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2009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고막형보청기 수리한 부산 동래구 사직동에사는 932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0. 2. 28. 18:21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동래구 사직동에사는 932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3년7월 난청으로 버스운전하면서 승객의 소리를 듣지못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여 직장생활에 문제발생한 남편의 보청기구입위해 부산 중구 중앙동에서

소리샘보청기상담센터 운영할 때 부부가 방문하여 양쪽에 4채널기능 인터라손

보청기사 Digi IV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면서 인연이 되었습니다.

 

2003년8월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면서 작은말소리도 구분됨으로 도움된다며

불편하지않도록 보청기사후관리를 부탁하였습니다.

 

2004년5월 우측보청기가 소리끊김현상이 발생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보내 소모성부품인 REC를 교체하였습니다.

 

2005년12월 소리끊김현상 발생하여 보청기점검결과 기기이상으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결과 배선문제로 교체작업하였습니다.

 

2006년4월 보청기사용과 사후관리에 만족하자 특정국가명을 상호로 사용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불편으로 제대로 사용못하는 지인(409) 소개하여

보청기상담하고 한미보청기 고객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정년퇴직하였고 사용중인 보청기가 노후되어 보청기수리하기 효율없다는

해당 보청기제조사 점검의견에 따라 신규 보청기상담차 2009년6월9일 방문하여

그동안 보청기사용에는 만족했지만 보청기구입가격에 부담을느껴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들을 한달가량 방문하면서 보청기상담하면서 비교해 보았는데 보청기

가격보다 2003년도에 중앙동에서 보청기상담할때 경험했던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나 음감테스트과정 진행없이 보청기가격표로만 보청기상담하거나 기도,

골도검사만으로 보청기가격 안내함으로 신뢰하지못하여 한미보청기를 다시 방문

했다며 그동안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했던 경과에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통해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CIC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제작위해 귓본채취하고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제작의뢰하면서 보청기상담후 고객과 부인은 타보청기점에 비해

보청기상담자체가 다르다며 서로 비교해보아야 차이점을 알 수 있다하였습니다.

 

6월12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고 보장구지원금 청구하기위해 세금계산서도 발행하였습니다.

 

2010년7월 지인이 아는 타보청기점있는데 한미보청기보다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이야기에 함께 방문하여 상담하였다며 반품요구하여 보청기제조사는 제품기능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음을 설명해도 고막형보청기라는 모양만 생각하면서 이해하지

못함으로 반품처리하고 환불조치하였습니다.

 

2012년10월8일 고객이 재방문하여 2년동안 타보청기점에서의 업무과정을 이야기

하면서 보청기수리비용으로 그동안 수많은 비용을 지출하였지만 불편한 문제들이

개선되지않고 계속 보청기수리비용만 요구함으로 아침에 싸움하고 방문하였다며

시간이 지나니 차이를 알겠다며 미안하다며 보청기사후관리를 부탁하였습니다.

 

10월12일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수리문제로 다투고 보청기수리맡긴

보청기를 찾아 재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matrix113/40)

고막형보청기를 소모성부품 2개를 교체하였다 하였으나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교체보다는 청소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차후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면서 수리

여부를 확인하기로 하였으며 보청기조절내역 확인한결과 고객청각에 비해 보청기

출력이 부족하여 프로그렘화면 통하여 고객에게 설명하고 2003년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인터라손보청기사 Digi IV 고막형보청기(L)로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고

부산 서면지역에서 보청기 제조하면서 판매점을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

껍질 파손되어 쉘교체했던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하였던 인터라손보청기사 Digi IV

고막형보청기(R)는 단순증폭방식 AMP로 고객동의없이 교환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할 수 없었으며 이러한 사실을 뒤늦게 알게된 고객은 황망해하였습니다.

 

2013년1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을 고객이 청소용솔로 

직접 청소하다 오히려 밀어넣어 발생한 문제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3년4월8일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고 또다른 타보청기점에서 추가구입했던 DS805

고막형보청기가 잡소리난다면서 방문하여 점검결과 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고막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지멘스보청기사에 수리의뢰하였으며 DS805

고막형보청기는 REC튜브가 내부로 빠짐으로 발생한 문제로 수리가능한 제조사로

수리의뢰하였으며 고객은 신규보청기 구입하기위해 그동안 자금모았는데 비염과

코물렁뼈 바르게하는 수술을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받으면서 수술비로 250만원

지출하였다며 신규보청기구입은 뒤로 미루어야겠다 하였습니다.

