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남구 감만동에사는 3852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소음많은 철강회사에 36년 현장관리자로 근무하면서 직원은 소음방지구
착용했으나 본인은 착용하지않았고 회사에서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신체검사과정
에서 난청발견하여 1998년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진료한결과 우측귀에 중이염
으로 수술권해했지만 보통의 경우 일주일정도면 퇴원하는데 염즘심해 한달이상
입원치료 받았고 2001년 동구지역 종합병원에서 진료결과 좌측귀도 중이염있다
하여 우측 중이염 수술결과로 망설이자 수술해야 보청기사용이 가능하다고 담당
의사가 이야기하여 수술하였으나 듣지못해 생활에 불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불편하여 2005년 부산지역 종합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
보청기사 Hugo 고막형보청기(트리머조절기)를 145만원주고 구입했지만 제대로
들리지않아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여도 부품을 5차례이상 교체해도 해결되지않다
시간이 지났으며 이후 보청기 수명이 다되었다하여 2010년 같은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2 귓속형보청기를 12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던중
부산지역 자동차회사 생산공장 견학시 헤드셋착용한다고 보청기를 호주머니에
넣어두었다 분실하였으며 2011년 다시 100만원에 같은 보청기를 재구입하였다
하였으며 소리듣기 불편하여 볼륨조절기를 사용하면서 볼륨조절기캡이 3번이나
탈락되어 교체하였으며 볼륨조절기 고정하여 사용도 해보았는데 잘들리지않아
다시 볼륨조절기 사용했으며 최근에 보청기 부품 3개가 고장나자 교체하였다며
수리비용 6만원(?) 요구하여 지불하고 불만상태에서 한미보청기 국제신문광고
내용을 보고 보청기상담차 전화예약후 2012년 9월19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량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2005년 부산지역 종합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145만원에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Hugo 고막형보청기(트리머조절기)는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
의뢰하였고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 신규제작하면서
2011년에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2 귓속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체결하기로 하였습니다.
2012년9월24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와 2011년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고 보청기사용하면서 불편한 문제를
파악하여 재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012년10월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하였으며
보청기는 불편없음으로 만족하게 사용중이라 하였습니다.
2012년11월 보청기소리약하다며 방문, 점검결과 이물질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대해 확인결과 없다면서 그동안 남구지역
종합병원에서 디스크수술하여 허리보호대 착용하고 재활과정중이다 하였습니다.
2013년1월 청소차 방문하여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
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2 귓속형보청기(우측)로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고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는 분별력 부족으로 잘사용
하지 않는다하여 착용필요한 이유를 설명하면서 미사용시 우측으로 방향교체도
검토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보청기예상효율 WRS:우측 45%, 좌측 20%)
2013년3월4일 분별력부족함으로 잘사용하지않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를 우측으로 방향교체하여 예비용으로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3월7일 방향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 이용하여 보청기
재활1차과정(누차4차) 진행하였으며 예비보청기있어 마음 편하다고 하였습니다.
3월14일 방향교체하여 보청기재활과정진행후 사용해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P2 귓속형보청기의 불편한 문제를 반영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지만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3월19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보청기재활6차과정까지 진행하고 불편한 문제있으면 재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2013년4월 청소차 방문, 2개 보청기점검하던중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 플레이트부분과 쉘접착부분이 분리되어 있는것을 발견하고 전자
현미경으로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
2013년6월3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보청기착용중 삐~
하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보청기껍질교체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쉘교체)
6월7일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
완전히 개선되지않아 재제작하기위해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였습니다.
6월10일 재제작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
완전히 개선되지않아 재제작하기위해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였습니다.
보청기고객 외이도상태(주름,다져짐 등)에따라 외부피드백현상을 해결하기위한
보청기재제작작업이 달라지며 무상수리기간중에 불편한 문제가 해결되어야 수리
비용이 발생하지 않음으로 불편한 문제를 미루지 않아야합니다.
6월20일 재제작한 보청기를 3일간착용해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이 완전히 개선
되지않아 방문하여 6번째 재제작을 의뢰하였습니다.
2013년7월3일, 6일동안 보청기착용한결과 많이 개선되었지만 간간히 외부피드백
현상 발생하여 참고 착용하겠다 하였지만 외부피드백현상의 원인과 조치방법에
대해 재교육하고 7번째 재제작의뢰 하였습니다.
보청기착용고객 외이도상태(변형,주름등..)에 따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인하여
보청기껍질을 재제작하는 경우들이 많게는 10회이상되기도 함으로 이는 보청기
제조사의 제작기술과는 상관없음을 알려드립니다.
7월8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7번째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
보청기를 몇일간 착용한결과 문제없어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는 2011년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2 귓속형
보청기도 보청기껍질교체위해 같은 귓본으로 재제작의뢰하면서 고객은 까다로운
본인 외이도상태에도 포기하지않고 문제를 개선해준 해당 제조사와 한미보청기에
대해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였습니다.
7월11일 재제작한 2011년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2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해보았는데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보청기크기 비교결과 다름으로 사용중인 보청기 귓본
채취하여 재제작하도록 2번째의뢰하였으며 더운날씨로 짖무른 피부에대해 습윤
밴드를 붙여 불편없도록 조치하였습니다.
7월19일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2 귓속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결과 외부피드백현상없으면서 불편하지않아 예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P2 귓속형보청기도 같은 귓본으로 재제작하도록 수리의뢰하였습니다.
7월 31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
하였으며 짖무르는 문제로 습윤밴드를 부착하였습니다.
2013년8월7일 보청기착용시 짖무르는 현상이 개선되지않고 착용하는데도 불편함
있음으로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습윤밴드도 구입하였습니다.
