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2010년구입한 고막형보청기의 손잡이끈이 떨어져 재부착한 부산 남구 감만동에사는 3350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1. 8. 23. 14:26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남구 감만동에사는 3350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81년부터 2년간 철강회사에서 절단작업을 소음방지구착용않고 작업

하다 회사를 옮겨 같은일을 2년동안하였으며 2000년5월 좌측이 갑자기 난청

발생함으로 개인 이비인후과와 츤해병원,봉생병원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이비인

후과에서 진료받아도 원인을 찾지못해 신경정신과를 안내함으로 2003년부터

신경정신과약을 복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청각장애5급으로 2000년경 부산진구 부전동 서면로타리부근에있는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되고있는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의 세기보청기사 고막형

보청기를 120만원주고 우측으로 착용하였지만 큰소리발생하면 머리 아픔으로

필요한 경우만 사용하였으며 10년기간중에 실제 보청기착용은 2년도 않되는데 

보청기구입점에서는 신규구입 권유해 2010년11월17일 부인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2채널8밴드기능 보청기

에서는 최대출력의 조절여유분 부족함을 확인하고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6채널6밴드기능 보청기로 결정하였지만 보청기제조사 내부사정으로 금액변동

없이 S Series iQ 11 CIC 16채널16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로 제작되었으며 

보청기상담을 마치며 고객과 부인은 보청기상담과 검사과정,설명과정에 신뢰

하였으면서 보청기구입한다기보다는 보청기관련 교육받았다는 느낌이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11월20일 신규제작된 보청기찾기위해 딸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

하고 안전교육받은다음 10년동안 보청기착용하였지만 이러한 교육은 처음으로

받는다면서 신뢰를 표하였습니다.

 

2010년12월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실패하였던 보청기와는 달리

불편없이 보청기 사용한다 하였지만 계획에의해 2차재활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1년6월 잘사용하던 보청기가 작동하지않아 방문하여 확인결과 건전지 방전

으로 고객에게 설명하고 청소하자 보청기는 불편없이 사용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1년12월 건전지구입차 부인이 방문하여 남편의 보청기사용에대해 확인결과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으며 남편이 보청기한후 모든것이 편해졌다 하였습니다.

 

2014년5월 최근들어 보청기착용해도 가족들과 TV시청시 볼륨차이있자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각변화 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iQ 11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의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청소와 재설치한후 2000년경 부산진구 부전동 서면로타리

부근에있는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되고있는 타보청기점에서 120만원에 구입

했던 세기보청기사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가져와 세탁기에 빨래와 함께 세탁한후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였더니 사용하지 못한다하여 보관하였는데 재사용가능한지

알아보기위하여 보청기를 가지고왔다하여 확인한결과 5A건전지 사용하는 트리머

볼륨조절기 부착된 세기보청기사 초소형 고막형보청기로 점검결과 보청기기능은

문제없지만 큰소리발생할때 소음성난청에대해 청각을 보호하는 기능이 없음으로

사용할때 소음성난청의 피해에대해 주의해야함을 재안내하면서 현재 5A건전지가

유통되지 않음으로 10A건전지를 사용하는 플레이트로 교체하면 재사용 가능함을

안내하자 부인과 의논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8년2월 보청기소리가 들리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iQ

11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0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

으로 확대하여 고객에게 확인시키면서 제거한다음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 손잡이끈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S Series

iQ 11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0년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보청기수리를 안내하였지만 손잡이끈만 부착해달라하여 재설치한후 보조기기

(보청기)지원금 신청 가능함을 안내하였지만 이해하지못해 부인과 딸에게 전화

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