 

4월13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지멘스보청기사의 MUSIC PRO 고막형

보청기는 MIC와 REC 교체하였으며 DS805 고막형보청기는 REC만 교체하였다는

수리내용을 설명듣고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임에도 차별없이 보청기

수리해주어 감사하다며 감사인사남겼습니다.

 

4월16일 보청기착용중 바람만불면 보청기작동 멈추고 건전지도어 열었다 닫으면

다시 작동한다며 방문하여 마이크에 입김만불면 작동정지하여 건전지를 바꾸어서

확인결과 정상작동하여 사용중인 보청기용 건전지확인결과 불량이 많이 발생하여 

문제있는 건전지제품으로 안내하자 폐기하고 새로 건전지를 구입하였습니다.

 

시중에 유통중인 건전지중에 불량제품이나 유통기한이 경과한 건전지를 저가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음으로 주의하여 건전지를 구입하기 바랍니다.

 

2013년8월 전화로 주변에서 큰소리 발생하면 보청기가 멈추는 문제있다하여 방문

하도록하여 보청기점검결과 보청기문제가 아니라 의료기판매점에서 구입한 아XX

건전지로 활성화나 전압불안전으로인해 문제됐던 제품으로 고객에게 설명하면서 

다른 건전지로 바꾸어 착용결과 멈추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2014년10월22일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효율없어 사용하지않고 그동안 보관하다 우측보청기가

오래됨으로 우측으로 방향전환하여 예비보청기로 사용하고 싶다고 방문하여 귓본

채취하여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쉘리메이크)

 

10월28일 좌측에서 우측으로 쉘리메이크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우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한후 불편없이

들린다면서 보청기상담사 실력에 따라 동일한 보청기라도 엄청난 차이가 있음을

한번 경험하였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10월29일 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우측 고막형보청기 착용한 상태로 자전거

타면 바람소리가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1월4일 자전거탈때 바람소리가 들리는 불편외에는 불만없다며 방문하여

이유를 설명하여도 이해하지못해 MIC에 스펀지필터를 부착하였습니다.

 

11월11일 MIC에 스펀지필터를 부착한후 조금은 개선되었지만 그래도 신경쓰인다

하여 고주파수대역의 역할에대해 설명한다음 고주파수대역의 이득을 낮추어 사용

하면서 어느정도 적응되면 높이는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5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독일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측 고막형보청기가 중단되는 경우있다며 방문, 점검결과 내부쇼트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배선교체)


2016년1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좌측 고막형보청기와 DS805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보청기구입한지 6년넘었고 청각장애4급임으로 보장구지원금 1,179,000원 공제시

본인이 부담할 보청기구입대금을 안내하면서 신규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


2016년11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보청기껍질에 "DS805"로

표시된 고막형보청기 손잡이끈 떨어지자 방문하여 청소후 재부착작업하였습니다.


2017년12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껍질에 "DS805"로 표시된

고막형보청기의 REC튜브가 보청기내부로 밀려들어가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에도 문제있어 수리접수를 안내했지만 보청기구입한지 10년정도되었고

청각장애4급으로 보장구지원금 신청이 가능하여 신규보청기구입을 검토하겠다고

하여 사용할 보청기를 추천하면서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

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8년1월4일 보청기사용한지가 10년넘은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껍질에 "DS805"로 표시된 고막형보청기를 수리하기보다 보장구지원금으로

새로 보청기 구입하는것이 더효율적이겠다며 방문하여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점을

안내하면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도록한후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월11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7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관련 서류를 발행

하여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를 발급받은다음 국민건강보험

공단에 보장구지원금을 청구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8년2월 전기습기제거기가 고장으로 방문하여 점검결과 내부단선으로 수리한후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4월 음식물씹거나 움직이면 보청기가 빠져나온다며 방문,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교체)


2019년9월5일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2018년구입)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

다음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9월24일 음식물 씹거나 입을 크게벌리면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

보청기(2018년구입)가 밀려나오는 불편있다며 방문하여 밀림방지장치(카널락)를

부착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카널락설치)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독일지멘스보청기사 MUSIC PRO

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 서면로타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09년

구입)가 REC튜브가 빠져있어 고정작업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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