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현재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는 보청기상담사는 전문가인가요? 이윤만 추구하는 판매상인가요?

청력박사 2009. 9. 4. 15:45

부산 금사동에 사는 1945년생인 남성고객(274)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시의원이며 30대초반부터 난청이 진행되어 현재 청각장애3급입니다.

000고객은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타보청기점에서 1995년3월 우측에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160만원에, 1997년10월 좌측에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180만원에,

2000년8월 디지털보청기가 출시되어 양쪽에 2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480만원에,

2001년5월 양쪽으로 2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400만원에,2002년12월 신형 보청기가 출시

되었다고하여 왼쪽에 2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290만원을 주고 구입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5년12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보청기를 가지고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상담을

실시하였으며 상담과정이 타보청기점과는 달라 신뢰하여 보청기사후관리계약을 체결하고

현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였으며 이과정에서 본 한미보청기를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2006년1월 4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사용하던 보청기와 보상적용하여 교체하였으며

2006년11월 새로운 기능의 8채널12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에 기존의

보청기를 사용해도 별문제가 없으나 000고객의 요구에 의하여 양쪽으로 보청기를 제작하였으며

현재 4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 2개와 8채널12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 2개, 총4개의

보청기를 사용하며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는데 2009년9월부터 새로운 개념의 16채널

16밴드기능의 보청기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에 우측에 신규제작하여 오늘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며 평가해 보겠다고 하였습니다.

000고객의 경우 4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로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문제가 없으나

재정상여유도 있고 새로운 기능의 보청기에 대한 기대감이 많아 신제품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본 한미보청기고객중 4채널8밴드이상의 고기능의 보청기를 착용하는 고객수는 많지 않습니다.

000고객과 같이 최고사양의 보청기를 직접 요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대부분의 보청기사용고객은 4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 이하에서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많다고 더 잘 들리는 것은 아니며 보청기사용고객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기 위한 관련검사와 보청기착용후 체계적인 보청기재활과정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지 않는 보청기사용을 할 수 있으며 말소리를 알아듣는 효율은 개인별

청각상태에 따라 다름으로 보청기기능과는 별개의 문제인데도 불구하고 관련검사과정없이,

추천한 보청기의 조절에 대한 업무능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필요이상의 기능의 보청기를

추천한다는 것은 전문가의 업무태도가 아닌 이윤만을 추구하는 판매상의 작태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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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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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