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2곳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하여 사용한 경험을 가지고 보청기상담온 부산 사상구 모라동에사는 9303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3. 11. 3. 11:16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피해예방이나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 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사상구 모라동에사는 930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고객은 목재공장에 5년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답답하다는 이유로 착용

하지 않았으며 2003년부터 부산 북구 구포동에있는 병원에서 혈압약과 당뇨약,

위장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며 2008년경 이명현상과 함께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2013년경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 부근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120만원주고 우측에 CIC 고막형보청기(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취급하지

않는 제품으로 제품사양은 알수없음,트리머 볼륨조절기 부착)를 구입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20년경 부산 금정구 장전동에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 받은후 대전

광역시에사는 딸의 소개로 대전광역시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지원금으로

우측에 CIC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기초생활수급자 아님에도 본인부담금

10%는  부담하지 않았다고 하였는데 사실이라면 의료급여법 위반임) 잘빠지고

불편하였지만 참고 착용하던중 몇일전 넘어지면서 보청기 분실하자 대전광역시

사는 딸이 재제작하여 보내주겠다고 하였지만 그동안의 보청기사용시 불편으로

거절하고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 부근에있는 타보청기점에 2013년경

구입한 우측 CIC 고막형보청기를 소리높혀달라고 방문하였는데 소리를 올리면 

고장날수있다며 신규보처익구입을 추천하는 보청기상담사 이야기에 실망감과

배신감으로 구입하지는않고 그동안 국제신문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게제한 보청기관련 기사를 계속하여 읽어본후 부인에게 꼭 상담해봐야한다고

하여 함께 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50 55 65 75 65 75 75 85 80 95 X 68
 우측 60 65 80 80 80 85 80 85 100 95 X 80

 

      좌 측  우 측   양 쪽 참  조  사  항
          S   R   T 75 80 70/80  
          M   C   L 90 95 90  
          U   C   L 100 100 95  
  보청기예상효율(WRS) 55% 70% 75%   
        우측 2곳의 타사 보청기착용 경험있음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 부근에있는 타보청기점 대전광역시

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시 상담이나 검사과정과 차이많고 음감테스트

과정에서 체험한 보청기가 작은소리로 부인과 대화되고 큰소리불편없어 마음에

든다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 의뢰하면서 가져온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 부근

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3년경 구입한 우측 CIC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에

부착된 트리머 볼륨조절기로 소리조절함을 설명하자 처음듣는 이야기?라하여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의 위험성에대해 설명하고 신규보청기 제작기간중 사용에

주의하도록 교육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3AYN/7033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금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