제품으로 재사용이 않되고 오티콘보청기사

Ria 2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전포동지역 000이비인후과에서 구입)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보청기재사용이 가능하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구입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보청기재활비용임으로 오히려

보상하여 신규보청기구입하는것이 더경제적임을 안내하면서 자택에 보관중이던

보청기도 가져와 최종적으로 판단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2020년1월 딸과 재방문하여 모친의 청력이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잘듣지를 못하고

불편함이 많아짐으로 안타깝다면서 신규보청기구입을 요구하여 보청기기종선정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진행한결과 2개월전보다 기도청력검사결과는 5~10

dB HL떨어지고 어음명료도성적(WRS)도 45%에서 30%로 저하되어있어 검사한

결과를 설명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는 보상처리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20년2월7일 보청기제작되자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한다음

경상남도 양산부산대학교병원에서 진료후 보청기업체에서 구입한 자택에 보관

중인 보청기도 다음에 가지고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월10일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점검의뢰한 오티콘보청기사 Ria 2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전포동지역 000이비인후과에서 2019년구입)가

보장구지원금으로 신청당시 보청기고객명과 다르다며 해당 제조사에서 전화와

고객딸에게 전화확인결과 남편이름으로 확인되었으며 부부가 같은 이비인후과

에서 보청기하였다고 하였는데 의료법위반일경우 보청기구입자(청각장애인)나

보청기판매자 모두 1년이하 징역이나 1천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해질수 있음으로

주의해야 할것이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구입한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2020년5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CIC P 고막형보청기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해 보청기

상태 확인시키며 제거후 외이도청소한다음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9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한후 불편없이 잘사용한다고 하였습니다.

 

2021년5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 청소와 점검한후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한후

주변에 보청기관련 이야기나오면 본인경험 이야기하면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

센타를 적극적으로 추천하고있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2022년9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 점검결과 우측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청소하던중 RIC 개방형(오픈형)보청기를 

착용하고있어 확인한결과 딸이 지인이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 부근에

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와이덱스보청기사 Widex MRR2D 110 RIC

양쪽 개방형(오픈형) 충전용 보청기(matrix123/65,6채널,소비자가격390만원)를

2022년11월경 구입해 주었는데 분실에대한 염려로 항상 불안감을 느낀다면서

충전하는 동안에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구입한 보청기를 착용한다고

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 보청기상담오기전 3곳의 타보청기점에서 실패

하고 보청기에대한 설명을 들었던 고객임으로 한편으로는 불쾌하고 한편으로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지만 더이상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였으며 고객이

보청기사용에대한 불편한 이야기가 없는한 기본적인 업무처리만 할 것입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PCuo/6861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