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2020년구입 렉스톤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의 단자가 부식되었지만 수리접수못한다는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8013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3. 6. 22. 18:50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801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3살경 홍역앓으면서 난청발생하였으며 2005년 부산 연제구 연산동에

있는 손영광이비인후과에서 치료나 수술로는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은후

청각장애2급받았으며 부산진구 부전동 서면로타리변에있는 특정국가명을 사용

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지원금 포함하여 130만원에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큰소리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못하다 또다른 서면로타리주변에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100만원이상에 구입후 볼륨조절기로

보청기소리를 조절하면서 사용하였지만 불편함이 많았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던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ITC 귓속형보청기를 보장구지원금을 포함으로 양쪽을 200만원정도에

구입하였지만 작은소리를 잘듣지못해 방문하였더니 기계가 맞지않다는 이야기

하면서 별다른 조치를 하지못했다고 하였으며 고객은 높은데 올라가면 먹먹해

지고 삐~하는 잡소리가 발생하여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해봐도 별다른 조치가

없어 그러려니하고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좌측보청기는 구입한후 얼마사용하지

않고 보관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보장구지원금 신청이 가능하여 신규보청기구입위해 생각하던중에 국제신문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보청기관련 기사내용을 읽어보고 2020년1월14일 방문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구입하였던 3곳의 보청기구입점들과는 많은 차이가있고

작은소리가 들리면서도 큰소리가 자극적이지않아 보청기착용이 도움된다고하여

가져온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ITC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에있었던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4년구입후 보청기구입점점은 이전함)는 청각에

부족하지않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

임으로 오히려 보장구지원금을 감안한 신규보청기구입이 더경제적임을 안내하자

동의하여 보조기기처방전부터 발급받아 방문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1월18일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조기기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기로

하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ITC 귓속형보청기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던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4년구입후 보청기구입

점은 이전함)를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체결한다음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구입점에서 경험하지못한 보청기조절이었다며 보청기상담사에따라 같은

보청기라도 전혀 다른 결과가 될수있음에 공감하고 귓본을 채취하여 신규보청기

제작을 의뢰하였습니다.

 

1월22일 보청기사용하면서 불편했던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ITC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에있던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4년 구입한다음 보청기점은 이전함)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

구입한후 6년동안 좌측보청기를 사용못하고 보관하던것을 재사용하게된 고객을

보면서 보청기상담사로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2020년2월 보청기 제작되자 방문,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과 관리방법을 교육

한다음 보조기기지원금 청구위한 관련서류 발행한후 한달뒤에 부산진구 부전동

지역 열린이비인후과에서 보조기기검수확인서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조

기기(보청기)지원금을 청구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20년4월 보청기구입한지 한달넘어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열린이비인후과 서면

방문전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스타키

보청기사 3 Power 6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에있던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4년구입후 보청기구입점은 이전함)를 청소와 점검한후 보조

기긱검수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조기기지원금 청구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20년7월 우측보청기가 작은소리듣기 부족함있다며 방문,렉스톤보청기사 REX

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12월15일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규정

출력보다 낮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12월19일 수리된 보청기가 도착하여 자체검수과정중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보청기제조사에서 수리과정중 초기화되어

재입력하는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한후 고객에게 연락하였습니다.

 

2021년8월 좌측보청기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3

Power 6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에있던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

에서 2014년구입후 보청기구입점은 이전함) 점검한결과 내부단락으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단자 재납땜)

 

2022년5월 보청기소리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3 Power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에있던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4년구입후 보청기구입점은 이전함)와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하여 확인한후 기도청력검사후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2년6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

ling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2022년8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

결과 규정출력보다 11 dB HL떨어져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할려

하였지만 피팅프로그렘과 연결되지않아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결과

땀으로인한 부식으로 수리안내하였지만 당장 보청기가 없으면 생활이 않된다며

좀더 사용하겠다 하였으며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3 Power ITC 좌측 귓속형

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에있던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4년구입후 보청기

구입점은 이전함)는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규정출력보다

8 dB HL떨어져 보청기상태를 안내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PCwl/6027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