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2009년구입 스타키보청기 Destiny 400 CIC 고막형보청기로 4차조절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번동에사는 2581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3. 3. 4. 15:37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서울특별시 강북구 번동에사는 2581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고객은 출생시부터 난청원인이 유전성이라고 주장하였으며 함께 보청기

상담에 참여한 부인과 딸은 37세경 식사시 대화를 잘듣지 못했던 것을 기억한다

하였으며 병원진료는 없었다고 하였습니다.

 

섬유공장 생산직으로 5년을 소음방지구 착용없이 근무하였으며 1톤 용달트럭을

20년이상 운전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처음이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겪는 아버지위해 서울에있는

제약회사 다니는 딸이 2006년부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운영하고있는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 게시글에 신뢰하여 보청기상담 권유하였으나

아버지가 상담하지않자 휴가내어 2009년8월3일 함께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Destiny 400 CIC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지만 결정순간까지 약3시간이상의 반복재설명을 실시하였는데

지연 이유는 주변의 보청기에대한 불편과 실패에대한 두려움과 구입가격에 대한

부담감으로인해 딸과 가족간 의견통일이 되지않아 결정이 늦어졌으나 딸이 부모

님이 원하는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Destiny 200 CIC 2채널8밴드기능 보청기

하는 것처럼 이야기하고 최종 결정은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부모님이

모르게 제작한후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으며 보청기재활과정

에서 아버지가 보청기사용에 만족하면 선물보내겠다며 부친의 보청기사후관리

부탁하였습니다.

 

2009년8월7일 신규제작된 보청기가 도착하자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Destiny 400 CIC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2009년9월7일 딸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운영하고있는 인터넷 다음

카페 "맑고 좋은소리" 메모란통해 아버지의 보청기사용에대한 정보를 알려주어 

고객과 통화하여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할것을 재설명하였으며

보청기구입가격속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에대해 다시한번 안내해 드렸습니다.

 

고객과 통화하면서 느낀점은 스스로 보청기라는 기계에대한 한계성과 이해부족

및 딸이 사준 보청기를 아끼는 마음에 보청기사용시간을 지시대로 이행하지않고

임의대로 필요시에만 사용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이에대한 재교육 필요에대해

생각하였습니다.

 

고객 딸의 이야기로는 아버지가 보청기착용하면 가족들이 보청기착용 효과에

대하여 공감하지만 아버지생각을 바꾸기가 힘들다고 보청기전문가로서 독려를

해달라고 부탁하였으며 앞으로도 가족과 공조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경우가 보청기고객 스스로 난청에 대한 이해

부족과 보청기에대한 필요성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인데 고객의 경우가 이러한

경우로서 고객이 이해할 수 있는 동기부여방법을 빨리 찾아야만 보청기재활에

성공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9월12일 아들과 함께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방문하여 그동안 불편한 사항에

대하여 보청기재활2차과정에서 반영하고 보청기구입시 지불한 사후관리비용의

의미에 대하여 다시한번 안내하였으며 고객도 불편한 문제가 있는경우 미루지

않고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청각에 적합한 보청기기종선정을 제대로한다음 보청기고객의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있다면 불편사항이

없어야 할 것이고 불편한 사항에대해 당연히 보청기상담사는 개선해 주어야 할

것인데 특별한 조치없이 적응등의 이야기나 별다른 조치없다면 보청기재활에

대한 업무능력이 부족한 보청기상담사일 것이며 이러한 문제로 보청기사용이

제대로 않된다면 보청기의 반품기한이 경과하기전에 보청기를 반품하고 환불

받아 업무능력이 있는 보청기상담사를 찾아야 할 것입니다.

 

2009년10월 보청기 밀려나온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Destiny

400 CIC 고막형보청기 확인한결과 외이도변화로 귓본채취하여 확인시킨다음

재제작 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부친이 보청기착용하지 않음으로 보청기 보관방법에대해 문의하기위해 2010년

6월 방문하여 부친이 사용하지않는 문제와 불편에대해 계속 관리해야함을 설명

하고 보청기상태 먼저 확인하고 부친의 보청기재활에대해 협의하기로 하였는데

가져온 보청기를 확인한결과 이물질이 MIC와 REC에 가득하여 전자현미경으로

아들에게 확인시킨후 물에 보청기가 빠진 경우있다하여 해당 제조사에 점검을

하기위해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Destiny 400 CIC 고막형보청기(2019년구입)

수리접수하였으며 부친의 보청기상태를 자택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타에서 운영하고있는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 사진을

게시하였습니다.(건조요망,점검,정상)

 

2021년4월 딸이 전화로 부친이 경기도 부천시 중동에있는 순천향대학교부속

부천병원에서 진료하는 TV명의에 나온 이종대교수에게 치료나 수술로 청력이

회복될수있는지 알아볼려고 진료신청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22년6월8일 고객이 전화통화로 경기도 부천시 중동에있는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에서 진료하는 TV명의에 나온 이종대교수에게 치료나 수술로

청력이 회복될수있는지 알아볼려고 진료받은후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Des

tiny 400 CIC 고막형보청기(2019년구입)를 착용해 보았는데 머리가 아프면서

불편하다며 1/2이라도 환불받을수없는지 문의하여 방문하여 상담하도록 안내

하였습니다.

 

6월21일 부인과 방문해 기도청력검사와 어음명료도검사(WRS) 진행후 스타키

보청기사 Starkey Destiny 400 CIC 고막형보청기(2019년구입)를 보청기성능

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었으며 청력상태는 기도

청력검사가 5~20 dB HL까지 저하되었으며 어음명료도검사(WRS)결과는 좌측

65%에서 35%로,우측 65%에서 50%로 양쪽 70%에서 30%로 떨어져있어 설명

한후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3년2월 몇일전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딸이 전화와서 택배를 안내하였는데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Destiny 400 CIC 고막형보청기(2009년구입)를 우체국

택배로 보내와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사진촬영하여

딸의 카톡으로 보내어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 보청기상태를

설명하자 몇개월전에도 보청기고장으로 집부근의 이비인후과 병원내에있는 타

보청기점에서 보청기청소하였는데 이번에도 방문하니 보청기구입점에서 관리

받으라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로 연락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력변화에대해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Destiny 400 CIC 고막형보청기(2009년구입)로 보청기

재활4차과정 진행한후 진동귀청소기를 판매하면서 사용법을 교육하고 보청기

분실에대해 불안해하여 분실방지도구도 설치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PCwl/5922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