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3곳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사용한후 불만으로 보청기상담온 부산 사상구 학장동에사는 8837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2. 2. 4. 18:38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사상구 학장동에사는 883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고객은 고등학교때 중이염으로 부산 중구 보수동에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받았는데 중이염수술은 권유하지않고 적외선치료만 한 것으로 기억하고

있었으며 양쪽귀모두 중이염과 고막천공인 상태였습니다.

 

목제소에 12년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 착용하지 않았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2010년 부산 중구 중앙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좌측에 50만원주고

귀걸이형보청기 구입하여 4년정도 볼륨조절기 사용하면서 착용하였으며 부산

진구 부전동에있는 서면로타리 부근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20

14년 150만원주고 귓속형보청기 구입하여 볼륨조절기를 사용하였으며 2019년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서면로타리부근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300만원주고 

좌측 고막형보청기 구입하였지만 잦은 보청기고장과  볼륨조절기가 없다보니  

보청기소리 작아서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여 볼륨을 올려달라고하면 올렸다고

하였지만 달라지지않기를 몇번이나 계속하던중 보청기고장나자 수리않된다며

신규보청기구입하라고하여 화가나서 폐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폐기한후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신규보청기 생각하던중에 국제신문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의 보청기광고내용 읽어보면서 다르다는 생각이들어 

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0  70  80  80  85  90  90  95  90  85  85  85 
 우측 80  80  85  90  95  95  90  90  90  85  80  90 

 

   좌 측  우 측  양 쪽  참고사항
 S   R   T 90  90  85   
 M   C   L 95  95  90   
 U   C   L 115  115  110   
 보청기예상효율(WRS)  45%  60% 60%   
         좌측 타사구입 보청기착용 경험있음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지금까지 보청기구입한 타보청기점에서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와

같은 보청기관련 검사는 하지않았고 자세한 설명도 없었다며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체험한 보청기가 도움된다하였지만 중이염증상에대해 이비인후과 치료나 수술에

대해 설명하고 청각장애등급이 가능할것을 안내하였지만 당장 일상생활에 불편

하여 보청기구입을 희망함으로 중이염증상이 상대적으로 적은 우측에 보청기하고

좌측은 병원치료와 청각장애등급 결과를보고 결정하기로하고 귀걸이형보청기를

추천하였지만 노출에대한 부담감으로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 의뢰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3AYN/6245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