8월31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결과 불편없어 2011년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2 귓속형보청기도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2013년10월10일 재제작했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가 너무
빡빡하고 착용하고 있으면 통증있음으로 보관하고 예비보청기 착용하고있으며
예비보청기도 외부피드백현상이 있다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
보청기부터 먼저 조치한다음 나머지 보청기도 조치하기로 하였습니다.
10월16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착용결과 외부피드백현상도 없으면서 착용감에도 불편없어 같은 귓본으로 재제작
하도록 수리의뢰하였으나 보청기소리듣기가 수리전보다 못하다함으로 조절내역
확인한결과 이득43을 23으로 낮추어놓은것이 확인되어 원복한후 해당 제조사에
클레임제기하면서 재발방지를 요청하고 고객에게도 사과하였습니다.
2013년11월21일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11년 구입하였던
병원연계보청기점만 공급되는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2 귓속형보청기와 부산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가 총 14번의
재제작과정을 하였음에도 외부피드백현상이 완전히 개선되지않았으며 특히 피부
문제로 짖무르는 현상이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치료받았으나 완치되지않자 방문
하여 귓속형보청기의 근본적인 문제를 안내한다음 짖무르는 피부와 접하지않도록
고막형보청기를 추천하자 공감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신규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2012년 9월구입한 귓속형보청기는
보상적용하기로한다음 짖무름으로 치료받은 부산지역 대학병원 이비인후과에서
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을 소개했지만 한미보청기로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11월26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9차)과정 진행후 외이도상태를 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12월16일 귓속형보청기에서 고막형보청기로 변경한후 짖무름현상은 없어
졌지만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12월19일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착용결과 외부피드백현상이 완전히 해결되지않았으나 보청기 수리기간 몇일동안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2 귓속형보청기 건전지도어가 밀려들어가자 불편하고 외이도 짖무름으로 귓속형
보청기를 먼저 수리한다음 고막형보청기를 재제작하여도 외부피드백현상이 해결
되지않으면 다른 보청기제조사를 검토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24일 수리한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외이도 확인결과 외부피드백
현상문제만이 아니라 짖무르는 문제까지있어 고객의견을 기록하여 재제작의뢰
하면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 보청기도 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1월2일 신규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와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착용결과
스타키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는 외부피드백현상 개선되지않았으며 반품기한도
얼마 남지않아 최종적으로 반품의뢰하였습니다.
1월9일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11년구입하였던 병원연계
보청기점에만 공급하는 스타키보청기사 Aud Virtue 2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
현상 발생함으로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3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귓본채취후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리메이크)
2016년1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
한후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4월 부산 온병원에서 MRI촬영한후 병원직원이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에 건전지를 잘못넣어 빠지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제거한후 청각장애
5급임으로 오디나보청기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 제작위해 귓본채취후 보관하고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되면 보청기제작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017년5월 보청기 제작되어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3차)과정 진행한후 예비보청기가 보청기껍질에 균열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쉘수리,손잡이끈재부착)
2017년9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 2개중 2013년구입한 보청기는
소리약하고(소모성부품문제) 2017년구입한 보청기는 청소솔로 청소하면서 REC
튜브가 보청기내부로 밀려들어감으로 수리접수하면서 보청기수리기간동안 교회
장로아들이 운영하는 부산 남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6년 80만원에 구입한
와이덱스보청기사 D1-CIC-M 고막형보청기(matrix115/56,3채널,소비자가격 250
만원)를 착용하겠다고 하였습니다.(2013년:납땜, 2017년:REC튜브교체)
2017년10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
2개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2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차 방문,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
보청기(2013년,2017년구입)로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7월2일 우측보청기 소리약하다며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MIC교체,AMP부식진행)
7월27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 중단되는 경우가
있다며 방문하여 기기점검차 수리접수하였습니다.(13년:MIC교체,AMP부식진행/
17년:AMP세척,배선정리)
2018년8월22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가 수리함
에도 중단되는 경우있고 2013년구입 보청기는 REC튜브가 안쪽으로 밀려들어가
2개보청기를 수리접수하였습니다.(13년:REC튜브교체,부식단선납땜,/17년:청소)
8월28일 수리했던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가 중단
되는 현상있고 2013년구입 보청기는 소리약해지자 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
(REC교체)
2018년9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가 잡소리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귓본채취하여 외이도변화
있음을 고객에게 확인시키자 부산 남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와이덱스
보청기사 D1-CIC-M 고막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몇개월전 보청기껍질
교체하였다고함으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구입한 보청기 2개를 쉘교체
하면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또다시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할수 있음
으로 참조하도록 교육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보청기조절상태를
확인한결과 matrix 117/29로 비슷하여 변동사항있는 경우 이야기하도록 안내한
다음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제작)
2018년10월10일 쉘교체한 보청기가 불편없다며 방문하여 예비보청기인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도 보청기껍질교체위해 수리접수
하였습니다.(쉘제작)
10월23일 쉘교체한 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다며 방문, 귓본채취하여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2013년,2017년구입) 2개를 재제작하도록 수리
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
10월29일 쉘수리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
보청기(2017년구입)는 착용하고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2013년
구입)와 부산 남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와이덱스보청기사 D1-CIC-M
고막형보청기를 비닐봉지에 넣어 호주머니속에 넣어두었다 분실하였다며 전화와
예비보청기가 없음으로 불안하다며 같은 귓본으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를 신규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를
분실한 보청기상담고객을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착용상태보다는 호주머니에
넣어두었다 분실한 경우가 90%이상임으로 보관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2017
년,2018년구입)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6차)과정 진행한후 미경과 감가상각분을
감안하여 보청기가격을 결정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